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환 & 연동
2009.06.15 23:30

에프터 이펙트와의 연동에 관해...

주소복사 | 조회 수 805 추천 수 0 댓글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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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4디를 통해 3d를 처음 접해보아서 아직은 개념조차 잘 없네요

시네마4디로 로고를 하나 만든후, 에펙으로 불러와서 이리저리 돌려보면 3d로 보일꺼라 생각했습니다.

근데 에펙으로 불러오기위해 검색을 해보니, 시네마4디에서 완전히 3d로 작업을해서 영상으로 가져오지 않는한은

에펙에선 2d로 밖에 작업이 안되는거 같은데.... 맞는지 모르겠네요

카메라와 라이트까지 같이 따라오길래 먼가 방법이 있는거 같은데...

당최....초보인 저에겐 검색만으론 시네마와 에펙의 연동에 있어 이해가 힘드네요

고수님들의 도움 부탁드립니다~ㅜㅜ
  • profile
    ▦▦이단悲 2009.06.15 23:33
    제목을 좀더 내용에 맞게 명확하게 다시 수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 profile
    머리긴혀기 2009.06.15 23:33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질문 하셨는데...

    제목부터 바꾸시저..  ^^

    이 질문이 무엇인지...  정확히 제목을 안적으면 삭제당합니다.

    "누가, 이름을 함부로 짓는가?"emoticon
  • ?
    john 2009.06.15 23:37
    아 게시판 이용 안내를 못읽었군요! ㅋ 죄송합니다~ 제목수정해서 다시 올립니다
  • profile
    머리긴혀기 2009.06.16 00:14 채택

    애프터 이펙트는 넓게 보자면

    3D 스페이스와 라이트를 다룰 수 있기 때문에 3D 프로그램이라고 할만 합니다만

    정확한 의미의 3D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3D 지오메트리와 토폴로지를 정확히 해석할 수 있는 체계는 갖추어져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머지않아 3D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업그레이드 될 겁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3D 작업은 3D 프로그램에서 행해져야합니다.


    애프터 이펙트는 3D 프로그램 관점에서 보면 렌더링된 이미지, 

    무비들을 규합하고 2D 이펙트를 추가하고 마무리하는 위치에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2D가 넓은 범위의 분야가 있듯이 3D도 그렇습니다.


    원래 2D 영상 합성, 모션 이펙트 툴이 3D 프로그램 영역의 작업까지 완전하게 끝낸 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는 겁니다.


    3D는 크게 모델링, 렌더링, 애니메이션 등으로 구분 짓습니다.


    님이 말씀하신 건 모델링을 3D 프로그램에서 작업하고 임포트해서 

    애니메이션과 렌더링을 애펙에서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겁니다.


    애펙이 만약  오토데스크 플레임 같이 모델과 매터리얼을 불러서 렌더링을 할 수 있다선 쳐도

    할 수 있는건 모델을 빙글빙글 돌리는 것 뿐입니다.


    애니메이션은 더 복잡하고 다양한 것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든다면..

    모델링한 로고가 부서지고 합쳐진다던지..

    움직임에 따라서 빛이 난다던지, 반사가 흐른다던지..

    로고가 걷는 다던지, 서로 부딪혀서 탄성이 느껴진다던지..

    로고가 물 처럼 흐르다가 합쳐져서 완성된다던지..

    정말 많은 걸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애펙 같은 부류의 프로그램은 이런 작업을 위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애펙에서 판대기로 로고를 날리고 타이포그라피 작업을 합니다.

    그것이 3D 라이트에 영향을 받고 3D 스페이스에서 작업되긴 합니다만

    본격적인 3D 애니메이션 프로그램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3D 프로그램은 애펙의 보조가 아니라 완전히 독립된 프로그램으로 익히셔야 한다는 겁니다.  ^^

    (간혹 유저들중에 시네마 4D를 애펙의 보조 툴로 생각하고 공부하시는 바람에 

    전혀 발전이 없는 분들이 있습니다)



    다행히도 시네마 4D 는 애펙같은 합성툴을 위해서

    작업된 3D 애니메이션을

    한개 이상의 레이어로 렌더링 해서

    애펙 등의 네이티브 프로젝트 파일을 작성해서 익스포트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3D 데이터들의 위치도 같이 포함 시킬 수 있습니다.

