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복사 | 조회 수 9098 추천 수 0 댓글 9
Atachment
첨부 '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332.JPG

보시는 바처럼 분명이 저렇게 가까이 폴리곤을 잘랐는데

123.JPG서브디비전 서페이스를 적용시키니 무시하더라구요.. 원래는 각지게 뽑혀야 정상일텐데 말이에요. 몇개를 자르던 위아래 다 잘라보면

상관없이 저렇게 적용됩니다.

 

maxresdefault.jpg

이런 스타일의 전투기를 모델링하는데 서브디비전 서페이스를 쓰면 안되는건가요? 아니면 제가 쓰는 방식이 잘못된건가요?

 

  • profile
    바이진 2021.04.20 13:18

    섭디비젼 서페이스를 몇단계 나누어서 에디터블해야 됩니다.

    처음에는 천제적인 형태를 잡고 에디터블해서 디테일 부분을 모델링 하셔야 됩니다.

    블루프린트가 없다면 굉장히 힘든 작업이라 도면 작업이 선행되면 더 완성도 있게 모델링 하실 수있을 겁니다.

     

  • ?
    짝귀 2021.04.21 17:41
    섭디비젼 서페이스를 몇단계 나눈다는게 더 자세히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부분적으로 섭디비젼 서페이스를 적용시킬수 있다는건가요? 아니면 아예 다른 도형을 가지고 섭디비젼 서페이스 시킨다음 나중에 합친다는 말인가요?
  • profile
    바이진 2021.04.22 19:49
    섭디비젼으로 전체적인 형태를 만들고나서 에디터블 하고 다시 섭디비젼을 적용해서 디테일 모델링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 ?
    짝귀 2021.04.23 16:30
    그렇게 해봤는데 공기흡입구나 주익같은 곡률이 들어가면 안되는 곳까지 곡률이 들어가서 수습이 안되더군요. sculpt 툴까지 써서 했는데도 안됬었습니다. 특히 공기흡입구 옆에 공기 박리 공간은 정말 답이 없더라구요..
  • profile
    바이진 2021.04.25 15:34

    디테일 요소는 모델링 중 후반부에 고민하셔도 됩니다.

    비행기,자동차,선박등 운송기구 모델링은 프로덕트 모델링중 최고 난이도에 속합니다.
    그래서 하드서페이스 모델링시 토폴로지 방식에 대한 리서치가 필요합니다.
    전투기 관련 모델링 와이어 프레임샷을 찾아보시고 효율적인 면 분할을 해주어야 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면을 만들면 형태 수정이 힘들어집니다. 전체적인 프로포션(비율)을 고려해서 형태를 만들어 나갑니다.
    그런 의미에서 프로포션의 기준이 될 블루프린트가 꼭 필요합니다.

  • ?
    짝귀 2021.04.26 21:28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war&no=1801006 사실 어느정도 모델링이 완료됐긴 합니다. 그냥 섭디 안쓰고 모델링한 다음 폴리곤을 세세하게 잘라버린뒤에 sculpt툴로 여기저기 만지작거리니 그럴듯 하게 나오더군요. 나름 만족해서 이대로 쓰려고 합니다.
  • ?
    짝귀 2021.04.26 21:31
    그래도 전투기가 모델링중 최고 난이도라고 한건 나름 위안이 되네요 이번이 2번째 모델링인데 저한테 재능이 없나.. 싶었습니다. 토폴로지 방식이랑 블루프린트가 뭔가요? 언리얼 엔진에서 쓰는거 말씀하시는건가요? 아님 조감도, 청사진 말씀하시는건가요?
  • profile
    바이진 2021.04.27 14:01
    프로포션 그래도 잘 뽑으셧네요 ㅎㅎ
    토폴로지는 면의 흐름이라고 생각하시면되고
    관련자료는 구글링하시면 더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블루프린트는 말그대로 청사진입니다. 그냥 도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델링에서 블루프린트는 top,front,side(right,left),rear(back),bottom
    각 입면별 전개도를 말합니다.
  • ?
    짝귀 2021.04.27 19:03
    감사합니다!!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8190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file 이효원 2020.04.19 48745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856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785
4423 모델링 4DFans 6월호 자동차 바퀴 모델링 관련 질문입니다 :) 6 file 유재남 2006.09.20 288
4422 모델링 Hypernurbe가 뭔가요???(이제막 시작한 초보 입니다) 2 장효식 2006.12.28 219
4421 모델링 [4DFANS 7월] Giant Robo- 입술 부분 2 유재남 2006.09.08 197
4420 모델링 두선의 끝선을 연결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3 winmac석호필 2007.03.11 227
4419 모델링 폴리곤 수를 줄이는 방법이 없을까요? 6 송윤모 2005.03.29 1047
4418 모델링 !이러한 구도와 연출을 어떻게 구현하면 좋을지 고수분들 의견 여쭙습니다! file 유씨네마 2022.06.29 185
4417 모델링 '강우성님'의 강의를 수강 중인데 ... 1 file 혀니 2023.03.21 245
4416 모델링 '점 노가다'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5 file 필라멘트 2008.07.15 292
4415 모델링 (modeling) 폴리곤에 하이퍼넙스추가하였을 때 2 존재와당위 2007.08.10 174
4414 모델링 (r13) 루프선택시 모든 라인이 선택가능하게 하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file 우정 2012.01.04 216
4413 모델링 (급합) 구부리기 관련 질문(2) 1 닼민 2021.06.30 115
4412 모델링 완료 (기본적?일수?도)AXIS 이동시 웨이트페인팅 된부분 날아감 2 file 닁닁 2023.10.07 34
4411 모델링 (복잡한 mesh)오브젝트 안의 빈 공간 만들기 6 내가박사라니 2016.03.30 595
4410 모델링 (수정하겠습니다) 무대 모델링 원근감에대해서요 5 file 착한어린이 2009.04.05 378
4409 모델링 (씨포디 왕초보) 'Ctrl+드래그'와 'Extrude'의 차이점 2 대마풀 2019.03.08 479
4408 모델링 (엄청난초보)ㅠㅜ 도와주세요 ㅠㅠ Extrude 활성화가 안되요 1 file 옌14 2020.08.26 1493
4407 모델링 (완)bevel 줄때의 반대로 잘못적용돼는 현상(정석님의 아이팟셔플 모델링 강좌에서...) 5 file 부활큰타이거 2010.10.21 374
4406 모델링 (왕초보) Cloner 렌더링 오류 3 file 구린나래 2021.05.22 327
4405 모델링 (왕초보)갑자기 스케일(scale)값이 코디네이트(cordinates)에 적용되지 않습니다ㅜㅜ 1 file 프링글스피자맛 2023.09.23 65
4404 모델링 완료 (왕초보)이런 영상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3 file 우주양 2023.08.20 136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22 Next
/ 222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