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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그동안 3D 프로그램은 맥스를 써오다가 Cinema 4D(이하 C4D)를 알고 난 후에는 맥스를 과감히 던져 버리고(작업자는 툴을 가리지 않아야겠지만 C4D의 치명적인 매력 때문에...) 사비와 국비로 아카데미를 다니면서 C4D에 대해 공부하고 C4D만 생각하면 입가에 미소가 절로 지어지는 한 영상 디자이너 입니다.
현재에는 아카데미 수료 후, 강좌나 튜토리얼 등을 보면서 제가 표현해 내고자 하는 영상을 위해서 좀 더 C4D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취업도 준비중이네요. 서론이 길었네요.-_-;;)

 

이만 설명은 접어두고 본론으로 들어가면...

 

제가 아는 지인의 부탁으로 타이틀 작업(13~16초)을 하고 있는데요.
오브젝트와 텍스트를 3D로 작업 한 후, AE(After Effects 이하 에펙)에서 불러와 톤 보정&합성을 하여 완성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지인 분께 검토를 받았는데 텍스트의 톤이 너무 원색적이라서 좀 바꿔달라고 합니다.
하지만.. 각각의 컷 당, 하나의 파일로(MOV, TIFF)으로 뽑게 되면 랜더링 시간이 짧게는 40분에서 길게는 4시간 15분정도까지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생각해 낸게 텍스트 오브젝트에 멀티 패스의 "오브젝트 버퍼(Object Buffer)"를 달아서 수정이 생길 때마다 에펙에서 Adjustment Layer에 커브나 Tint 등으로 색을 잡아주고 Matte를 칠려고 합니다.
(이렇게 해야 최종 아웃풋 출력 시간이 좀 줄어들 것 같아서요.;;)

그런데.. 금일 작업 중, 문제가 발생했습니다.OTL

오브젝트 버퍼를 달았는데도 TIFF or TARGA, PHOTOSHOP(PSD LAYERS) 등 시퀀스 파일로 출력시, Diffuse 채널의 시퀀스만 빼고 나머지 시퀀스 레이어(Ambient, Specular, Reflection...)들은 배경색(검은색)이 안 빠지고 나오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합성 작업도 진행 할 수 없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블랜딩 모드를 좋아해서 Overlay, Screen 등 디테일하게 잡고 싶거든요.-_-;;
그래서 C4D를 쓰고있는 친구와 함께 이방법&저방법 해결 방법을 찾아봤지만, 끝내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해당하는 오브젝트나 텍스트를 따로 새로운 작업창을 열고 위에 열거된 포맷 중, 하나의 시퀀스로 뽑을까 생각도 했었지만 전체적으로 키를 잡은 애니메이션인지라 라이트의 설정 또는 에펙에서 합성 시, 오브젝트의 위치 등의 문제 때문에 포기를 했습니다.

※ 전에 멀티패스 작업 시, PHOTOSHOP(PSD LAYERS)로 했었는데 이때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거든요.

(그래서 다시 약 3~4시간 15분이 소요되는 랜더링을 걸고 있답니다..-_-;)

끝으로 재야에 계신 고수 분들이나 실무진 분들께 도움을 구하고자 합니다.

관련된 이미지를 올릴려고 했으나, 2개 이미지가 용량 초과 때문인지 안 올라가네요.

씬의(350F) 30F만 돌리면서 테스트를 해보고 있는데 아직까지도 어떤 문제인지 모르겠네요.ㅠ_ㅠ)

캡쳐해서 지금까지 문의드렸던 내용을 압축 파일로 올렸으니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해결방법을 아시는 부디 도와주세요.ㅜ_ㅜ)

Who's 오감자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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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상에 정열없이 이루어진 위대한 일은 하나도 없다고 확신한다."

 - G.W 헤겔 (독일의 관념론 철학자)

  • ?

