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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2.JPG

보시는 바처럼 분명이 저렇게 가까이 폴리곤을 잘랐는데

123.JPG서브디비전 서페이스를 적용시키니 무시하더라구요.. 원래는 각지게 뽑혀야 정상일텐데 말이에요. 몇개를 자르던 위아래 다 잘라보면

상관없이 저렇게 적용됩니다.

 

maxresdefault.jpg

이런 스타일의 전투기를 모델링하는데 서브디비전 서페이스를 쓰면 안되는건가요? 아니면 제가 쓰는 방식이 잘못된건가요?

 

  • profile
    바이진 2021.04.20 13:18

    섭디비젼 서페이스를 몇단계 나누어서 에디터블해야 됩니다.

    처음에는 천제적인 형태를 잡고 에디터블해서 디테일 부분을 모델링 하셔야 됩니다.

    블루프린트가 없다면 굉장히 힘든 작업이라 도면 작업이 선행되면 더 완성도 있게 모델링 하실 수있을 겁니다.

     

  • ?
    짝귀 2021.04.21 17:41
    섭디비젼 서페이스를 몇단계 나눈다는게 더 자세히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부분적으로 섭디비젼 서페이스를 적용시킬수 있다는건가요? 아니면 아예 다른 도형을 가지고 섭디비젼 서페이스 시킨다음 나중에 합친다는 말인가요?
  • profile
    바이진 2021.04.22 19:49
    섭디비젼으로 전체적인 형태를 만들고나서 에디터블 하고 다시 섭디비젼을 적용해서 디테일 모델링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 ?
    짝귀 2021.04.23 16:30
    그렇게 해봤는데 공기흡입구나 주익같은 곡률이 들어가면 안되는 곳까지 곡률이 들어가서 수습이 안되더군요. sculpt 툴까지 써서 했는데도 안됬었습니다. 특히 공기흡입구 옆에 공기 박리 공간은 정말 답이 없더라구요..
  • profile
    바이진 2021.04.25 15:34

    디테일 요소는 모델링 중 후반부에 고민하셔도 됩니다.

    비행기,자동차,선박등 운송기구 모델링은 프로덕트 모델링중 최고 난이도에 속합니다.
    그래서 하드서페이스 모델링시 토폴로지 방식에 대한 리서치가 필요합니다.
    전투기 관련 모델링 와이어 프레임샷을 찾아보시고 효율적인 면 분할을 해주어야 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면을 만들면 형태 수정이 힘들어집니다. 전체적인 프로포션(비율)을 고려해서 형태를 만들어 나갑니다.
    그런 의미에서 프로포션의 기준이 될 블루프린트가 꼭 필요합니다.

  • ?
    짝귀 2021.04.26 21:28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war&no=1801006 사실 어느정도 모델링이 완료됐긴 합니다. 그냥 섭디 안쓰고 모델링한 다음 폴리곤을 세세하게 잘라버린뒤에 sculpt툴로 여기저기 만지작거리니 그럴듯 하게 나오더군요. 나름 만족해서 이대로 쓰려고 합니다.
  • ?
    짝귀 2021.04.26 21:31
    그래도 전투기가 모델링중 최고 난이도라고 한건 나름 위안이 되네요 이번이 2번째 모델링인데 저한테 재능이 없나.. 싶었습니다. 토폴로지 방식이랑 블루프린트가 뭔가요? 언리얼 엔진에서 쓰는거 말씀하시는건가요? 아님 조감도, 청사진 말씀하시는건가요?
  • profile
    바이진 2021.04.27 14:01
    프로포션 그래도 잘 뽑으셧네요 ㅎㅎ
    토폴로지는 면의 흐름이라고 생각하시면되고
    관련자료는 구글링하시면 더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블루프린트는 말그대로 청사진입니다. 그냥 도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델링에서 블루프린트는 top,front,side(right,left),rear(back),bottom
    각 입면별 전개도를 말합니다.
  • ?
    짝귀 2021.04.27 19:03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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