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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조인트가 스플라인을 따라 뱀처럼 이동하는 작업을 하고 있는데, 좀처럼 쉽지 않아 질문 드립니다.


처음에는 spline wrap을 사용하여 보았는데요.


스플라인과 오브젝트가 모두 복잡하다보니,


부분적으로 일그러지거나 깨져서 좀처럼 사용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조인트를 심고 spline-ik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테스트 중 입니다.


하지만 영상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spline-ik를 사용할 경우


스플라인의 처음이 아니라 끝 부분에서 시작을 하게 됩니다.


저는 스플라인의 한쪽 끝부터 형태를 따라 그대로 이동을 하게 하려 합니다.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요?


위 영상의 프로젝트 파일도 첨부했습니다.


조언이나 도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엘라스틱마인드 2013.11.05 19:32

    스플라인 IK는 스플라인이 가만히 있는게 아니라 본이 가만히 있고

    스플라인을 움직여서 스플라인의 부드러운 곡선으로 본의 위치를 잡는 구성이에요.

    스플라인의 각각의 포인트에 컨트롤을 달아서 리깅을 하면 됩니다.

    방법은 똑같으니 마야의 뱀 리깅 영상들을 찾아보고 똑같은 컨스트레인으로

    셋팅 하면 되요.

  • ?
    왜날 2013.11.05 23:10

    답변 감사합니다. 엉뚱한 기능을 가지고 헤메고 있었네요.


    마야에서는 위와같은 작업을 해본적이 있었는데, 시네마에서는 생각보다 잘 안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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