    C4D_Error.jpg AE_Error.jpg

  • profile
    테세락 2011.12.28 17:56

    집에 가야하는 상황이라 급하게

    답변 한번 달아보게요 제가 잘 이해했는지 모르겠네요


    오브젝트버퍼를 사용하셨다면 에펙에서 루마매트로 하시면 되는거 같고요(그럼 알파로 빠질거같아요)


    멀티패스에서도 스트랭스 알파 채크하시면 알파채널이 따로 빠지게 렌더링이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답변이 맞나 모르겠네요

  • ?
    오감자극 2011.12.28 18:13

    테세락님. 먼저 댓글을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__)

     

    01. 오브젝트 버퍼를 사용했을 때, 에펙에서 매트로 빼는 방법은 알고 있습니다.^-^)a

     

    02. 첨부된 그림에서도 알 수 있듯이 멀티패스 이미지 항목에서는 Straight Alpha 항목이 비활성화 되어있습니다.

     

    ※ 레귤러 이미지 항목에서 세이브를 걸어주면 활성화가 되는데 이러면 멀티패스 시퀀스가 중복되지 않나요?

    전에 작업했을 때에도 레귤러 이미지 항목은 Save를 체크 해지해주고 했는데도 각각의 멀티패스 시퀀스가 생성이 잘 되었고, 각각의 시퀀스 레이어를 에펙에서 확인했을 때, 알파값으로 나왔는데 이번에는 각 채널에서 검은색이 안 빠지네요.-_-;;

    이게 질문의 요지입니다.^-^)a

  • ?
    오감자극 2011.12.28 18:17

    참! 말씀하신 알파 채널이 따로 빠지는 것은 레귤러 이미지 항목에 있는 "Separate Alpha"를 체크했을 때가 아닌가요?

    위에 질문 글에서처럼 특정 텍스트나 오브젝트의 톤 보정 때문에 멀티 패스로 뽑아낼려고 하거든요.

  • profile
    길동 2011.12.28 17:57

    6. 허용 첨부파일 - C4D: 절대 압축(zip) / 이미지: JPG, GIF 110k 이하 / 동영상: 링크, MOV(h.264)500k이하

  • ?
    오감자극 2011.12.28 18:01

    길동님, C4D 압축파일 8.40MB라서 못 올리네요..ㅠ_ㅠ)

    궁금한 사항을 작업 화면 캡쳐해서 압축을 하여 올려놨습니다.

  • profile
    테세락 2011.12.28 18:54

    그말씀이 아니고 이미지파일이 쓸모없이 너무 크신거 같네요

    용량 낭비신듯 좀 줄이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

  • profile
    테세락 2011.12.28 19:00

    저도 잘은 몰르지만 위에 레귤러에 켜서 세이브만 안하면 될거 같아요

    멀티패스항목에서 이름만 다르게 하면 상관없지 않나요?


    그리고 멀티패스를 상당히 많이 뽑으시네요^^

    전 너무 많으면 제어가 안되서 간단하게 뽑는 스타일입니다.

    한번에 렌더링이 잘 안되면 2번이나 3번거는것도 괜찮을거 같아요

    그리고 렌더링 마다 각각 셋팅을 조금씩 다르게 하여 빨리하는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 ?
    오감자극 2011.12.28 19:26

    음.. 테세락님.. 칼퇴근 하셨나보네요..ㅎㅎ;;

    다시 댓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__)

     

    2번 3번 나눠서 랜더링 하는 방법이 해당하는 오브젝트를 따로 빼서 새로운 작업 창에서 잡아주는 것을 말씀하시는건가요?

    역시 이 방법 뿐 없는건가요? -_-;; 작업에 키를 잡았고 라이트도 3~5개를 사용해서 제어가 순조롭지 않을 것 같아서 그냥 레귤러 이미지 항목에서 알파 키고 뽑을려고 생각중이랍니다.ㅜ_ㅜ)

     

    그리고 말씀하신 랜더링 셋팅을 조금씩 다르게 하여 빨리 하는 방법은... 추천하시는 예를 든다면요..?? 궁금..궁금..궁금해용..ㅎㅎ;;

    노하우 좀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튜토나 매테리얼 분해(?) & 라이트 이곳저곳에 넣기 신공으로 맨땅에 헤딩하는 기분이 너무 우울해지는 저녁이네요.T^T)

     

    참! 멀티 패스는 제 친구도 저보고 왜케 많이 뽑냐고 하더라구요..-0-;;;

    제가 블랜딩 모드를 좋아해서요.. 포토샵에서 2D 작업할 때에도 블랜딩을 많이 사용해서요..ㅎㅎ;;

