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링

첨부한 그림처럼 spline을 변형시키는 법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by 궁금이 posted Jul 25, 2009 Replies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capture.jpg

<CINEMA 4D 11 Workshop>이라는 책을 아마존에서 구입해서 보고 있는데요.
첫 장에 있는 Flashlight를 만드는 튜토리얼을 따라하다가 다음 부분에서 막혀서 진도를 못나가고 있네요. ㅠ.ㅠ
타원형으로 위를 향해 휘어있는 spline이 flashlight의 반사판을 만들기 위한 작업의 도입부인데요.
좌측 그림처럼 중간에 새로운 point를 만든 뒤 그 포인트를 이용해서 우측 그림처럼 만들어야 하거든요. (책에 따르면...)
그리고 나서 Lathe Nurbs로 돌리는 건가 본데...
좌측 그림에서 우측 그림으로 만드는 법을 모르겠네요.
<CINEMA 4D 11 Workshop>이라는 책이 그림은 거의 없고 거의 강의록같은 텍스트로만 설명을 하고 있는데,
초보가 글만 읽고 따라하기도 힘든데다가 군데군데 그림하고 다른 설명(아마존서평에서도 flaw라고 하더군요.)도 있는지라 만만치가 않네요.
일단 작업하던 파일(p13.c4d) 첨부하고 아래에 책에 실린 설명 같이 옮겨적어 봅니다.
어줍잖게 영어책 보며 공부한다고 이 고생이네요.
죄송합니다. 누구 아시는 분 있으시면 좀 도와주세요~ ㅠ.ㅠ

<책에 실려있는 해당 부분 작업 설명입니다.>

Click the mouse in the area of the spline just before where it reaches the inner wall of the focus ring.
The left part of Figure 1.19 shows the location and the newly created point.
Then select the point at the upper end of the spline and select HARD INTERPOLATION in the context menu.
Now move this point down as far as is shown on the right side of Figure 1.19.
You will have to adjust the upper tangent of the new spline point, so hold the (Shift) key in order to move the tangent arms independent of each other.
The goal is to soften the transition between reflector and focus ring.

  • ?
    조디악 2009.07.26 00:07
    쓰신 글중 4번째 줄이 질문이 맞으신지, 제가 글을 잘 이해 못한 느낌이라

    중간에 새로운 포인트를 추가하는건 Structure 에 Add point 로 추가하시면 되고요
    그 외에 포인트 움직이는건. 이동툴과 핸들만으로 되는데.. 제가 잘못 이해했는지도 모르겠네요.

    메뉴얼에 굵은 글씨로 하드 인터폴레이션이라고 적혀있는건, 스플라인의 속성 같은거라고 해야되나요?
    직선, 곡선, 중간값 뭐 이런건데.. 몇번 적용해보시면 금방 이해하심..



  • ?
    궁금이 2009.07.26 01:01
    아... 이제 되는군요.
    제가 hard interpolation을 엉뚱한 포인트에 주었었네요. ^^;
    문장을 찬찬히 읽고 따라했어야하는데 맘이 급해서 대충 해보고는 무조건 유저그룹에 물어볼 생각부터 했네요.
    감사합니다~^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