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2010.03.22 01:52

XSI 라는 프로그램은 어떤 툴 인가요?

주소복사 | 조회 수 486 추천 수 1 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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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웹 서핑을 하다가 제가볼 때 독특한 영상을 보게되어 질문글을 올려요

http://www.behance.net/Gallery/Some-fun-with-ICE/169168

동영랑 링크를 못해 주소로 올리는거 양해바랍니다.
위 동영상을 보면 기본 3d뿐만아니라 프로그래밍적인 부분을 사용한 것 같아요.
마치 프로세싱 처럼요.

지난달 정모 때 피 님께서 시포디를 깊게 파고들면 프로그래밍도 해야한다고 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전 아직 초보라 시도도 해보지 못해서 시포디 안에서 어느정도 까지 프로그래밍 을 사용할 수 있는지 모르겠어요.

위 동영상은 XSI 로 만든것 같은데요, 시포디로도 저정도는 가능한 건가요?


저 동영상만 봤을땐 XSI가 프로그래밍에 특화된 3D툴인줄 알았어요. 제가 XSI 대해 아무것도 몰라 조금 찾아봤는데 게임쪽에 많이 사용된다는 것과 연기같은 이펙터 사용하는 것을 봤어요. 하지만 XSI 의 특징은 무엇이다! 라고 하는것은 잘 모르겠어요.
XSI의 특징이나 강점은 무엇일까요?

답변 부탁드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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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벽별 2010.03.22 02:16
     이것 저것 알아보다 생긴 적은 지식이지만..  3D 프로그램이 여러가지가 있죠.. max, maya, softimage(이것이 xsi), 후디니,알리아스,등등..
    일반적으로 알려지기로는 xsi의 장점은 animation이 뛰어나다는 것이었습니다. 후디니의 장점은 이펙트였고, 알리아스는 모델링에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었습니다, 실제 max가 처음 3d studio로 나와서 간단한 모델링기능을 가지고 있던 십수년전부터 알리아스는 넙스기반의 모델링으로 현재 라이노 같은 모델링툴이 가진 정도의 모델링 능력을 가지고 있었고 당시에는 모델링은 알리아스 애니메이션은 소프트이미지, 이펙트는 후디니 라는 등식은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것이었습니다. 지금은 어느정도 경계가 허물어지고 서로서로가 비슷해진 경향이 있지만 그건 .. 음.. 깊이 들어가면 또 다른 면이 있다고 보여지고요.. 아직까지도 자동차회사의 디자인 실에서는 알리아스를 사용합니다. 그 툴의 진정한 능력은 전문적으로 깊이 들어가면 확연한 차이를 보이게 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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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토지 2010.03.22 04:02
    새벽별님 답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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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이젤블루 2010.03.22 03:50 채택
    링크를 따라가볼 필요도 없이 XSI 7.0 에 도입된 ICE 관련 영상이겠군요.
    ICE는 프로그래밍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프로그래밍을 완벽하게 숙지하지 않았더라도 조작이 가능한 객체 지향 노드 구조 기반 제작 환경입니다.
    Interactive Creative Environment의 약자죠.
    새벽별님이 핵심을 거의 말씀해주셨기 때문에 부연이 따로 필요없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XSI의 강점은 캐릭터 애니메이션이었습니다.
    마야와 XSI가 몇년전까지만 해도 애니메이션 최강으로 군림을 했었지요.
    하지만, 현재에 와서는 이야기가 많이 바뀌었죠. 시네마4D가 마야와 XSI를 거의 추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요.
    시네마4D의 모그라프와 후디니의 노드 구조를 벤치마킹한 듯한 인상을 주는 것이 XSI의 ICE입니다.
    (사실, 인상이 아니라 똑바로 겨냥하고 런칭한 겁니다. ㅋㅋ)
    하지만... 글쎄요.
    개인적으로 XSI는 내장 렌더러인 멘탈레이 의존도가 너무 강한 것이 치명적인 약점입니다.
    멘탈레이... 효과는 참 좋은 렌더러입니다만, 엔진 자체의 한계인지 너무 느립니다.