    흠.. 결과물에서 별로 차이는 안나겠지만, 그냥 모... 자기 만족(?) 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a

  • ?
    오감자극 2011.12.28 19:17

    아하..-_-;; 용량 8-9로해서 올렸는데도 용량 낭비가..-_-;; 죄송합니다. __)

  • profile
    테세락 2011.12.28 20:22

    저도 잘 몰라요 ㅎㅎㅎ

    전그냥 렌더링시간 1초라도 줄이자!! 가 목표여서요


    멀티패스같은 경우 메터리얼이나 라이트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 같은경우 있잖아요


    예를 들면 엠비언트 오클루전, 뎁스, 모션블러 오브젝트 버퍼,,,,등등 같은거요


    그런거만 따로 뽑고 싶거나 한 일이 있을 경우 라이트랑 텍스춰는 아예지우거나 꺼버리고

    레이뎁스인가요??? 빛 계산도 기본 15로 되어있는거 10이하로 줄여버리고 쓰레졸드인가 0.1%로 되어있는거

    왕창 올려서 10%정도로

    하거나 등등등 해서 다시 렌더링 걸면 만약 전체시간 3시간 렌더링 하셨다면 30분이내로 렌더링 되실겁니다.

    30분도 안걸릴거에요 10분정도 ㅎㅎ 5분 ㅎㅎ

    그리고 멀티패스중 별로 중요하지 않은거면 굳이 TIFF같이 고용량보다는 저용량의 jpg도 나름 괜찮지 않을까요

    ㅡㅡ,,, 그냥 재생각이에요 저도 잘..........


    그냥 심심해서 질답보고 글쓰고하는거라.......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네요 ㅎ

  • ?
    오감자극 2011.12.29 05:48

    음.. 뎁스 뽑을 일이 있으면 한번 참고해봐야겠네요.

    참! 뎁스 뽑을 때, 제가 알고 있는 팁 하나 공유할께요. 많으 분들이 아실 수도 있겠네요.

    전체 오브젝트들을 Null Object로 묶어주고 블랙 매터리얼을 적용합니다.

    그리고 Environment Object를 추가해서 Enable Fog 항목을 활성화시켜 준 다음에 컬러 값을 흰색으로 동일하게 만들어주고 Distance를 조절해주면서 키를 잡으면 거리에 따른 뎁스 설정이 쉽게 만들어지더라구요.

     

    역시 사람들이 모인 곳에 있어야 몰랐던 정보도 알게 되고 좋네요.^-^)a

     

    테세락님. 감사합니다. __) 수고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
    .피. 2011.12.29 11:54

    멀티패스에서는 알파가 빠지지 않습니다.

    합성에서는 멀티패스에 알파로 빠지면 재대로된 합성을 해줄수가 없습니다.

     

    또한 포스트가 아닌 일반 디자이너가 멀티패스를 너무 많이 뽑아버리면 하드웨어가 받쳐주질 못합니다.

    HD 정도만 해도,  빠르다는 누크에서도 합성 힘듭니다.

     

    레귤러이미지(뷰티이미지)를 필요한 오브젝트버퍼와 같이 뽑아서 가볍게 작업해야 합니다.

    오브젝트 버퍼는 오브젝트의 알파로 사용이 되지만. 그것보다는 해당 오브젝트에만 효과를 주기위해

    매트로 더 많이 사용 되어 집니다.

     

    이미 랜더링을 다하셨는데. 버퍼가 없으시다면

     

    1.랜더셋팅, option

    2.반사와 굴절,텍스쳐 등 모든 옵션을 해제 하신후, 퍼버만 뽑습니다.

    3. 5분안에 뽑아집니다.

    4.버퍼를 에펙으로 불러들여 효과준 effect에 매트로 사용합니다.

     

  • ?
    오감자극 2012.01.01 17:38

    .피.님 댓글 감사드립니다. 

    조언해 주신 방법으로 해보니까 정말 랜더링이 빨리 되네요.+_+)a

     

    그런데 제가 이해력이 부족해서 좀 혼동이 되네요.

     

    레귤러이미지(뷰티이미지)를 필요한 오브젝트버퍼와 같이 뽑아서 가볍게 작업해야 합니다.

