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acter
2007.08.15 20:18

캐릭터 세팅 질문입니다.

주소복사 | 조회 수 537 추천 수 4 댓글 2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http://credart.tistory.com/

질문4. 막연히 따라하다 보니까 Bind하는 타이밍을 놓친거 같습니다. 손가락 세팅하고 constraints 세팅하고 나서 Bind를 하려고 하니 먹히질 않습니다. 그 순간 Bind를 해야하는 타이밍이 있는 거구나 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질문5. 캐릭터 하나를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세팅할때 순서를 알고 싶습니다.
ex) 조인트 세팅→ IK Chain→ Mirror→ Align→ Bind(???)→ Weight Tool→ 손가락세팅? 등등 ...


※ 제가 따라해본 파일과 원본파일 비교해서 봐~~~ 주세요 ^ ^





http://credart.tistory.com/attachment/cl156.c4d - 따라한 파일
http://credart.tistory.com/attachment/dl162.c4d - 원본파일
  • ?
    이젤 2007.08.15 20:18
    난 물러~ 쫘르륵 설명했는데 글을 지우시믄... 답글 다 날라갔따..... p님 믿습니다.. 전 지금 시간이..
  • ?
    늦깍이 2007.08.15 20:18
    오마이갓.... 이런 자료는 어디서 얻으셨나요.....
    너무 훌륭해서 놀랐습니다....
    이건 완전 예전에 제가 모카2를 근거로 작업했던 것보다 훨씬 진보적이고 효율적인 것이네요.....
    우선 저로써는 감사하다는 말부터 드려야 겠습니다.
    이런 자료 있으면 앞으로 정보좀 더 부탁드려요....

    1번 과 2번은 답이 비슷하다고 봐야죠.... 임의로 폴을 ik에서 자연 생성 했다기 보다... 뒤에 스플라인으로 폴을 연결 시켜 버렸습니다..
    팔 조인트 를 constraint의 PSR로 축을 별도로 만든다음 다른 움직임을 막아 놓고... 로테이션만 연결했는데... 사실 이 부분은 저도 그전부터 굉장히 애를 먹던 거였는데....
    폴이 자꾸 틀어지는걸 굉장히 효율적으로 막아놓았습니다....
    폴은 관절이 마음데로 움직이지 않게 하기 위해 한 방향으로 잡아 놓는거죠.... 2d ik에서 폴을 안만들고 쓰면 마구 틀어지기 때문에 반듯이 써야 합니다.... 그걸 아주 효율적으로 만든거예요....

    3번 이거 굉장히 놀랐습니다.. 사실 전 저 기능을 위해 조인을 삼각 형태로 더 만들어 썼었는데.... 그러니까 임으로 두 축을 만들어 놓고...익스프레션으로 연결해 놓은 겁니다.... 굉장히 효율적으로 해놓았어요.... 발 컨트롤의 user data와 두개의 축을 익스프레션으로 연결한 것을 참고 하세요.....

