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환 & 연동

믹사모 리깅 후 fbx파일로 마블러스디자이너 연동 문제

by 나비야 posted May 27, 2021 Replies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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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포티에서 캐릭터 모델링 후, 유튜브 튜토리얼을 보며 믹사모 오토리깅으로 움직임을 잡았습니다.

마블러스로 가져가려면 시작 시 T 포즈가 필요하다고 하여 시작 부분에 10프레임 정도 집어 넣었구요

 

그런데 믹사모-시포디까지만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FBX / Alembic 파일로 export하여 마블러스 디자이너에서 불러오니 저렇게 캐릭터가 다 깨져버립니다.ㅠㅠ

심지어 신발은 갑자기 혼자 커지고요...ㅠㅠㅠ 

캐릭터가 하나의 레이어일 필요는 없다고 알고 있는데, 이런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가 대체 뭘까요?

아무리 구글링해봐도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여 질문글 올립니다.

아시는 고수 분들 제발 답변 부탁드립니다...!!!ㅠㅠㅠㅠㅠ

마블러스_시포디.JPG마블러스.JPG

 

  • ?
    seotech 2021.05.27 16:55

    익스포트한 Alembic 오브젝트를

    기존 캐릭터 하이어라키에 넣지 말고

    밖에 빼세요

    Alembic 상위에 아무것도 없게요

     

  • ?
    나비야 2021.05.27 17:17
    와!! 시포디 내에서 말씀주신대로 하위 개체들만 남기니 해결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ㅠ
  • profile

    to_marvelous_22_js.zip

    몇가지 불안 요소들을 제거했습니다.
    모든 스케일을 1로 조절했습니다. 신발은 0.078, 머리는 1.05 이였습니다.
    모델링들의 축은 가운데있는게 좋습니다. 전부 원점으로 유지하고, 모델링은 지면에 맞춰 위로 올렸습니다.
    서브 테이크에 있던 애니메이션을 메인 테이크로 가져왔습니다.

  • ?
    나비야 2021.05.29 02:37
    파일까지 확인해주시고 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제가 기존에 모션클립 두개를 포개어놓았는데, 수정해주신 파일을 보니 모션 클립은 둘다 사라지고 애니메이션 자체만 남았네요! 혹시 어떻게 정리하셨는지 알 수 있을까요?
  • profile
    정석 2021.05.29 21:47
    애니메이션 클립을 일부러 정리하려고한건 아니였구요. 서브테이크에 있던 애니메이션을 main 으로 가져오는 과정에서 베이크를 한번 했습니다.
    방법은 서브테이크에서 조인트만 컨트롤+C 하고 메인테이크와서 붙여넣기합니다. 이러면 복사한 조인트는 애니메이션은 있고 모델링하고 아무 관련이 없는 조인트가됩니다.
    리타겟 테그를 애니메이션이 없는 바인드된 hip 조인트에 추가합니다. 소스는 애니메이션이 있는 hip 조인트, 타겟은 바인드되어있는 hip 조인트를 지정합니다.
    그리고 베이크합니다. 카프치노도 있고, 타임라인 > 펑션 > bake 로해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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