     

    이 말씀은 아웃풋 시, 멀티패스를 체크하지 않은 상태에서 랜더세팅의 레귤러 이미지 항목만으로 알파 채널을 가진 시퀀스 포맷으로 뽑고 난 후, 멀티패스를 체크하고 (랜더세팅-옵션)말씀해 주신 옵션들을 전부 끄고, 원하는 오브젝트만 버퍼를 붙여서 뽑고 합성하는 방법인가요? 그리고 이 말씀인 제가 지금 해본 방법과 일맥 상통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전 세이브 시, 레귤러 이미지 항목은 꺼두고 멀티패스 이미지 항목과 컴포지팅 프로젝트 파일(에펙)만 뽑았거든요. RGBA Image와 오브젝트 버퍼(1, 2) 채널만 뽑아보니까 270F까지 약 5분정도 밖에 안 걸려서요. (정확히는 4분 26초 걸렸네요..-0-;;)

    이 방법으로 합성을 한번 해볼려고 합니다.

  • ?
    오감자극 2012.01.01 18:44

    음.. 좀 전에 해봤는데요.. 요로코롬해도 원하는 방법으로 부분 수정이 가능하네요.^-^)a

  • ?
    엘라스틱마인드 2011.12.29 18:25

    피님 말씀이 맞습니다. 멀티 패스출력은 지금 하시려는 블렌딩 모드를 위해서 뽑아 지는 채널이 아닙니다.

    각 패스마다 해주어야하는 블렌딩 모드가 정해진 채널들 입니다.

     

    그래서 배경이 검은 색으로 나오는 것들은 전부 add를 해야 하는 채널들 입니다.

    검은색은 add를 해도 같은 색이기 때문에 검은색으로 뽑힙니다.

    이게 기본적인 멀티 패스를 대하는 3D에서의 기본 방식입니다.

     

    굳이 다른 패스에도 알파를 적용 해야 한다면,

    누크를 배우셔서 뷰티 패스에서 알파를 뽑아서 멀티패스채널 파일들에다가 적용 해주시면 됩니다.

    셔플이나 채널 카피 같은 것들..

     

    에펙에서 하시려면 알파 채널을 출력하게 체크 해두시고

    알파채널을 지원하지 않는 포맷으로 출력(jpg 같은 것) 하시면 알파 채널이

    루마로 쓸수 있게 따로 파일로 출력이 됩니다. 이 알파 채널을 멀티 패스들에다가 전부 루마로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블렌딩 모드를 쓰시시 보다는 컬러 커렉션으로

    직접 뽑혀진 패스를 조정 하시는게 더 정확하게 원하는 바대로 색 작업을 하는게 아닐까 합니다.

  • ?
    오감자극 2012.01.01 17:54

    엘라스틱마인드님 댓글 감사드립니다.^^

    음.. 누크를 이번 기회에 급 관심이 많아져서 카페도 찾아보고 관련된 자료도 볼 예정인데요.

    뷰티 패스(?) 방법으로도 한번 해봐야겠네요.^-^)a

    그런데 2번째 에펙에서 하는 방법은 Separate Alpha 방법을 말씀하시는게 아닌가요? 이 경우, 알파 채널이 포함된 시퀀스 포맷(TIFF(PSD Layers), Photoshop(PSD) 등)형태로 만들어줘야 되는게 아닌가요? (제가 JPEG로 해봐야겠지만 급 의문점이 생기네요..ㅎㅎ;;)

    컬러 커넥션은 통으로 뽑은 시퀀스 포맷에 적용해 봤는데.. 별로 마음에 안 들어서요.-_-;;

    (멀티 패스에 써보는 방법을 생각해봐야겠네요.ㅎㅎ;;)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__) 

  • ?
    오감자극 2012.01.01 18:54

    오홋! 알파 채널만 체크하고 JPEG 포맷으로도 뽑았는데도 " Separate Alpha" 채널이 자동으로 생기는군요.+_+)a 하나 또 배워갑니다.ㅎㅎ;; 모두x2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2012년에는 "건강"도 잘 챙기시기를 소망해 봅니다.

     

  • profile
    루시드폴 2012.02.29 17:46

    많은공부되네요. 프린트해놓고 곱씹어야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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