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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al cut에서 작업 후 after effect 로 가져가 작업 후 랜더 걸면 결과물이 계속 끊김 현상이 발생합니다
코덱은 APPLE PRORES 422(LT) 1440*1080 30P 48KHZ로 주고 MOV영상으로 뽑은 후
1.jpg

after effect 로 가져가서 편집 후
Render settings값을 아래와 같이 한 후 mov파일로 최종결과물을 뽑았는데 끊겨 있다가 영상이 나오다가 다시 한동안 정지영상만 보이다가 피사체가 나오거나 움직임이 불안정한데요. 설정을 잘 못 한 것 같은데 봐 주실 수 있나요?

af1.jpgaf2.jpg

해결방법을 찾고 싶습니다.


  • ?
    조디악 2011.05.08 12:15
    프레임 레이트가 다른듯 합니다.

    위는 25
    아래는 29.97

    최종 출력 프레임레이트 확인하시고 맞추시면 될듯해요~
    추가) device control 프리셋 fps 와.. 시퀀스 프리셋의 fps 가 달라서 일수도 있겠네요..
    파컷을 잘 몰라서 잘 아시는 분이 추가 달아주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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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과푸딩 2011.05.08 17:38
    파컷에서 맞춰서 와도 그런데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TT 계속 끊겨서요... 몇번을 다시 했는데...방법을 못 찾겠어요.
  • ?
    에드워드 2011.05.09 10:13
    끊겨 있다가 영상이 나오다가 다시 한동안 정지영상만 보이다가 피사체가 나오거나 움직임이 불안정한
    경우라면 뭐니뭐니 해도 코덱 문제가 킹왕짱이죠ㅇㅂㅇ乃

    파컷에서 애펙으로 넘길 때에도 애니메이션 코덱으로 해 보시는 게 어떨까요?
  • ?
    .피. 2011.05.09 11:28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에펙에서 APPLE PRORES 불안합니다.
  • ?
    사과푸딩 2011.05.09 11:36
    애니메이션 코덱이라함은 파컷에도 있나요?  after effect에서는 봤는데...파컷에서도 있나요? 파컷에서 편집한 영상을 가져오는 것이여서요.
  • ?
    축쟁이 2011.05.09 11:42
    해결 하셨는지 궁금 하군요...;;

    저도 파컷에 대해서는 한 두번 구경만해서 잘 모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되고자 이렇게 덧글을 남깁니다.

    우선...파컷에서 편집후 export한 파일 원본영상은 끊김 없이 잘 나오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 잘 나온다.

    (2) 끊김현상이 있거나 정지화면이 나오기도 한다.

    (1)번일 경우 export한 mov영상은 문제가 없어 보여지고, 에펙에서 편집후export하는 과정에서 설정에서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위에 조디악님이 말씀해주신 출력하실때 fps설정이라던지 콤포지션의 프레임 레이트 문제일 것이라고 저 또한 생각되어지는데요....

    에펙으로 mov파일 임포트 시 임포트 할때의 설정을 원본 mov파일의 설정 상태와 일치 시켜주셔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혹, 그럼에도 에펙에서 export 후 영상 파일에서 같은 문제가 발생하신다면 에펙이 아닌 프리미어나 다른 동영상 변환 툴을 사용 해서 동영

    상을 변환하여 작업 하신 후 다시 익스포트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프리미어로 영상을 불러들여 taga파일로 변환 후 에펙에서 작업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단, taga파일 프레임수 만큼 뽑아내기에 용량이 상대적으로 크고 뽑아낸설 다시 작업하셔야하는 수고를 하셔야 하기에  단점이 있네요...;;)

    (2)번일 경우에는 파컷에서부터 설정을 잘못하여 익스포트 하신것이기에 다시 익스포트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
    사과푸딩 2011.05.09 15:29
    음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ftp에서 mov파일은 문제가 없이 나오는데요. 에펙에서 편집 후 export하는 과정의 문제 맞는 것 같은데요. 축쟁이님 말씀대로 프레임 레이트 문제 같은데 30p와 25p 의 설정문제인가 싶어서 바꿔서도 해 보았는데 결과는 똑같았어요 위에 보면 1440*1080 30p 48kh라고 했는데요 이걸 25p로 바꾸어야 할까요? Sequence Preset 과 Device Control Preset 설정은 맞는 것인지 모르겠어요. 30p 아래는 HDV FireWire 25fps 라고 제가 맞추었을 때 문제가 없이 mov 영상이 나온다면 맞게 설정된 것일까요? 

