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복사 | 조회 수 2428 추천 수 0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C4D에서 인체를 모델링을 할때 주로 반쪽만 모델링을 하고,

2013-09-11_103331.jpg  Make Editable 을 눌러서 모델링을 완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모델을 이용해 여러가지 몰프타겟들이 많이 만들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타겟파일이나 원본 Base Pose파일이 완전 정대칭이 아닌것이 있는겁니다.

 

참고로 다음 이미지와 같은경우죠. 실제로는 살짝 비대칭(보통 눈으로 못느끼는 정도)이지만 예로 좀 확인가능하게 비대칭을 만들었습니다.

2013-09-11_103012.jpg

 

Make Editabl이후에도 수정을 한적이 있는데 대칭으로 최대한 움직이긴 했으나 간혹 한쪽 부분만 움직인적도 있었나 봅니다.

그런데 이게 어떤 툴에서는 대칭옵션으로 모델링이나 특정 기능을 적용할때 문제없는 경우도 있으나, 때로는 완전 대칭이 아닌것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Modo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대칭을 시켜 해결하구요

링크 

 

마야에서는 2014버젼에서는 모델링 데이타 중심엣지 선택후  Symmetrize기능을 이용해 대칭을 시켜줄수가 있네요.

2013-09-11_102740.jpg

 

 

최근에 나온 C4D R15버젼의 스컬핑 기능을 사용하다보니 정대칭이 아닐경우 생길수 있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마스킹을 반대으로 Mirror Mask할대 적용이 제대로 안된다던지,  대칭시키고 싶은 부분을 마스킹하고 Mirror Object할때 제대로 안되는점 또는 스컬핑할때 대칭을 설정했음에도 조금 많이 비대칭일 경우 형태에따라 대칭으로 되다 안되다 한다 던지 하게 되는데요.

이 모든 것이 기본 매쉬상태가 완전 정대칭이 아니라서 발생하더라구요.

매쉬를 정대칭으로 만들어서 가져와 테스트해보니 문제가 해결되는데요.

 

모델링을 최종 완성할때는 얼굴같은 경우야 비대칭으로 자연스러움을 주기도 하지만 초반 모델링이나 셋팅할때는 정대칭으로 놓고 하고 싶은데 C4D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보통 모델링을 많이 하다보면 꼭 위와 같이 대칭으로 맞춰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편입니다.

Maya를 사용할때는 스크립트 등으로 해결하곤 했었는데, C4D에서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기존에 셋팅해놓은게 있어 C4D에서 수정을 해야하는 상황이라 다른툴에서 해결하기가 현재 어려운 상황이라 이렇게 도움 요청합니다.

 

 

  • profile
    88라이트 2013.09.11 11:44

    http://www.cinema4d.co.kr/index.php?mid=qna&document_srl=1774505

  • ?
    샤이닝 2013.09.11 11:48

    올려주신 링크처럼 반쪽을 미러하면 제일 간단하겠지만,  미러 이후 미세하게 비대칭이 된 경우를 바로잡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8051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file 이효원 2020.04.19 48603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825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761
4410 모델링 마블러스 디자이너 알렘빅 임포트시 모션이 없는 오류 2 촠코파이 2021.03.12 41261
4409 모델링 상하 또는 좌우반전 기능이 있나요? 2 범kin 2013.04.12 15745
4408 모델링 여러개의 오브제 하나로 합치기 3 링즈아라곤1 2012.10.03 14673
4407 모델링 토폴로지(Topology)와 리토폴로지의 개념이 궁금합니다 3 로닉 2013.09.09 10753
4406 모델링 모델링 소스 자료 많은 곳 알고 계신가요? 7 노친네 2013.08.21 9560
4405 모델링 전투기 모델링중 서브디비전 서페이스가 어색하게 적용됩니다. 9 file 짝귀 2021.04.13 9077
4404 모델링 뷰포트(Viewport) 초기화 방법 12 블랙몽크75 2009.11.11 5950
4403 모델링 오브젝트의 비어있는 면을 쉽게 채우는 방법이 없을까요? 2 file 한승현 2010.08.04 5010
4402 모델링 c4dic 를 보다가 피로드 키? 필리오드키? 가뭔지모르겠네요 7 file 배워주자 2010.01.16 4740
4401 모델링 버텍스 정렬과 오브젝트 정렬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2 왚왚 2014.12.25 4607
4400 모델링 오브젝트 크기 비례에 맞게 조절하는 방법 5 file 여보게저승갈때뭘가지고가지 2016.04.08 4392
4399 모델링 polygon안에 모서리 라인들을 둥글게 바꾸고 싶어요. 4 file 이녀석 2010.03.05 4317
4398 모델링 bake 의 뜻이 정확히 뭔가요? 5 박원석 2007.02.16 4298
4397 모델링 나눠져있는 면들을 합칠때... 2 케이제이나스 2010.01.22 3937
4396 모델링 하나의 폴리곤을 분리시키거나 잘라내는 방법 질문입니다 6 file idiphy 2009.02.02 3689
4395 모델링 불린으로 구멍뚫기 (여러개를 한꺼번에) 8 file 미야비 2010.03.19 3665
4394 모델링 Point 들을 연결 (Merge) 시키려고 하는데요. 5 file graphicture 2009.06.14 3662
4393 모델링 폴리곤 안쪽면과 겉면을 뒤집는 방법을 알려고 합니다. 2 볼살왕자님 2015.02.17 3557
4392 모델링 center axis to가 안됩니다... 해결책이 뭘까요? ㅠㅠㅠ 8 file 초급자 2021.03.14 3489
4391 모델링 겹치는면 구멍뚫기 2 file 삼식이 2012.10.24 3476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21 Next
/ 221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