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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 오브젝트를 돌출넙스나 회전, 스윕넙스는 적용이 되는데 하이퍼넙스를 적용이 안되는지요?
예를 들면 2D모양 원 비슷한 모양을 하이퍼넙스에 넣으면 구모양 형태로 바꾸고 싶어서요.
방법이 없는지 궁금해서 질문 올립니다.
  • profile
    길동 2010.04.05 10:52
    일단 하이퍼넙스의 속성에 대해 이해가 필요합니다.

    하이퍼넙스의 경우  일종의 Subdivision방식입니다.
    성격을 보자면 폴리곤들의 면구성을 나눠주되 U-V방향으로 1개씩 나눠주는 방식입니다. 고로 하나의 면은 두방향 U, V방향으로 나뉘게 되니
    결국 1개의 폴리곤 면은 4개로 나눠지게 됩니다. 하지만 그냥 나눠주는 기능이 아니고 구의 형태로 만들어줍니다. 폴리곤면들의 간격에 따라 장력이 존재하여 좁은 면은 각이 형성되고(물론 면들의 구성각도에 따라 달리지는 면도 있습니다.)  넓은 면은 크게 둥글게 처리되는 형식입니다.
    http://www.subdivision.org/demos/demos.html

    보통 맥스에선 Smooth, 마야에선 Mesh Smooth, Subdivision, 라이트웨이브에선 MetaNURBS로 불리는 기능과 흡사합니다.

    폴리곤에 적용되는 기능이라 스플라인에는 바로 적용이 안됩니다.

    Extrude, Loft, SweepNURBS등에 적용하고 HyperNURBS를 적용하면 되는데..
    이때 유의하실때 면의 구성입니다.
    HyperNURBS의 속성상 면들의 분활이 주 기능이기 때문에 삼각폴리곤이나 흐름에 어긋나는 면들의 구성에선 임의 대로 나오지 않고 깨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Extrude, Loft, SweepNURBS를 적용하고 폴리곤으로 에디테이블 해서 상당히 많은 노가다를 통해 면들을 정리하고 적용해야 하는데
    이는 한참돌아가는 방법이고 상당이 오류가 많은 방법입니다.

    때문에 어떠한 모양새에 따라 어떤 기능을 적용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우선 필요합니다.
    이를 적용하실려면 모델링툴에 대한 기본적인 성격과 기능구현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필요합니다. 

    이런 질문을 올리실때에는 어떤 이미지를 만들려고 하는지에 대한 이미지를 첨부 하시면 제대로 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
    프로핏 2010.04.05 15:11
    감사합니다.
    C4D를 알게 되면서 조금씩 재미를 느껴가는데 막히는 부분이 많았는데
    이렇게까지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십시오.
  • ?
    새나라의어린이 2010.04.06 06:29
    저도 뭍어서 배우네요. 감사^^
  • ?
    내복 2010.04.08 01:29
    아 길동님 도움이 되었습니다^^
  • profile
    살다보면 2010.04.11 09:05
    궁금한 부분이였는데.... 배우고 갑니다.
  • ?
    밍밍히야 2010.04.16 23:17
    ^^
  • ?
    활력비타민 2010.10.27 17:29
    아. 좋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이상하게 시간이 지날수록 지식이 늘어나야 할텐데. 더 모르는 부분이 많아지네요.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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