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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을 메우려고 하는데요...

by 네모투 posted Aug 31, 2005 Replies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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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렇게 빨간선으로된 엣지를 면으로 만들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해야 할지... ㅡㅡ;;

넘 초보적인 질문인감?? ㅋ

그래도 할 수 없어요.. 초보니까...ㅎㅎㅎ
  • ?
    P 2005.08.31 20:28
    가장 간편한것은 오른쪽 마우스클릭--> close polygon hole 에 올인이요~
  • ?
    hoec 2005.08.31 20:28
    두 빨간 선사이를 이어주는 면을 만드신다면,
    stitch and sew라고 해서 재봉틀 봉합해주듯이 엣지를 이동하여 붙여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과정은 목표가 되는 면이 될 새로운 면을 안쪽 빨간 원모양으로 선택된 엣지를 늘려서
    만들어 준 후(EXTRUDE)에 그 새로생긴 면의 바깥쪽 엣지를 바깥쪽 빨간 원모양으로 선택된 엣지에 맞붙여서(STITCH AND SEW) 최종 완성시키도록 하겠습니다.

    - 엣지모드에서 안쪽의 빨간테투리만 선택된 상태에서 STRUCTURE->EXTRUDE(단축키 D)로 새로운
    선을 만들어줍니다.

    - 그다음에, 안쪽의 새로생긴 원과 바깥의 기존의 원을 선택하고, 그상태에서 STRUCTURE
    ->STITCH AND SEW(단축키 M~P)를 선택한후 새로 추가해서
    늘려준 안쪽 원에서 바깥원까지 서로 마주보는 버텍스 사이로
    마우스왼쪽드래그 해주면 노란색 지시선이 생깁니다.

    - 그 상태에서 마우스를 놓으면 면이 봉합되듯이 엣지가 달라붙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TITCH AND SEW는 여러가지 응용이 가능하니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 ?
    초보사마 2005.08.31 20:28
    Stitch and Sew 이용하실때 콘트롤이나 쉬프트 누르면서 적용해 보심 결과가 다른걸니다~~
    이처럼 폴리곤 에디트하는 툴은 거의 대부분 콘트롤 쉬프트 키와 연동되며 사용됩니다~
  • ?
    아잉이 2009.10.28 13:46
    감사합니다 ㅠ_ㅠ
  • profile
    길동 2005.08.31 20:28
    호훽넴께서 애쓰셨네요.....근디..그 방법은 너무 헷갈리는 방법입니다.P님이 말씀하시대로 하시되...오브젝트에 따라 안쪽원이 막혀버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때에는 둥근원간에 엣지하나만 브릿지 명령서를 서서 하나만 연결후 close polygon hole을 써서 매꿔버리는 방법을 쓰면더욱 수월합니다.
  • ?
    네모투 2005.08.31 20:28
    감사합니다..답변들 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홀이 전부 메워져서리 질문을 드렸는데..^^

    근데 길동님 명령서를 꼭 서서 해야하나요??? ㅎㅎㅎ (괜한 딴지..)
  • ?
    hoec 2005.08.31 20:28
    A/S 들어갑니다^^
    길동님의 방법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추가로 각각의 연결부분에 엣지를 주길 원하신다면,
    BRIDEGE 하시고 CLOSE POLYGON HOLE 하실때 CLOSE POLYGON HOLE 의 옵션에
    CREATE TRI-/QUARDRANGE를 체크 하시면 연결부분이 삼각형으로 나누어집니다.
    그다음에 새로 만들어진 면부분을 면모드에서 SELECTION -> LOOP나 RING 셀렉션으로 선택하시고,
    FUNCTION->UNTRIANGULATE를 하시고, 옵션을 조절해주시거나 그냥 OK눌러주시면 사각형으로
    이쁘게 나누어진 엣지를 보실수 있습니다.^^
    이상태에서 LOOP 셀렉션으로 모서리 엣지를 선택한후에
    BEVEL을 주시면 모서리를 부드럽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BEVEL옵션의 SUBDIVISON을 늘려주시면서
    바로밑의 TYPE을 바꿔주시면 면의 볼록함을 콘트롤이 가능합니다. CLOSE PLYGON HOLE에서
    삼각면으로 안만들어주신 상태면 베벨시 처음 브릿지 한 사각면 엣지가 어긋나게 되고
    삼각면으로 해주셨어도, UNTRIAGULATE를 안해주신 상태라면 처음 브릿지한 사각면의 차이와,
    삼각면의 원리때문에 BEVEL할때 곤란을 겪게 되십니다.
    나름대로 오돌도돌하게 응용이 가능하긴 하지만요.
    또한 다른 방법으로 CLOSE HOLE하실때 삼각면으로 나누지 않고, 그냥 하신후에
    새로 생긴 면을 선택하신후에 FUNCTION -> 리무브 NGON하셔도 간편하겠습니다.
    또한 BRIDGE를 하실때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하지 않으시면, 면의 노멀이 뒤집히게 됩니다.
    이경우 FUNCTION의 ALLIGN NORMAL이나 REVERSE NORMAL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에 제가 적은 방법도 노멀이 뒤집힐수 있으니 노멀을 가끔씩 정리해주시길 바랍니다^^.
    BEVEL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실려면, 엣지를 효율적으로 나누어주시고, 최대한 사각형면을
    유지하시면 좋습니다.
    모델링이든 애니든 결과는 같아도 과정은 수없이 많으니 네모투님도 이것저것 연구해보시길 바랍니다^^
  • ?
    네모투 2005.08.31 20:28
    허걱.. 훽님의 답변은 메뉴얼 수준인디요... 허허허
    메뉴얼하나 집필을 하시는게...^^

    답변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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