    한편, 오래전부터 그래왔었지만(해외에서는), 최근에 3D 툴셋을 보다 완벽하고 자유롭게 제어하기 위해서 프로그래밍 능력까지도 요구되는 것이 현실인데요.  예전에는 프로그래밍이 전문적으로 그 분야만 공부하지 않고서는 너무 진입 장벽이 높다고 느낄 만큼 여려웠던 것이 사실이지만(그도 그럴것이 거의 대부분의 내장 스크립트 랭귀지가 전문 프로그래밍 언어인 C를 기반으로 한 탓이었습니다.), 최근 몇년 사이에 급속도로 환경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바로 파이썬(Python)이라는 프로그래밍 랭귀지가 CG쪽에 전방위로 도입되고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말이죠.  이야기가 길어집니다만, 파이썬의 장점을 가장 간단하게 요약해드리자면, 학습하기가 정말 편하고 쉬우면서(초중고 시절 어떻게든 한번씩은 다뤄보셨을 BASIC을 이해하고 있다면 그것으로 족합니다.), 20여년 동안의 역사로 굉장히 풍부한 오픈 리소스를 자랑한다는 것입니다.  이 파이썬 랭귀지가 시네마4D에도 곧 도입이 됩니다.
    시네마4D는 기존에 다른 툴과 차별화될 수 있는 장점이 너무도 많았는데, 여기에 파이썬까지 도입된다면...
    호랑이가 날개를 달고, 이무기가 여의주 물고 용으로 승천하는 격이 됩니다. ㅋㅋㅋ
    개인적으로 우리 유저그룹에 파이썬 관련해서 공개할 거리를 만들고 있으니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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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토지 2010.03.22 04:03
    카이젤블루님 장문의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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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 2010.03.22 10:20
    XSI는 객관적으로 바라볼때..여타 3D툴보다 단연코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
    주관적으로는 오토데스크 사가 인수한 후로는 미래를 알수없는 툴이 되어버려서 전세계적으로 유저수가 급격히 줄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의 전문가들도 2~3년 정도는 지켜보아야 하지 않느냐는 말에는 동감하는 부분입니다.
    최고의 엔지니어들이 모여 설계한 툴이라서 엔진이 훌륭하고 맥스나 마야등과같이 엔지니어틱하지 않으면서 좀더 아티스틱한 손맛이 있습니다.
    공부해두셔도 좋은 툴입니다.

  • profile
    길동 2010.03.22 10:22
    동감입니다.

    멘탈레이 렌더링이 문제라면 파이널렌더 쓰시면 좋습니다.. XSI용으로도 나와있습니다.(아직 출시 안했을라나..) 좀 빨리 나왔다면 자동책상으로 넘어가지 않았을텐데..
    쯧쯧쯧....
    구하기가 쉬울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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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토지 2010.03.22 14:11
    피 님 답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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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띠미 2010.03.22 16:31
    현재 오토데스크사가 마야와 함께 소프트이미지(XSI)를 먹어 버려서 향후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 할 ........  이 오토데스크사는 해마다 버전을 출시해서......
  • ?
    엘라스틱마인드 2010.03.22 16:48
    음..뭐랄까 위에 길게 그리고 자세하게 해주셨는데 완전 초보자에게 이해하기 쉽게 말해 드리면

    ice는 레고블럭을 제공해 준거죠.(각 역할을 하는 노드들 시네마 엑스프레소도 같은 경우 )
    레고 블럭들을 가지고 조립 해서 차를 만든다고 생각하시면되요.
    이 블럭들은 뜯어보면 역시 C++,C등 프로그래밍언어로 되있겠죵. 이 제공해주는 블럭들중에 T(예)라는모양이 없다..

    난 T라는 표현이 하고 싶은데 툴에서 제공해주는게
    이게 없네 싶을정도로 완전 깊게 까지 들어갔을때 필요한거에요.<---대부분 이 경우 렌더맨을 쓰죠.
    그런데 요즘은 일반툴들이 이것 저것 좋은것들을 많이 제공해 주기 때문에...ㅎㅎ

    위 동영상은 XSI 로 만든것 같은데요, 시포디로도 저정도는 가능한 건가요? 이질문에는
    프로그래밍 까지 언급하셨으니까....C++로 시네마4D 예제 플러그인 만드는 강좌를 제가 올려 둔게 있거든요.
    이걸 보시고 코드들을 뜯어 보시면서 언어 공부를 하시면 되요.가끔씩 추가해서 올려두긴할껀데 아마 시작으로는 충분하지 않나 싶네요.
    http://www.cinema4d.co.kr/lab_script_coffee/903939

    인더스트리에서도 회사내에서 아티스틱한사람이 프로그래밍을 배운경우와 컴퓨터사이언스 전공이 후에 아트를하는경우
    둘중에 전자를 더 선호 한다고 하네요.
    (TD부서에 있다가 텍스쳐까지하는경우 , 텍스쳐(아트)부서에 있다가 TD를 하는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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