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환 & 연동
2009.06.22 22:12

Cluster를 생성후 Export할 수 있나요?

주소복사 | 조회 수 257 추천 수 0 댓글 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제목에서와 같이 Cluster를 생성후 다른 그래픽 툴로 Export하려고 합니다.

우선 오브젝트에 클러스터를 여러개 생성하였습니다.
클러스트를 생성하니 Null오브젝트도 같이 생겼구요. Tag에는 버텍스맵도 역시 생겼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만든 데이타를 시네마에서 Export할수있나요?

보통 모카로 만든 Joint는 Bone로 변환해서 가져가면 웨이트 정보를 가져갈수가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곳이라 해도 시네마로 기본적인  웨이트를 잡을수가 있을텐데요.

시네마에서 Creat Cluster한 후에 생성된 데이타들도 마야나 소프트이미지 또는 맥스 같은 다른 툴로 가져갈수가 있나요?
제가 시네마에서 지원하는 포맷으로 모두 저장해서 소프트 이미지에 넣어보니 Vertex Map정보가 안들어오네요. 같이 생성된 NULL까지는 들어오구요.

혹시 Export할때 어떤확장자로 옵션을 어떤식으로 해줘야 내볼낼 수 있는것인지 궁금합니다.

 
  • ?
    P. 2009.06.23 00:29
    현재까지 가장 인식율이 좋은 것은 FBX입니다. 몰프_(브랜드쉐잎)까지 넘겨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클러스터 같은경우에는 각자 다른 알고리즘을 채용하고 있으므로 호환되기가 힘듭니다.
    전통적으로는 플렛폼을 넘나들기 위해서 조인트나 본을 이용해 클러스터 역활을 대신 해주는게 맞습니다.
    FBX  포멧도 오토데스크로 넘어간후에 지들이 레퍼런스를 마구 건드려놓아서 오토데스크 제품들끼리도 충돌을 많이 일으킴니다.
    (걔들이 원래 하는짓이 그렇죠)
    거기다 경쟁사인 시네마 같은 경우에는 제대로된 FBX소스코드를 넘겨주기는 힘들겠죠.(이게 다 독점의 병폐입니다.)
    앞으로 시네마는 콜라다 포멧을 대대적으로 손 볼듯 싶더군요.
  • ?
    샤이닝 2009.06.23 11:54
    시네마 몰프도 넘길수 있는것이군요.
    혹시 마야로만 넘어가는건가요? XSI로 테스트 해보니 몰프데이타가 넘어오지 않아서요.
    몰프는 당연히 안넘어 가는줄 알았는데 몰프데이타도 넘길수있으면 정말 좋겠네요.(시네마에서 몰프데이타 만든는것이 너무 편해서요.)

    그나저나 앞으로 오토데스크 제품군 사이에서만 파일호환이 좋으면 시네마를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참 난감해지네요.


  • ?
    P. 2009.06.23 14:37
    문제는 오토데스크사 프로그램들간에도 호환이 썩 좋지 못하다는 겁니다.
    FBX가 원래는 카이다라라는 회사건데..이것을 알리아스가 집어먹고 그걸또다시 오토데스크사가 집어먹으면서
    중요한 개발자들이 빠져 나간것 같더라고요..실재로 몇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그렇다할 업그레이드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말좋은 프로그램인데, 아쉬울 따름이죠,
    마야로는 잘되는 편인데. XSI가 좀 유별나서..그냥 시네마 몰프에서 몰프타겟들을 태그에서 외부로 전부 빼내시거나 익스포트하셔서
    XSI에서 다시 등록해 주시면 될겁니다.
  • ?
    샤이닝 2009.06.25 09:20
    C4D에서 몰드태그 붙여서 생성된 몰프들의 원리가
    기본형이 하나있고 그것으로 부터 형태를 조금 변형한 몰드값을 하나 만들면
    형태를 조금 변형한 또 다른 매쉬가(즉 형태가 두개있는셈) 링크되어 있는거라고 보면 되는것인가요?

    즉 몰프 태그속에 깔끔하게 들어가 있는것이지 결론적으로는 매쉬를 하나 더 복사해서 형태가 조금 변형된것을 링크하고 있는것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변형된 부분의 값만 기억하고있는(그럼 몰프갯수가 많아질때 좀더 가벼울거란 생각에..)것이 아닌가 해서요...
    제가 맞게 이해했는지 궁금하군요..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7810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file 이효원 2020.04.19 48357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789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715
306 프로그램 연동 씨네마 포디= 프리미어 프로= 에프터 이펙트 2 안젤루스 2009.10.06 628
305 변환 & 연동 open exr출력에 대해서 2 라봉 2009.10.09 713
304 변환 & 연동 targa 파일을 프리미어에서 export시 문제입니다. 8 후루야호또 2009.11.05 541
303 변환 & 연동 C4D에서 Rhino 로 변환 가능한가요?? 1 사천짜장 2009.11.18 651
302 변환 & 연동 [MIO -IMPORT]관련 ] CATIA V5 에서 IMPORT시 ERROR 문제 2 file 은돌이 2009.12.02 692
301 변환 & 연동 씨포디 파일을 라이노 포맷으로 변환 2 소라군 2009.12.02 479
300 변환 & 연동 FBX에서 스킨적용한 오브젝트도 옮길수 있나요? 2 서득수 2009.12.22 303
299 변환 & 연동 cad도면이 c4d로 변환이 안됩니다. 6 file 쩌루 2009.12.23 856
298 프로그램 연동 C4D 와 에펙 연동시 C4D의 오브젝트 포지션 값을 에펙으로 가져올수 있나요?! 6 file 호야 2010.01.06 630
297 변환 & 연동 C4D에서 모델링한 데이터를 리얼플로우로 넘길떄 무엇으로 익스포팅 하나요? 5 러브데어 2010.01.12 463
296 변환 & 연동 질문이있습니다^^ 모션에서 사용에대해서요. 4 씨엠 2010.01.13 232
295 변환 & 연동 jsm 확장자를 가지는 3D DATA 2 한숨이 2010.01.17 338
294 변환 & 연동 Export -Wavefront(.obj) 변환시 material 찾는 방법 부탁 2 file Mr.Q 2010.02.02 927
293 변환 & 연동 건축 판넬 작업에 쓰려고 합니다 4 동네개랑놀기 2010.02.10 533
292 변환 & 연동 CAD파일 DWG어떻게 작업하세요? 1 노란비 2010.03.08 353
291 변환 & 연동 3DMAX 에서 C4D로 갈때 매핑소스.... 1 이한샘 2010.03.14 585
290 변환 & 연동 알리아스와의 파일변환 방법 3 국화꽃 2010.03.27 410
289 변환 & 연동 초짜인데요... C4D에서도 캐드파일로 변환이 가능한지... 2 국화꽃 2010.03.27 844
288 변환 & 연동 스케치업에서 export해서 시네마로 불러들이려고합니다 4 스모크론 2010.04.20 1216
287 변환 & 연동 C4D에서 모델링한것을 CAD에서 열수 있게 하려면? 8 file 예은아빠 2010.04.21 41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8 Next
/ 18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