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2009.02.19 14:48

출렁이는 물과 기포를 표현하는 방법

주소복사 | 조회 수 1539 추천 수 0 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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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ter.jpg

안녕하세요..
리얼플로우를 배우던 중..
위와 같은 수족관 밖에서 쳐다보는 듯한
물을 표현하려고 하는데 표면같은 경우는 realwave 기능을 써서 비스무리하게 됐는데..
그렇게 되면 위그림처럼 기포가 없을 뿐더러..그냥 천이 출렁이는 것 같더군요,,
저런 자연스런 물(기포 포함)의 움직을 표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ㅜ;
참고로 위 이미지는 http://www.evian.de/ 여기에 있습니다.
  • ?
    존재와당위 2009.02.19 15:30
    리얼웨이브는 표면에만 매쉬가 있는거 아닌가요?
    저렇게 물속까지 기포가 생길려면 볼륨이 매쉬로 가득차 있은 후에..
    그기에 물방울이 충돌해서 들어가야 할 것 같은데요.

    아무래도 수족관같은 투명한 박스를 만든 후에 리얼플로로 물을 가득채운 후에..
    물방울같은 것을 빠른 속도로 물 속으로 진입시켜야 될 듯합니다.










     

    수조크기나 넓이 물방울 크기, 파티클크기 점도등을 조절하면 더 좋은게 나올건데..일단 리얼웨이브로 하는것보다는 리얼플로우로 하시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위 것은 리얼플로우로 해봤습니다. 최대한 작게해서 해본거라 별로 디텔하진 않습니다.
  • ?
    존재와당위 2009.02.19 17:37
    사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수조는 좀더 크게하고 파티클을 좀 더 세밀하게하고 물방울을 좀더 많은 수를 진입시키면 괜찮을거 같은데..
    다른 분들께 패스할께요.
  • profile
    남깽 2009.02.20 17:52
    저 그런데요..수조에 미리 물을 채워넣는건 어떻게 하나요??;
    다른 강좌들 보니까 에미터에서 나오는거부터 시작이 되서..
    테스트 할때마다 물이 다 나올때까지 기다린다는..OTL

  • ?
    라즈베리 2009.02.20 07:37
    물결은 가능하지만 포말(Whitecaps)의 경우는 리얼플로우만으론 작업하기가 힘드실겁니다.
    맥스라면 포말까지 넥스트리미트의 플러그인들로 작업할수있는 있지만...
    따로 리지드바디 다이나믹이 필요하지 않는 애니메이션의 경우라면 그냥 익스프레소로(sin이나 cos같은 주기함수를 변형한 형태를 노이즈와 멀티플라이~) 표면의 물결을 만드신후에 포말을 싱킹파티클로 만드시는게 나을듯하네요...
    포말은 바운딩박스상에서 포인트가 일정높이 이상 혹은 이하가되었을때 파티클이 뿜어져나오는 방식으로 작업하시면 될꺼같습니다.
    그리고 물안쪽에있는 기포같은경우는 안쪽에서 따로 파티클을 적당량 생성해주는게 나을듯하네요...
    나름 재미있을꺼 같은데 시간나면 저도 작업해봐야겠군요...

    Ps.그리고 수중의 경우 꼭 공간을 채워야한다고 생각할수도있지만 수면을 경계로 나뉘어진 또다른 공간일 뿐입니다.
         물방울이랑 따로 다 작업하신뒤에 수면을 경계로 컴포지팅때 작업해주시면 됩니다.
  • ?
    포맷변환_test1.jpg포맷변환_test3.jpg
    포맷변환_test2.jpg
    방금 테스트해봤습니다. 참고가 될련지 모르겠네요...영상은 아직 랜더링중이라...
    랜더링끝나면 나중에 제 싸이에 포스팅해둘께요...
    아래 영상도 한번 참고해보세요.(2분 30초정도 부분 참고)
    http://minihp.cyworld.com/50958385/365492415
  • profile
    남깽 2009.02.20 16:45
    존재와 당위님, 라즈베리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었군요..
  • ?
    라즈베리 2009.02.21 15:16
  • ?
    허브 2010.03.05 19:08
    영상 봤는데요~^^ 존경스럽습니다~~~, 부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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