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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을 의뢰 받았는데요 너무나 만들기 어려워서 질문합니다

아래에 보이는 사진과 같이 육각 체인구조로 옷을 만들어 3D프린터로 출력을 한다고 하는데요

02.jpg

문제는 위 육각 체인들이 전부 엮인 체로 붙어있는게 아니라 체인의 고리가 걸린 사이가 전부 떨어져있게 만들어

3D프린터로 출력했을시 체인들이 전부 개별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달라고 하는데요 제 머리로는 완전 한계에 부딧쳐서 질문 드립니다

01.jpg

이런식의 옷을 만든다고 하는 것이구요

저거까지만 해도 너무 골치아픈데 클라이언트 측에서 거기에 더해 한 가지 더 추가로 요구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KakaoTalk_20161213_173857136.jpg

위에 꽃잎 모양 6각 체인을 가운데는 3센치 정도로 사이즈를 크게 하고 외곽으로 갈 수록 점점 작아져 1센치 정도로 작아지게 원형으로 퍼지며 패턴을 넣어달라고 하는데요 위에 말한 체인 고리 사이가 전부 떨어져있어 움직여야한다는 조건도 같이 적용해서 제작을 해야하는데 완전 막혀서 어쩔 줄을 모르고 있네요 ㅠㅠ

지금까지 작업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

04.jpg

패턴 한 개 만들어서 클로너 2개로 하나는 정점에 배치하고 하나는 폴리곤 중앙에 배치하여 육각패턴을 만들어 보려고 했으나 옷 모양 모델링의 서브디비젼 값을 내리면 너무 헐거워져서 서로 고리가 연결이 안되고 또 값을 올리면 전부 뭉쳐져서 엉망이 되기만 할뿐 답이 안나오네요 클로너에서 복제 될때 일정 패턴으로 한 개씩 오브젝트가 안들어가게 해야 그나마 여유공간이 생겨 벌집구조를 이루며 코빠지거나 뭉개지는거 없이 연결 구조가 될꺼 같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체인이 움직일려면 고리가 서로 안닿아있어야 한다는거 때문에 전체 패턴에 다이나믹을 걸어 고리가 서로 밀어내게 하거나 해서 붕 떠있는 상태로 만들어 볼까도 생각했는데 그것 또한 어떻게 다이나믹을 주고 옵셥을 줘야하는지 몰라서 못하겠습니다

 

박사학위 논문에 들어가는 모델링이라고 하는데 이 작업 때문에 근 한달간 머리 싸매고 있네요 ㅠㅠ~~~~

원본 시네마4D파일 첨부하니 고수분들의 도움 좀 제발 부탁드립니다

  • ?
    심토지 2017.01.05 15:31

    잘 모르지만 프로그래머가 있어야하지 않을까요? 코딩으로 2d패턴부터 만드는게 우선일 것 같아요. 

    비슷한 작업 링크 드립니다.

    http://n-e-r-v-o-u-s.com/projects/sets/kinematics-dress/

  • ?
    예술인생 2017.01.05 16:32
    답변 감사합니다 프로그래머까지 동원 할수는 없는 상황이어서 시네마 4D 기본기능으로 최대한 비슷한 결과물이아도 도출해내려고 하는중입니다
  • ?
    C4DLAB.com 2017.01.06 00:29

    모델링만 하셔야한다면 접근방법을 다르게 하시는 것도 한 방법 일 것 같네요.
    더미를 모델링하시고 스컬핑(지브러쉬나 c4d)툴을 이용해서 수작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때 더미는 그룹화해서 몇개를 만들어서 하시면 작업이 빠르게 될 것같네요.

  • ?
    예술인생 2017.01.06 13:42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아직 시네마4D 스컬핑까지는 사용을 안해봤는데요 말씀하신대로 참고해서 작업해보겠습니다

  • profile
    [길동] 2017.01.06 13:51

    진심 돈 많이 달라고 하십시요...

