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팅
2008.10.08 12:54

shadow caster의 개념이 궁금합니다.

주소복사 | 조회 수 471 추천 수 0 댓글 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기초적인 질문인거같지만 정확한 개념을 알면 좋을꺼같아서요.
좀 뭉뚱그려서 알긴하는데 음..그래도 좀 답답해서요.
정확한 개념과 그에따른 옵션(Absolute Bias,Bias(Rel),Bias(Abs))등의 용도도 함께 궁금합니다~~

Who's 웬룬희

?
안녕하세요.. 배워보고 싶어서 가입합니다. 잘부탁해요~
  • ?
    iloveabba 2008.10.08 15:14 채택
    질문을 읽고 캐스터가 뭘까 헬프를 찾아보다 저도 좋은걸 알게 됐네요.
    간혹 그림자만 생성하는 라이트가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소프트쉐도우나 레이트레이싱쉐도우를 쓸때 엣지가 너무 선명하거나 그림자가 밋밋할때 여러개의 라이트를 중첩시켜서 그림자를 좀더 풍성하게 하는 기법을 쓰는데요.
    마야에선 1의 인텐시티값과,-1의 인텐시티값을 갖는 라이트 두개를 이용하여 물체에 빛은 떨구지 않으면서 그림자만 생성하는 기법을 썼었죠. 시네마에서도 그렇게 썼었는데...이걸 체크해보니 그림자만 생성해주는 기능이군요. 
    전체 조도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그림자만 덧대기 위함이구요. 한편으론 에어리어쉐도우가 너무 느리니까 빠른 쉐도우들을 중첩해 그 부드러움을 흉내내기 위한 기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디지털라이팅&렌더링이란 책에 대부분 소개되어있는 질문들같군요. 그 책을 한번 읽어보세요. caster.c4d
  • profile
    byjin 2008.10.08 17:32 채택
    (Absolute Bias,Bias(Rel),Bias(Abs)) 값은 소프트쉐도우의 경우에 해당됩니다. 곡면을 예로들어.. 폴리곤면의 엣지와 엣지사이의 거리에때른 그림자 생성조건이죠... 값이 작으면 소프트쉐도우설정시 곡면이더라도 엣지마다 그림자가 생깁니다.
    곡면의 폴리곤 엣지에 그림자가 생성되지않게 하려면 대략 2mm이상의 값을 설정해줘야됩니다.
    기본옵션이 2mm로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그림자 계단현상은 0mm로 설정하셔야 볼수있을겁니다...
    Absolute Bias체크해제시엔 1%로 되어있는데 마찬가지로 0%로 설정하면 그림자 계단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그림자의 경계선의 퍼짐의정도로도 구분질 수도 있습니다. 값이 높을수록 그림자의 경계가 흐려집니다.


    예전에 독일분사직원이 한국에 세미나오셨을때 제가 질문했던겁니다..
    하드나 에어리어 쉐도우에선 해당사항 없습니다..
    개념설명이라하긴 뭐하지만 아는부분만 적었습니다.
  • ?
    웬룬희 2008.10.08 19:14
    캬~~너무 좋은 답변들 감사드립니다.
    막연히 알고있던 부분을 명쾌하게 알려주시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 ?
    jayegg 2008.10.13 12:49
    저 역시 공부하고 갑니다~ 감사드립니다^^
  • ?
    쏜호 2009.10.13 01:28
    캬~배우고 갑니다~!!!
  • ?
    존재와당위 2012.12.27 12:45

    참 어려운 개념들이 많은 것 같아요.

    파면 팔수록 어려워져요..

  • ?
    송온민 2012.12.27 13:47

    질답란 정주행 해도 주옥같은 답변들이 수두룩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8063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file 이효원 2020.04.19 48617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826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762
420 라이팅 (옥테인 설정 첨부)렌더링 및 라이팅 문의드립니다. 작업화면과 다르게 나와서 고민입니다. 1 file 초급자 2021.10.26 330
419 라이팅 (핸드폰 프로모션영상에 주로 나오는) 대비가 분명한 라이팅 5 file 나농 2009.07.16 554
418 라이팅 ,, ㅠㅠ 도와주세요!! 4 file 블루모션 2016.11.14 268
417 라이팅 13r coordinates 질문^^ 태양의신 2012.02.08 186
416 라이팅 21세기 폭스사 id 영상에 나오는 라이팅 어떻게 해야 하나요? 3 file 불가마탕 2011.11.24 468
415 라이팅 2D후반작업이 아닌 3D에서 부분적인 면 라이팅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1 file 아토믹 2011.07.29 393
414 라이팅 3월 강좌 중 no map GI에 대한 질문 5 file 새나라의어린이 2010.03.29 499
413 라이팅 Ambient light을 찾을 수 없습니다^^ 4 황금빛유혹 2013.05.19 376
412 라이팅 Ambient Occlusion 의 기능과 활용법 7 apodos 2009.01.21 1012
411 라이팅 ambient occlusion를 준 상태에서 밝은 빛이 건물안에서 새어나오는 효과를 주고싶습니다. 1 file ㅌ시기 2015.11.16 376
410 라이팅 area 라이트 조명 그림자를 어떻게 안보이게 할수없나여? 6 file 제이디소울 2011.01.18 938
409 라이팅 area light를 썻더니 균열이 생겼습니다 2 file 멍청미 2020.09.05 265
408 라이팅 Area 라이트 사용 시 검은 경계 부분 해결법 2 file 무서운고양이 2023.09.21 69
407 라이팅 Area라이트 그림자의 외곽부분을 스무스하게 하려면 어떤옵션을 만져야 하는건가요? 3 file 가디언케이군 2011.06.19 474
406 라이팅 Array로 복제한 오브젝트이 infinite 라이트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1 루시드폴 2012.06.28 256
405 라이팅 C4d 2023 옥테인렌더러 라이브 뷰어 문제 2 file 김호코 2023.02.07 615
404 라이팅 c4d V-ray vs Max V-ray 2 하루와같이 2012.08.09 393
403 라이팅 C4D 라이트 빛원점을 렌더돌렸을 때도 빛이 보이게 하고싶은데 어떻게하나요? 1 file 과메기 2015.07.10 645
402 라이팅 완료 c4d 렌즈 플레어 2 file 히이 2023.12.20 109
401 라이팅 50 완료 C4D 옥테인렌더러 HDRI라이팅 관련 질문드립니다! 2 file 이승렬 2023.11.23 124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 Next
/ 21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