    에펙 설정을 frame rate 29,97과 아래 use this frame rate 30과 차이가 있는 건가요? 
    option 도 use storage overflow 체크가 맞는지 궁금합니다. 에펙에서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에 맞추어 설정했는데 위 스샷대로 설정이 다 맞게 되었나요?
  • ?
    축쟁이 2011.05.09 18:44
    밑에 머리긴혀기님의 답변이 정확하게 나와 있어 해결 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지는 군요...
    저 또한 배워 갑니다.(감사합니다.)
    몇가지 물어보셔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Option에서의 Use Storage Overflow의 기능은 결과물 렌더링시 결과물이 만들어질 디스크가 꽉 찼을때 다른디스크로 계속해서 이어 렌더링을 실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프레임 레이트 29.97fps과 30fps의 차이는 NTSC 방식의 오류로 인한 차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방송 방식은 NTSC와 PAL, SECAM 등등의 여러 형식이 있는데...현재 한국은 미국의 방송규격을 차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PAL은 유럽 및  여러 나라에서 사용하는 방식이구요.  흑백tv에서 칼라tv시대로 넘어오면서 기존의 흑백tv시절 30fps였던 프레임 비율은 칼라tv로의 전환점에서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0.03프레임이 비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기술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자 세한 내용은 검색을 통해서 정확하게 습득 하시는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무튼....timecode상으로 프레임이 누적되어 밀리게 되므로 방송시간을 맞춰주기 위해서 밀리게 되는 0.03프레임의 일정한 오차를 줄이기 위해 29.97으로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보통 영화는 초당 24프레임으로 구성되어있는데 이것은 인간의 눈으로 연속된 이미지로 식별할 수 있는 최소한의 프레임 이기 때문입니다. 이것 또한 무성영화시절에는 16프레임이었지만 유성영화로 전환되면서 영상 뿐 아니라 소리까지 담게 되어 프레임 수가 늘게 되었습니다. 24프레임 이상의 프레임으로 인코딩한 영상에서 거의 차이점은 없다고 생각되어지지만 화질이나 잔상으로인한 자연스러움, 영상이 보여지는 방식(전송방식)에 따라 영상에 맞는 프레임 비율을 맞춰주는것이 좋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이상....알고 있는 것만 적은것이기에 염치없이 정확하다는 말씀은 못드리겠습니다.(죄송하네요...;;)푸딩님께서 인터넷이나 서적등을 찾아보시면 아마 방대한 양의 참고 자료를 구하 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지네요..;;
    그럼...이만 물러나겠습니다. 좋은 작업하시길~~
  • profile
    머리긴혀기 2011.05.09 12:40
    코덱 사용에 미쓰입니다.
    프로레스도 사용하실려면 HQ를 사용하시구요.
    합성하신다면 444사용하셔야하구요.

    애펙으로 보낼 때는 애니메이션 코덱 같은것을 최종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안전하지요.
    어차피 애펙이 RGB니까..  프로레스 422 애펙에서 컬러가 다 바뀝니다.   

    프로레스 LT는 작업용이 아니고...
    하이퀄리티 컨펌이나 백업용 코덱입니다.  쩝쩝...
    사이즈가 작아진다고 LT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Long GOP 로 압축합니다.

    작업에선 사용되어선 안되구요.
    최종 딜리버리시에 사용하는 코덱입니다.   ^^
  • ?
    사과푸딩 2011.05.09 15:47 Files첨부 (1)
    4444.jpg 

    정확한 답변 감사드려요. 어쩐지 색이 다 바뀌어서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그럼 저는 Apple prores 4444 1920*1080 30 p로 설정하고 mov로 받으면 되는 건가요?

    질문이 더 있는데요.
    1) proress 422 LT와 HQ 
    Apple prores 422
    Apple prores 4444 
    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그 개념이 안 서서 자꾸 코덱을 잘못 주는 것 같아요.
    더 모르는 것 중 하나가 24p 25p 30p 60p 50i 60i의 개념이 없어서 힘이 들어요.

     mark2로 찍은 동영상은 25p이고 jvc 720p로 찍은 것은 30p일 때 최종 동영상 코덱은 25p와 30p 중 어느 곳에 두어야 할지 알 수 있을까요?
    질문이 좀 많습니다.

    2) LOG COP 압축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어요


     그럼 파컷으로 다시 돌아가서  

    3) 에펙에서의 설정은 맞나요? 저렇게 두면 되는 건가요?


    질문이 좀 많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설명 부탁드려봅니다.

  • profile
    머리긴혀기 2011.05.09 16:52

    파이널컷프로가 사용하는 코덱은

    곧 파이널 컷 프로 X가 나오는 시점에서 또 바뀔 겁니다.

    그 때까지 간단하게 정리해보지요.


    질문자체가 순서가 엉망이어서 정리해서 말씀드립니다.


    1. 프로레스의 422 LT와 프록시가 있습니다.

    LT는 아주 작아집니다.  Long GOP로 압축하니까요.