  • ?
    예술인생 2017.01.06 15:01
    이 작업 하느라 진짜 너무너무 고생을 해서 안그래도 금액을 엄청 올려서 청구할 예정입니다 ^^
  • profile
    [길동] 2017.01.07 19:43
    디자인 자체가 문제가 많습니다.
    사이즈 변형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정확한 디자인을 달라고 하세요.
    스크립트로 하기도 어려운 모양입니다.
  • ?
    예술인생 2017.01.09 14:30
    그 부분을 얘기 했으나 그냥 제가 알아서 하라고 하셔서;; 그냥 위에 답변들 중에 스컬프팅 기능으로 해결을 볼려고 하고있습니다
  • profile
    [길동] 2017.01.09 16:30

    스컬프로 해결되면 다행입니다만...
    글쎄요..
    일단 사이즈가 확대 되거나 작아지는데..
    플렉탈 처럼 사이즈의 변이에 맞게 적용되야 할겁니다.
    안그럼 사이즈만 변형이 가해진다면 연결부위들의 크기까지 계산되어야 할텐데..위에 분처럼 스크립트를 이용하셔야 하는데..
    그게 단순한 상황으로 전개될거 같지는 않고 공식이 적용되어야 할거 같아 그렇습니다.

  • ?
    예술인생 2017.01.09 16:55
    네 저도 그런 부분들 때문에 고민이었는데요 아래에 답변 주신분 링크에 영상을 보니 쉽게 해결될 수 있을꺼 같기도 하네요 일단 진행해봐야할꺼 같습니다
  • ?

    저도 초보라...체인이 서로 연결 하는 것 까지는 만들었지만..

    옷으로는 만들지 못했네요...어렵네요.

  • ?
    예술인생 2017.01.07 10:44
    클로너에서 오브젝트 형태로 넣을 수 있는 기능을 활용하면 옷모양으로 만들 수는 있습니다 체인들 연결이 문제지만 ^^ 저도 여기까지하고 막혀서 위에 다른 분이 말쓴하신대로 스컬프팅 기능을 활용해서 자시 작업해볼려고 합니다
  • ?
    내가박사라니 2017.01.09 13:02

    와.. 작업이 진짜 대박이네요.. 혹시 3D 프린팅으로 넘어갈 때 문제 있으면 도와드리겠습니다.

  • ?
    예술인생 2017.01.09 14:32
    답변 감사합니다 일단 스컬프팅으로 전체 모델링 완성 된 후 3D프린팅시 문제 생기면 말씀 드리겠습니다
  • ?
    스펜서 2017.01.09 15:59

    https://vimeo.com/31099620 이 튜토리얼과 R18의 Cloner 기능을 이용하여 크기를 조절하면 어떨까요?

  • ?
    예술인생 2017.01.09 16:25

    답변 감사합니다 영상 봤는데 엄청 나네요!! 제가 구현할려고 하는 기능에 거의 근접한거 같네요 여기에 스텝 이펙터 같은걸로 중간 부분만 스케일 키워서 잘 만지면 잘하면 가능할 수도 있겠네요

  • ?
    스펜서 2017.01.10 08:18

    https://www.youtube.com/watch?v=1BHa98uF_6Q 
    이 영상에서 2분부터 보시면 폴리곤 크기에 따라 오브젝트 형태가 달라지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크기 조절은 이 기능을 사용해보는건 어떨까요?

  • ?
    예술인생 2017.01.10 11:43
    감사합니다 오브젝트 크기를 저렇게도 조절 할 수 있는지 몰랐네요 작업에 적용할 수 있을꺼 같습니다
  • ?
    예술인생 2017.01.10 12:21
    작업에 적용해 보니 업 벡터에 값을 주면 스케일이 안먹네요 ㅠㅠ
  • profile
    빡갱 2017.01.10 18:05

    https://vimeo.com/35112012

    여기보시면 해당 스크립트가 하단 다운로드 링크로 달려잇는데요.

    슬쩍 테스트 해봣는데 조절하는 부분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시도는 해보실수 있을것같아서 댓글을 남겨봅니다.

    초-난도의 어려운 미션이네요!

    영상과 스크립트를 한 번 참고해 보시고 폴리곤 사이즈라든지 한번 수정을 해 보셔야 될것 같아요.

    폴리곤이 정사각형을 최대한 유지해야되지 않나 싶어요.

     

    힘내주세요!!!

  • ?
    예술인생 2017.01.11 08:52
    영상을 보니 폴리곤 크기에 따라서 스케일이 제어가 되네요!
    현재 도저히 그전의 방법들로는 진행이 안되서 그라스호퍼로 알고리즘 짜고 있었는데요 이 방법도 적용시켜 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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