    4. 전 바인드 순서가 그렇게 중요 한 것 같진 않던데.... 하다 보면 왔다 갔다 하거든요.... 웨이트 툴에 대한 이해를 하면 바인드에 대한 순서는 그렇게 중요 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만....
    한 예로 전 한팔을 웨이트값까지 완성한 상태에서 미러를 시키면 다른 팔까지 웨이트값이 넘어가거든요.... 이렇게 효율적인 방법을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늦깍이 2007.08.15 20:18
    1번은 ik 옵션에서 디스플레이에 보면 루트를 조인으로 바꾸면 됩니다..
    아우.... 저도 좀 더 들여다 봐야 할 부분이 많네요....
    덕분에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 ?
    늦깍이 2007.08.15 20:18
    p님 계시면... 저기 팔 어깨와 팔꿈치에 ... 왜 스플라인과 costraint를 연결했는지... 풀어주셨으면 좋겠네요... 디스플레이 태그 해놓은것도 그렇고.... 저부분은 이해가 안가네요....
  • ?
    P. 2007.08.15 20:18
    이젤님과 늦깍이 님께서 훌륭하게 설명해 드려서 제가 뭐 달리 말슴드릴게 없네요..이젤님의 답변은 비록 지워졌지만..틀림없이
    명쾌한 해답이였을 것이란 예감이 팍팍듭니다.
    ..
    짧게 하나 말씀드리자면 캐릭터셋팅 순서를
    캐릭터모델링--->몰프(표정,근육,기타)작업--->조인트셋팅--->Align---->웨이팅작업#Bind(ik와 Const작업시에 약간씩 데이터에 차이가 있을수있음으로 먼저 작업해주셔야 합니다.조인트를 이리저리 로테이트 해보아서 어색한 피부변형을 바로잡아주시거나 모델링에 메쉬를 추가해주거나 해주셔야합니다.)---->IK---->Mirror--->Set 샐랙션셋팅--->키프레임셀랙션셋팅-->비쥬얼셀랙터--->
    이렇게 작업해주시면 기타 어느툴보다 편하고 손쉽게 애니메이팅 하실수 있으실 껍니다
    잘키워논 캐릭터셋팅하나 만들어 놓으시면 나중에 스케일 조절만해서 계속쓰실수 있습니다.
  • ?
    P. 2007.08.15 20:18
    늦깍이님..그것은요..원본에 최상위루트를 클릭하시면 익스프레소로 PRS를 제어한 부분이 있는데요.
    어께와 팔꿈치 부터는 IK 구속에서 벗어나서 FK로 작업을 하려는 작업자의 의도입니다.
    FK로 작업하는 것이 편할때가 있는 데요(팔을 휘젓거나, 펀치같은 움직임을 할때는 FK로 작업을 하는것이 훨씬편하고 움직임이
    자연스럽거든요.이것을 완전히 FK로 제어할때 디스플레이테그를 이용해서 스플라인이 화면에 가시화되면 이스플라인을 이용해
    대신 어께,팔꿈치의 조인트를 움직여 자연스러운 IK<---->FK간의 움직임을 갖고 좀더 편하게 상호간에 변화하며 작업을 할수 있게
    되겠습니다.
  • ?
    늦깍이 2007.08.15 20:18
    아~ 그렇군요.... 또한번 크게 배우네요..... 가만 들여 보니.... 정말.... 대단히 훌륭하네요....
    아우~ 고맙습니다...P님.....
    역시 P님이 계시니 든든합니다....
  • ?
    P. 2007.08.15 20:18
    질문2번은 5개가 생긴게 아니고 원래 3개가 생기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작업의 편의를 위해서 Goal을 복사해서 Goal을 어느일정한
    방향으로 회전하고자 만들어논 Null입니다
  • ?
    P. 2007.08.15 20:18
    저도 매우기쁨니다..요세는 애니메이션 하시는 분들이 많이들 계서서, 예전엔 제가 답변드릴만한 질문도 없었고, 언제나 자문자답이
    되었던지라 매우 우울한 분위기 였었는데 말이죠.훌륭한 분들이 많이 와주셔서 반가울따름입니다.
    먹고사는 문제만 아니면 다같이 모여서 작품에대해서 토론하고 만들어 보고 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 ?
    김수옥 2007.08.15 20:18
    먼저 이젤님, 늦깍이님, P님 답변에 너무 감사합니다.^^

    어느 동영상강좌 보다 유저님들이 또박또박 설명해주시는게 훨씬 더 귀에는 쏙쏙들어오네요^^ㅋㅋㅋ


    P님 그런데 캐릭터 세팅 순서에서 Mirror후반 작업과정부터는 그러한 세팅을 왜? 해줘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설명 쬐금만 해주세요^^ (비쥬얼셀랙터는 알거같은데....^^ 이전 두개가 궁~~~~~~금?????)
  • ?
    김수옥 2007.08.15 20:18
    답변쓰는 동안 위로 4개의 답변이 달렸네요^^

    놀라워라!!!!!!!!!!!!!!!!!!!!!!!!!!!!!!!!!!!!!!!!!!!!!!!!!ㅋ

    P님 말씀대로 같이 작품에 대해 토론하는 생각을 해보니 즐거워지네요요^^ㅋ
  • ?
    늦깍이 2007.08.15 20:18
    아~ 김수옥님.... 그건 말이죠... set 셀랙션셋팅 이나 키프레임 셋팅은 .... 조인트의 위치를 기억시키기 위해서입니다....
    틀어졌을때 쉽게 되살리기 위해서죠....
  • ?
    김수옥 2007.08.15 20:18
    아~~~~~~~~~~~~~~~~~~~~

    그럼 좀 더 정신건강에 좋겠군요^ ^ㅋ
  • ?
    P. 2007.08.15 20:18
    네 늦깍이 님 말씀처럼 꼭 해주셔야 하고요
    http://wormhole.host11.hostment.info/Down/Selector.alz
    http://wormhole.host11.hostment.info/Down/Selector.a00
    http://wormhole.host11.hostment.info/Down/Selector.a01

    1.동영상을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우선 비쥬얼셀랙터를 만들어서 애니메이션 시킬 오브젝트를 등록합니다.
    2.비쥬얼셀랙트안에서 선택하면 발동시킬 MOVE,Rotate등을 지정해줍니다.(바로 해당 툴로 전환됩니다.)
    3.Set Selector로 캐릭터의 파트별 키프레임을 레코딩 시킬것을 등록합니다.(가령 캐릭터의 몸은 가만히 있고 머리만 회전 시키는데
    쓸대없는 몸의 키프레임까지 생성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마야의 캐릭터셋과 비슷합니다.
    4.각 애니메이트시킬 오브젝트들의 쓸대없는 키프레임 생성을 막기위해 키셀랙션을 합니다.(P,R,S중 지정한 부분 에만 키가 들어갑니다.이때 불필요한 오브젝트들은 선택이 안돼게 됩니다.)마야의 Mute Selected와 같습니다