    이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는 3D를 공부하다 보면 아시게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애펙 말고도 같은 부류의 좋은 툴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애플 모션, 쉐이크, 오토데스크 톡식, 파운더리 누크, 아이온 퓨전, 

    하드웨어 기반이라 만져보기 어렵지만..

    아비드 DS, 오토데스크 플레임, 인페르노 등..  생각보다 이 세계 플그램들이 많습니다.


    넓게 바라보세요.

  • ?
    안녕소연이 2011.11.18 10:46

    우와.

  • ?
    john 2009.06.16 01:12
    악! 혀기님 자세하고 쉬운 설명 감사드립니다~~~^^
    근데 또 하나 궁금점이 생겼는데 그럼 말씀대로 모델링한 로고를 에펙에서 빙글빙글 돌리수있다는 말씀은
    3d에서 작업한 z축면까지 존재하는 오브젝트를  에펙으로 임포트할수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완전 기초적인 궁금점인데 쉽게 검색되어지지않아 질문드리네요
    다시한번 혀기님 감사드려요~
  • profile
    머리긴혀기 2009.06.16 01:13
    제가 애펙 유저가 아니라서리..     잘은 모르지만...   아직 안될걸여..   ^^

    플럭인 들 중에 되게 해주는 넘들은 있을 거예요   ^^
  • ?
    john 2009.06.16 01:22
    늦은시간인데 실시간답변!! ㅎㅎ
    플러그인 있나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profile
    머리긴혀기 2009.06.16 01:27
    3D는 3D로가 제 이야기의 핵심이었는데...   ^^
    가뜩이나 애펙 느린데...     그런 작업하려고 하면...   집에 들어가시기 어렵습니다.   ^^
  • profile
    최강길동 2009.06.16 01:55
    달을 가르키는데 손가락만 쳐다보는 격이로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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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lasticMind 2009.06.16 06:02
    굳이 불편한 에펙 카메라를 쓰려는 이유가;;;
  • ?
    john 2009.06.16 11:21
    아!! 이해했습니다!
    그럼 시포디에서 원하는 애니메이션등으로 완벽하게 만들어주고 에펙으로 가져와야 3d로 보이는 거군요?
    맞죠?ㅜㅜ이것도 아닌가..  역시사람은 쓴소리를 들어야 이해가 빠른건가요?^^
    모두 감사합니다~ 
  • ?
    Nitro Boost 2009.06.16 12:50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3D 프로그램에서처럼 3차원의 오브젝트를 불러와서 빙글빙글 돌릴수는 없습니다
    애펙 자체가 3D효과를 줄 수 있을지언정 2D툴입니다
    3D레이어를 만들어서 돌려보면 그냥 납작한 판떼기만 빙글빙글 돌고있는게 보이지요
    그리고 임포트 가능한 파일들도 동영상이나 스틸이미지들...즉 2D 이미지가 연속으로 이어지거나 한장만 있거나 라는거죠
    3D 프로그램과 애펙을 연동한다는건
    3D로 구성된 장면을 2D 이미지로 변환해서 애펙에서 소화 가능한 파일 형태로 만들어주는 과정이 필요한 겁니다
  • ?
    john 2009.06.16 13:40
    님들 덕분에 3d툴과 에펙의 역할과 어떻게 연동하여 사용해야하는지 확실히 알게되었습니다~~^^
    애니메이션주고 불러오니까 멋지게 3d돌아가네요!ㅋㅋ
    모두 감사합니다~~~~
  • ?
    rbna 2009.06.19 16:21
    After Effect..............후 효과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
    김밥 2009.08.25 08:57
    그냥 동영상파일 불러오는거와 흡사하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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