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환 & 연동
2024.02.02 17:26

C4D --> Unity 연동 조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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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연동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질문을 남깁니다.

 

현재 시포디에서 3D 캐릭터를 만들어 Joint를 줘서 짧은 애니메이션을 만들었습니다.

 

Joint에 컨트롤러를 만들어 컨트롤러에 키프레임을 줬고, Joint자체에 키프레임을 줘 애니메이션을 만들었습니.

 

이 애니메이션을 Unity로 가져 가려하는데 FBX로 export하면 애니메이션이 되지 않고, Alembic으로 export 했을 때는 애니메이션은 되는데 텍스쳐 맵핑이 모두 사라집니다.

 

Cineware로 저장하면 애니메이션이 없는 파일은 Unity에서 열리는데, 애니메이션 파일은 열리지도 애니메이션이 되지도 않습니다.

 

고수님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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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댕댕청이 2024.02.07 17:59 채택

    저도 c4d에서 유니티로 연동하는 작업을 하는 유저입니다. 1년동안 시행착오 겪으면서 이제 나름 안정적으로 연동하게 됫는데 얉은 지식이지만 도움드리고자 댓글 답니다. 유니티에서 애니메이션 창 열어서 해당 애니메이션을 할당해주셨나요? 해주셨는데 미씽이 뜨면 fbx파일 자체에 문제가 있는겁니다. c4d에서 fbx로 export할 때 옵션을 확인하셔야합니다.  fbx export 설정에서 tracks에 체크해주시고, bake all frames에 체크, bound joints only체크, takes는 takes manager로 설정해주세요.  이밖에도 안되는 이유는 많습니다. 보통 제일 많이 문제가 생기는 부분은 뼈의 이름이 다르다던지, 유니티에서 애니메이션 할당을 잘못했다던지 등등 굉장히 다양합니다. 최대한 오류를 줄이기 위해 저같은 경우에는 c4d 내에서 mesh의 좌표값은 항상 0,0,0으로 최종 완성하고, null을 생성해서 좌표값이 0,0,0으로 일치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mesh와 bone을 null에 넣고 bone의 좌표값을 freeze합니다. mesh와 null과 bone의 이름은 모두 구분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이후 모션을 만들고 fbx로 export합니다. fbx파일 포멧은 7.7.버전으로 사용중이며, 카메라와 라이트는 체크하지 않고, 지오메트리는 노말에 체크합니다.  이밖에도 유니티 상에서 애니메이션을 재생했을 때 중간 중간 키프레임이 스킵되서 보여진다던지 하는 문제도 있는데 그건 c4d에서 만든 애니메이션의 키프레임이, 예를 들면 뼈 하나의 로테나 포지션 값이 0프레임에서 60프레임사이 변함없이 유지된다면 유니티에서는 기본값으로 인식하고 키프레임을 안잡아줍니다. 가령 0프레임에 0의 값으로 시작해서 30프레임에 0의 값을 유지하고 60프레임에 로테 H축 30도의 값을 줬다면 30프레임부터 60프레임까지 0에서 30도로 움직여야하는데 0프레임부터 60프레임까지 0에서 30도로 움직이는 오류?가 발생 할 수 있다는 얘기죠. 그렇기 떄문에 저는 특정 값을 유지해야하는 부분에도 중간 중간 1도 씩 값을 줍니다.  말이 길어졌는데, 저도 사수없이 인터넷 뒤져가면서 알아낸 방법들이라 정확하지 않을 수도,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렇게 댓글 달아봅니다. 부디 해결되시길 바라겠고 행복한 명절 보내십셔. 또 궁금한게 있으시면 댓주시면 보는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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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댕댕청이 2024.02.07 18:05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fbx export할때 설정 확인해보시고, 유니티에서 애니메이션 할당을 다시 시도해보세요. 둘 다 안되면 음 그건 제가 파일을 보던지 해야 알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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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뭐하니 2024.02.07 22:19
    아... 댓글답변 읽다가 팔에 소름돋았습니다... 정말 너무 소중하고 유용한 지식입니다. 연동이 되지 않아 계속 고생을 했는데... 너무나 훌륭하고 멋진 답변 입니다. 다시 시도해보겠습니다. 답변에 비해 감사하는 마음의 댓글이 너무 짧아 죄송할 따름 입니다. 새해 복 많이 아주 많이 받으시고 행복하고 즐거운 명절 보내시길 바랍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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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르위 2024.03.30 23:34

    댕댕청이님 저도 외주 때문에 처음으로 시포디 유니티 관련 작업을 하게 되었는데 정말 유익한 정보 댓글로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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