    #비쥬얼셀랙터에 카메라를 링크시키시고 해당 Goal등을 선택하면 언제나 애니메이팅하기 쉬운 방향으로 카메라가 자동 전향 됩니다. 2개 이상의 캐릭터라든가 얼굴표정이라던가 작업을 할때, 매번 카메라를 움직여야 하는 번거러운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선택한 오브젝트의 하이라키 내로 바로 들어가 버릴수 있습니다. Goal이나 Pole 찾아 오브젝트 메니져 이리저리 찾아 헤매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편하게 작업자는 비쥬얼셀랙터만 만지작 거리면 되는겁니다. 엄청나게 편합니다.
  • ?
    수옥 2007.08.15 20:18
    제는 set Selection 인줄알고 의아했는데~동영상강좌 보니까 Set Selector군요..........
    감사합니다.ㅋㅋㅋ 궁금한 부분을 정확하게 짚어주시네요^^
  • ?
    늦깍이 2007.08.15 20:18
    앗~ 전 set pose 나 set preferred 혹은 키프레임으로 포지션 저장... 이걸 말씀하시는 줄 알았는데....
    솔직히 이건 모른던 거였습니다.... 부끄....^^::
    또 한수 배워갑니다...

    그래도 수옥님... set preferred로 저장한 조인을 to preferred로 되살리는 기능은 참으로 좋은 팁이예요...
  • profile
    길동 2007.08.15 20:18
    이런 글은 추천한방~
    추천이 30건이 되면 답글 작성한 분에게 +30
    질문작성자에게 +10 지급됩니다.~
  • ?
    P. 2007.08.15 20:18
    그러니깐 포인트로 뭐라도 주시라닌 깐요? ㅋㅋ
  • ?
    최고관리자 2007.08.15 20:18
    30포인트 지급되었습니다.
    늦깍이님도 같이~
  • ?
    이젤 2007.08.15 20:18
    추가설명약간하면 r10미러툴은 꼬랐어요 로컬좌표가 미러링이 안됨. 뭐 시네마 자체에서 쓰기에는 무리가 없지만 fbx같은걸로 넘길려면 본이 꼬이거든요 구버전 본미러툴을 쓰는 쪽이 안전빵.
  • ?
    이젤 2007.08.15 20:18
    차기버젼에선 좀 제대로좀 통합시켜놨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 ?
    P. 2007.08.15 20:18
    맞아요..이젤님..10의 미러링이 약간불안하지요.말그대로 진짜 미러링 해버리더라고요.
    본미러랑 10미러랑 같이 연계해서 써야 되겠더라고요. 이번에 좀 개선이 되겠지요?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8052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file 이효원 2020.04.19 48603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825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761
277 Character Mirror Rotation & Weight의 문제 6 file 수옥 2007.12.03 4344
276 Character 캐릭터 rigging후 캐릭터를 움직일때 생기는 찌그러짐현상 질문입니다! 2 file 디자이너카메 2018.01.07 1328
275 Character 캐릭터는 "c4d" vs "maya" ?! 3 수나 2017.07.25 1084
274 Character Joint가 잡혀 있는 캐릭터의 사이즈 조절? 6 까칠길동 2007.04.07 966
273 Character 캐릭터 리깅 질문입니다. 2 file 다리 2010.07.28 936
272 Character constraint tag 가 뜻대로 적용이 안돼요.. 3 file 야라 2009.10.28 907
271 Character 캐릭터 리깅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2 file 수발이 2010.12.19 907
270 Character [콜로소 - 고성우] ik fk 버전 차이 답변 라니고5 2021.02.10 880
269 Character character 리깅 중 controls 탭에 ik<->fk 옵션이 보이지 않습니다. 4 file 지카이트 2020.06.11 781
268 Character 캐릭터 웨이트값 복사가 가능 한가요? 2 엔에이엠 2017.07.08 780
267 Character 리깅하는데 관절이 반대로 꺾입니다 ㅜ 2 file 유리링 2016.07.26 756
266 Character 이미 skin 적용한 joint의 위치수정은 어떻게..? 4 Y2on 2008.08.19 706
265 Character 4족보행 동물(사슴)리깅 FK로 하나요 IK로 하나요? 6 종현 2012.07.12 693
264 Character 용(드래곤)이 스플라인을 따라서 꼬불꼬불하게 가고싶은데요.ㅡㅂ ㅡ? 3 file 골든★레빗 2011.08.03 658
263 Character 물고기 리깅에 관한 질문입니다. 1 file 다리 2010.07.23 611
262 Character 캐릭터 리깅 시 animate/bind 적용하면 뼈대가 딴 위치로 튀는 문제 3 file 나비야 2021.02.19 602
261 Character 다중 오브젝트(로봇) 에 조인트 바인드 하기 7 file 한스 2010.04.23 582
260 Character Cartoony eye (벅스버니 같은 만화적인 눈)의 회전시 눈이 얼굴을 안삐져 나오게 하는 방법 7 file 한스 2011.07.20 581
259 Character 리깅 끝났습니다. ( 문제점 있나 체크좀 해주세요 ) 3 file 한스 2010.04.18 571
258 Character 피규어는 리깅이 불가능 한가요? 3 file 파란하늘 2008.07.28 56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4 Next
/ 14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