    MPEG과 거의 같다고 아시면됩니다.

    (저위 메뉴에 위키에 보시면 Long GOP에대해서 제가 쓴 글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클라이언트에게 컨펌을 받기위해서 온라인으로 파일을 받는다던지..

    다 끝난 작업을 지우기는 머하고 남겨두길 원할 때 백업용으로 사용하는 코덱입니다.

    프록시는

    3K 이상 비디오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파일입니다.

    프록시로 작업을 하고 나중에 프록시를 원본으로 대체한 후에 렌더링 하는 식이지요.

    화질은 떨어지지만 작업이 빨리 될 수 있도록 설계된 코덱입니다.


    2. 프로레스 422에 마크가 아무것도 안붙은 것이

    평소의 프로레스 코덱입니다.

    422란 숫자는 컬러시스템과 서브샘플링 단계를 표시합니다.

    포토샵같이 8비트는 아니고 10비트를 사용합니다.

    컬러시스템은 YUV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정확히는 YCbCr컬러를 Y신호는 풀로 Cb와 Cr은 풀해상도가 아니라 절반 해상도로만

    표시합니다.  방송신호가 422이어서 주로 방송에 보낼 목적일 때 

    마스터퀄리티로 작업할 때 이 코덱이 사용됩니다.

    측정치에서 아비드 DnxHD 보다 더 좋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HQ는 하이퀄리티의 약자구요.

    프로레스 422 일반의 2배의 밴드 위드쓰를 갖는 코덱입니다.

    422 일반 코덱이 간혹 파일의 끝이 잘못 종료되는 버그가 있어서

    일반적으로 방송 작업하시는 분들은 422 HQ 모드를 사용합니다.


    (YUV 컬러 시스템의 디지털 시스템이 YCbCr이구요.

    아날로그 시스템은 YPbPr입니다.  거의 유사하지만…

    RGB 시스템으로 돌릴 때 팩터값이 달라요.  )


    3. 프로레스 4444는 

    RGB시스템과 마찬가지로 풀 해상도로 컬러를 다룹니다.

    마지막에 4가 하나가 더 붙은 것은 알파채널이 포함될 수 있다는 것이구요.

    컬러 스페이스는 10비트 YCbCr이나 RGB가 될 수도 있습니다.


    4. Long GOP라고 따로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보통 MPEG 계열 압축, HDV 이런 것들은 Long GOP로 압축합니다.

    위키에서 제가 쓴글 찾아서 읽으세요.


    5. p는 프로그레스, i는 인터레이스의 약자입니다.

    역시 위키에 제가 쓴글 있습니다. 인터레이스에 관한글 읽어보세요.

    25p가 보통은 30p보다 더 좋은 포맷입니다.

    좋은 포맷을 더 안좋은 포맷으로 전환하는건 쉬워도

    더 안좋은 포맷을 좋은 포맷으로 전환하는건 어렵습니다.

    작업전에 다 전환하셔서 사용하셔야합니다.


    결과가 방송등으로 나간다면 30p로 전환하시는게 여러모로 났겠지요.

    하지만 결과가 극장 상영용이라면 

    24p로 전환하셔야합니다.   ^^;;;;;


    6. 애펙은 어차피 RGB로 프로세싱하고 샘플링이 별로 안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애펙은 평소에 하는데로 하시면됩니다…


    최종을 애펙으로 잡으신다면 애펙도 코덱고려하셔야지요.


    일반적으로 최종은 컷편집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컷편집 프로그램에서 합치는게 보통이저..

    그럴 떄는 애니메이션 코덱으로 렌더링하시고

    파컷등에서 합치시면될 것 같네요.  ^^;;;;


    (시간이 나면 서브샘플링에 대한 글을 위키에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쿨럭~)

  • profile
    머리긴혀기 2011.05.09 17:01
    파이널 컷 프로 X에서는 미리 코덱이나 포맷을 전환하는 작업을 할 필요가 없다고 하네요.  
    300달러에 6월부터 판다고 합니당.    쩝쩝~~
  • profile
    길동 2011.05.09 17:16
    제가 감사!!! 넙쭉....emoticon

    상암동 떴어요~~

    회사가 뚝섬으로 이사와 버렸습니다.-_-;


    그런데 시네마 질문도 아닌것이...ㅎㅎㅎ
    내용이 좋아서 그냥 놔둡니다.~~

  • ?
    유재남 2011.05.09 23:50
    남겨 주셔서 저두 감사!!! 넙쭉... emoticon
  • ?
    Apple에서 배포하는 ProRes 백서 첨부해 드립니다.
    ProRes로 처음 작업할때 고생하던 기억이 나서요. ^^
  • ?
    옆집사는삼촌 2011.05.11 22:56
    이거 너무 좋은거 배워 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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