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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지글거림.

by 싸이드쇼 posted Dec 14, 2010 Replies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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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그림자가 지글거리는 현상때문에(노이즈가 아니라 지글지글 움직이는)

질문글과 함께 첨부 파일 올렸습니다.

- 지글거리는 현상에 대하여 검색을 먼저해봤는데,
   area shadow 를 쓰면 지글거리는 현상은 없어지나 로딩 시간 및 가장중요한건 물체와 물체간의 그림자가
   shadow map 과는 다르게 더 뿌옇게 나오더라구요. bias 와 radius 수치값을 조정해도 잘 안되는 듯 하고..
   지글 거림 현상이 없어지게 끔 하고싶습니다. 도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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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토지 2010.12.14 13:52
    혹시 gi 사용하셨을 때 생기는 지글거림 말씀하시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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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싸이드쇼 2010.12.14 14:22
    gi는 꺼논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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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땡굴 2010.12.14 14:31 채택
    shadow map이란 놈이 원래 계산에 의한 라이트가 아닙니다.

    그냥 "대충 이럴것이다" 하는 가정 하에 미리 만들어놓은 텍스쳐 같은거지요.

    그래서 지글거리거나 떨리는 현상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래저래 옵션을 건드려보면 어느정도 보완을 할수 있을지는 모르나,

    근본적으로 해결이 안되는 부분입니다.  shadow를 하드타입으로 쓰시거나, area shadow로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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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싸이드쇼 2010.12.14 15:43
    그렇군요. 마음편히 바꿀수 있게됐네요. 답변 감사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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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땡굴 2010.12.14 15:56
    그건 그렇고... 라이트가 너무 많네요... -_-;;  제품 스틸 이미지도 아니고 애니라면 이정도의 라이트를 쓰시는게 그리 좋아보이진 않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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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싸이드쇼 2010.12.14 17:28
    c4d 초짜라 보니까 아는게 없이 일단 깔고 봐서요;;
    원본 프로젝트 파일에서는 다 꺼두고 가운데 옴니라이트 하나만 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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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땡굴 2010.12.14 18:46
    음... 라이트는 기본적으로 3개 정도가 좋습니다.

    하나는 키라이트 라고 해서, 그림자가 지는, 하이라이트가 먹는 라이트고요
    두번째는 필(fill)라이트 라고 해서, 그림자가 지는 어두운 부분을 밝혀주는 라이트고,
    세번째는 백라이트라고 해서, 뒷쪽 부분에 주는 라이트 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삼점 라이트를 많이 쓰고요, 때에따라서 백라이트는 생략도 하는 편입니다.

    이런 부분을 토대로 라이트를 운용 하셔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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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싸이드쇼 2010.12.14 21:48
    앞으로 배울게 많네요. 라이트를 쓰는 방법에 대해 고민을 해본적 없이, 우선 깔고 조율해보는 식이라서
    항상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마지막까지 정성스런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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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아가나 2011.03.02 18:49
    감사합니다 떙굴님 배워갑니당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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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차차 2012.12.10 11:29

    배워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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