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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에 정리된 내용 이외에 옥테인 오류 해결 경험을 댓글로 같이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많은 유저분들의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옥테인 렌더를 사용하시는 유저분들이 가장 많이 겪는, 가장 많이 질문 게시판에 올라오는 

버그 및 에러에 관한 해결법을 종합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 옥테인 렌더 크래시가 날 경우 원인을 알아내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옥테인 로그를 확인하는것입니다.

Untitled.jpg

:: 옥테인 로그의 경로 : 

 

C:\Users\admin\AppData\Roaming\MAXON\Cinema 4D 자신이 설치한 버젼\c4doctanelog.txt

 

**  렌더링을 하다가 크래시가 난 경우 거의 대부분 

로그를 주욱 흩어 내려가다보면 딱 크래시가 난 프레임에 왜 크래시가 났는지 나옵니다. 

텍스트 파일을 열여보셔야하며, 플러그인 내에서 보시면 정확히 안나옵니다.

위 사진은 예시이며 섭디 레벨이 지나치게 높아 크래시가 난 케이스입니다. 

이 경우 문제가 되는 오브젝트들의 섭디 레벨을 낮춤으로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  일부 옥테인이 중간에 꺼지는 현상은 

드라이버 버젼을 다른 버젼으로 바꿔서 해결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다만, 기존의 드라이버를 지우고 다른 버젼의 드라이버 설치시 

'  반드시 안전모드에서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

이렇게 하는 이유는 엔비디아에서 최근 나오는 드라이버들이 문제가 좀 있습니다.

(44X.XX.XX 이후 버젼)

최근에 경험한 것이지만 최악의 경우 윈도우가 깔린 드라이브를 포맷해야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옥테인 에러들과 솔루션 ::::

 

CUDA error 700 on device 0: an illegal memory access was encountered
-> failed to deallocate device memory 

[1] 가장 많이 겪는 illegal memory~로 시작하는 로그

- 브이램 관련 에러입니다. 지속적으로 otoy에서 유저들에게 피드백을 받고 개선해나가고 있는 문제입니다.

 

- 정확히 쪽집게처럼 원인을 짚어내서 해결하는 것은 힘든 에러이며, 원인을

짚어가야하고 해결을 위해 인내심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 드라이버를 최신 버젼으로 설치해주세요.

 

- 옥테인 버젼을 최신버젼으로 깔아보거나 4.05-R7 버젼으로 설치해주세요.

 

- 지오메트리, 텍스쳐가 무거운 경우 브이램 초과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텍스쳐 사이즈를 줄이거나 해당 프로젝트의 옵티마이즈가 필요합니다.

 

- 아웃 오브 코어 메모리를 비활성화 함으로서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경우 브이램 관리를 매우 잘해야하니 프로젝트가 무거운 경우 옵티마이즈를 좀 더 해주세요.

 

 

[2] 렌더링 시작 후 1프레임만 렌더링 되고 그 뒤로 진행이 안되는 경우

- 옥테인 메테리얼이 아닌 시포디 스탠다드 메테리얼이 사용된 경우입니다.

- 해당 메테리얼을 옥테인 메테리얼로 컨버트 해주세요.

 

 

[3] 3D스캔 데이터를 사용하다가 크래시가 날 경우

- 일부 3D스캔데이터등에서 오류를 나타내는 케이스에는

유저\Roaming\octane 폴더와 appdata\octane 폴더를 지우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4] 렌더링을 거니 Preparing이 너무 깁니다.

- 이 경우는 비단 옥테인 문제가 아니라 프로젝트 자체의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렌더링 진행을 위해 데이터 로딩을 할 게 많아서 발생하는 문제인데

보통 몇십만 폴리곤 이상 씬 그 위에 엑스파티클 시뮬레이션을 사용했거나

무거운 다이내믹 시뮬레이션 사용, 캐시화 했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혹은 캐시화 된 오브젝트가 많은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 Point cache나 MoGraph Cache가 사용된 오브젝트가 많지 않은지 점검해주세요.

 

이것은 경험담이지만, 둘중 하나의 태그가 걸린 오브젝트가 5개가 넘어가면

Preparing 시간이 30분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가볍게 하는것은 작업자의 사양과

프로젝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생략하였습니다.

 

 

[5] 시포디 내에서 옥테인 실행시 Could not find the required license or your subsription has expired~ 로 시작하는

검은 박스가 뜰 경우

 

- '계정의 라이센스에 허용된 버젼'과 플러그인 폴더에 설치되어 있는 옥테인 프로그램의 버젼이 맞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우선 옥테인 스튜디오 라이센스를 사용중이시거나 엔터라이즈 라이센스를 사용중이신 분들 모두

옥테인 스탠드얼론 (플러그인이 아닙니다.) 이 설치 되어 있어야합니다. 이는 옥테인 플러그인 구동을 위한 베이스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81331C0-28AF-4CBC-90EC-3B7DE3007F12}.png.jpg

- 옥테인 스튜디오 라이센스, 혹은 구독을 사용중이신 분들은 Downloads에서 Select Software에서 아래로 살짝 내려보시면

공백란 다음 Studio 버젼이 있는데 여기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998FC6BD-F315-4B79-A73D-AC3B7834FDC0}.png.jpg

- 옥테인 엔터프라이즈 라이센스, 혹은 구독을 사용중이신 분들은 Downloads에서 Select Software에서 바로 Entnerpise 버젼이 보이는데

스탠드얼론과 시포디 플러그인을 받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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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에 정리된 내용 외에 작업하다가 다른 문제가 생기신적이 있으실경우 댓글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profile
    권동현 2020.04.25 22:30
    오오..!! 정리 감사랍니다~~!!!
  • ?
    이효원 2020.05.05 23:41

    노드에디터에서 크래시나는 문제 해결법은 노드창에서 진행되는 프리뷰 문제 때문인데, 이 프리뷰를 체크 해제하면 해결이 가능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9vKsiLHpIAs
     

    플로리다프로젝트님이 알려주신 내용과 직접 올려주신 영상링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