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acter
2010.07.28 03:58

캐릭터 리깅 질문입니다.

주소복사 | 조회 수 933 추천 수 0 댓글 2
Atachment
첨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프리셋에 이름이 플라비오 인가.하는 캐릭터를 보면서 리깅을 공부중인데요.ㅎ

몇가지 의문사항이 생겼습니다.ㅋ

첫번째는 손목을 회전시킬때 찌그러져 버리던데요 웨이트툴때문은 아닌거 같은데...
왜 그런지 궁금하네요.ㅎ 

두번째는 어깨관절만 움직이고 싶을땐 어떻게 하는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따로 핸들을 만들어 줘야하나요? 어깨 관절에 구속을 시키려고하니 손목과 연결된 IK때문인지 모양이 틀어져 버리던데요...

아 리깅.. 너무어려워요...

아 그리고.. 애니메이션 시킬때 폴도 같이 움직여 줘야하죠??

애니메이션에 대해선 문외한이라... 궁금한게 너무 많네요..
 
답변부탁드립니다..ㅠㅠ캐릭터 리깅 질문.jpg
  • ?
    머피 2010.07.28 13:23

    1. 손목은 현재의 Rigging 구조로서는 올리신 그림 같은 손목의 회전은 어렵습니다.척골과 요골의 움직임을 할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 지지 않아서 그렇습니다.다른 SW에서는 전완부분의 Bone(joint)을 2개 이상 넣어서 Roll Bone(다른 SW에서 이렇게 부르는 경우가 있슴) 역할을 하게 하거나 척골과 요골 같은 형태의 Bone을 만들어 손목이 180도 가깝게 돌아가도 mesh가 찌그러지지 않게 합니다.물론 이경우도 Weight가 자동으로 재조정 되거나 수동으로 재설정이 되어야 합니다.C4D도 마찬가지로 해결 하시면 됩니다만,다른 SW처럼 자동으로 Roll Bone이 생성되거나 하는 부분은 없는것 같습니다.  

    2.어깨 부분은 구속에 문제가 생기고, 선택을 쉽게 하려면 Visual Selector에 hot Spot 만들어서 하시면 용이 하실 듯 합니다.
    또는 User DATA 사용 하여 Custom Parameter로 애니 하셔도 편하실겁니다.다른 SW처럼 Shadow Bone이란 핸들이 R12에 들어 왔으면 좋겠네요.

    3. FK ani 일땐 폴을 움직임이 필요 없지만 IK ani 일땐 폴의 움직임이 없으면 원하는 자세로 제어가 안됩니다.


    제가 C4D 초보라 다른 고수님들이 추가 답변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 ?
    다리 2010.07.28 15:08
    좀 더 찾아서 공부해봐야겠어요.ㅠㅠ
    답변 너무 너무 감사드립니다~!!ㅋ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7809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file 이효원 2020.04.19 48357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789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715
277 Character Mirror Rotation & Weight의 문제 6 file 수옥 2007.12.03 4344
276 Character 캐릭터 rigging후 캐릭터를 움직일때 생기는 찌그러짐현상 질문입니다! 2 file 디자이너카메 2018.01.07 1302
275 Character 캐릭터는 "c4d" vs "maya" ?! 3 수나 2017.07.25 1081
274 Character Joint가 잡혀 있는 캐릭터의 사이즈 조절? 6 까칠길동 2007.04.07 949
» Character 캐릭터 리깅 질문입니다. 2 file 다리 2010.07.28 933
272 Character 캐릭터 리깅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2 file 수발이 2010.12.19 906
271 Character constraint tag 가 뜻대로 적용이 안돼요.. 3 file 야라 2009.10.28 896
270 Character [콜로소 - 고성우] ik fk 버전 차이 답변 라니고5 2021.02.10 867
269 Character character 리깅 중 controls 탭에 ik<->fk 옵션이 보이지 않습니다. 4 file 지카이트 2020.06.11 773
268 Character 캐릭터 웨이트값 복사가 가능 한가요? 2 엔에이엠 2017.07.08 750
267 Character 리깅하는데 관절이 반대로 꺾입니다 ㅜ 2 file 유리링 2016.07.26 732
266 Character 이미 skin 적용한 joint의 위치수정은 어떻게..? 4 Y2on 2008.08.19 699
265 Character 4족보행 동물(사슴)리깅 FK로 하나요 IK로 하나요? 6 종현 2012.07.12 690
264 Character 용(드래곤)이 스플라인을 따라서 꼬불꼬불하게 가고싶은데요.ㅡㅂ ㅡ? 3 file 골든★레빗 2011.08.03 658
263 Character 물고기 리깅에 관한 질문입니다. 1 file 다리 2010.07.23 610
262 Character 캐릭터 리깅 시 animate/bind 적용하면 뼈대가 딴 위치로 튀는 문제 3 file 나비야 2021.02.19 594
261 Character 다중 오브젝트(로봇) 에 조인트 바인드 하기 7 file 한스 2010.04.23 582
260 Character Cartoony eye (벅스버니 같은 만화적인 눈)의 회전시 눈이 얼굴을 안삐져 나오게 하는 방법 7 file 한스 2011.07.20 581
259 Character 리깅 끝났습니다. ( 문제점 있나 체크좀 해주세요 ) 3 file 한스 2010.04.18 569
258 Character 피규어는 리깅이 불가능 한가요? 3 file 파란하늘 2008.07.28 562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4 Next
/ 14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