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쳐
2014.07.23 14:33

노멀맵 뒤집힘 현상 질문

주소복사 | 조회 수 4016 추천 수 0 댓글 3
Atachment
첨부 '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지난 질문(http://www.cinema4d.co.kr/1819484) 이어서 질문 드리게되었습니다. 

피님 조언으로 베이크 문제는 해결이 되었습니다:D


1. UV맵은 절반 나눠서 오른쪽 맵을 왼쪽에 복사해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1-3.jpg


2. 아래와 같이 베이크가 깔끔하게 되었는데, 

다른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습니다.

8.jpg


3. 뷰포트에서는 멀쩡해보이는데, 랜더링을 걸어보면

왼쪽부분이 상하로 뒤집힌 상태로 나옵니다. (라이트를 비춰보면 그림자 방향 확인할 수 있음)

8-2.jpg


4. 나름 해결해보겠다고 해본게 고작 

얼굴 왼쪽부위만 set selection 한 뒤 맵을 하나 복사해서 normal Flip Y 후 적용해봤습니다.

4-2.jpg


5. 하지만, 이게 정상적인 방법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이런식으로 왼쪽 오른쪽 다 같은 맵을 받고 있는 상황인데, 어찌 방향이 반대로 나타날 수 있는지 도통 모르겠습니다.

맥스에서 RTT로 뽑으면 이상이 없는데, 시네마에서는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지..  

5.jpg


(질문)

좌우 반전으로 하나의 맵 소스를 사용할 경우

한쪽 면이 뒤집히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작업 파일은 → http://blog.naver.com/qjaman/220069232760



감사합니다.

  • ?
    귤귤이 2014.07.23 16:46

    UV작업이 애초부터 조금 잘못되어있어요.

    노말을 쓰는 경우에 특히 대칭을 해서 작업하는게 너무 위험하기에 잘 하지도 않구요. (탄젠트 노말맵은 이론상 되지도 않아요..)

    UV 작업 특성상 경계면을 최대한 안보이게 하는것이 중요한데, 얼굴 한가운데를 가로지르면... 나중에 분명히 문제가 생깁니다.

    저도 되도록이면 단순한 얼굴형이라도 이마윗쪽과 뒤통수를 나누는 방법을 쓰구요, 여의치 않을땐 Ptex를 사용합니다.(마야)


  • ?
    엘라스틱마인드 2014.07.23 18:36

    그냥 다 펴서 뽑으세요 

    애초에 노말이 나아가야 할 벡터가 방향이 다른데 맵을 뒤집는다고

    내부의 벡터까지 뒤집어주는 건 아니니까요 그런 문제 인거 같네요

  • ?
    .피. 2014.07.23 19:14

    위에 분들이 설명하신데로 양쪽다 UV가 좌표안에 들어가 있어야 하지만.

    굳이 반쪽만 하고 싶으시다면


    이런경우라면 처음부터 노말로 뽑지 마시고요.

    스컬팅 한것을 디스플레이스(intensity) 로 맵을 뽑아내시고

    쉐이더 플러그인 hight 2 normal 등으로 노말 변환해서 쓰시던가.

    게임쪽 분들이 많이 쓰시는 노말맵 컨버팅툴 크레리지범프 등으로 변환시킨후 불러와 보세요.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7998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file 이효원 2020.04.19 48525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811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746
2206 텍스쳐 텍스처에서 알베도 Albedo 가 무엇인가요? 1 오궁 2019.01.19 12180
2205 텍스쳐 투명재질에 PNG 이미지 삽입 방법 부탁드립니다. 4 file 우주파파 2015.07.08 8761
2204 텍스쳐 Unity3D에서 쓸 오브젝트의 Texture 설정 과정이 궁금합니다 4 언신 2014.08.10 5711
2203 텍스쳐 헤어라인(메탈) 표현하기 질문드립니다. 2 file 지오 2010.07.27 4326
» 텍스쳐 노멀맵 뒤집힘 현상 질문 3 file 범kin 2014.07.23 4016
2201 텍스쳐 그라데이션으로 색 넣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1 아놀드슈왈츠자넨가 2014.09.03 3725
2200 텍스쳐 구 오브젝트가 발광하는(빛) 효과를 주고 싶습니다. 2 file 햇님반어린이 2013.11.02 3614
2199 텍스쳐 렌더시 sky에 넣었던 hdri 배경을 보이지 않게 하고싶습니다. 2 지니피 2017.07.02 3297
2198 텍스쳐 돌질감이나 나무질감을 주고싶은데요...(도와주세요. ㅠㅠ) 2 file 잘난뽕 2016.04.05 3265
2197 텍스쳐 비눗방울 재질감 4 file 카이트모션 2015.03.27 3168
2196 텍스쳐 uv맵 꼭 따줘야하는 이유가 먼가요? 8 달려!! 2010.05.27 3002
2195 텍스쳐 홀로그램? 영롱한 재질 맵핑을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5 file 히대 2017.06.25 2829
2194 텍스쳐 HDRI 어떻게 적용하나요..? 2 file jayegg 2008.03.16 2782
2193 텍스쳐 한 물체에서 투명에서 우윳빛 불투명으로 그라데이션 되게 맵핑하는법 ? :( 2 file 워니원 2014.04.29 2697
2192 텍스쳐 UV를편다의 의미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9 양승남 2012.12.29 2634
2191 텍스쳐 텍스쳐 링크 깨진거 한번에 수정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2 file 디노 2020.01.06 2529
2190 텍스쳐 유리와 메탈제질에 관해 질문 드립니다. 5 file 신군 2010.02.04 2492
2189 텍스쳐 대리석재질 입히는 방법 질문드려요~ 1 file 미니건달 2012.06.20 2462
2188 텍스쳐 맵핑 이미지 회전 시키는 방법이요! 3 file 엥엥엥 2017.04.03 2437
2187 텍스쳐 HDRI 적용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고 싶습니다. 1 아트모션 2008.10.15 241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11 Next
/ 111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