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링
2007.04.03 18:38

coordinate system과 rotation HPB?

주소복사 | 조회 수 733 추천 수 0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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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nema r10이구요

초보적인 질문이있습니다

툴바에 x y z 옆에 use world/object coordinate system이란 버튼이있는데
이걸 잘모르겠습니다..눌러도 변화두 없구요

그리고 rotation에 hpb의 개념두요.. xyz 와 뭐가 틀린거죠..

답변부탁드립니다 ^ ^
  • ?
    이젤 2007.04.03 18:38
    해당 씬 에서... world나 object좌표를 선택하는 거지요.. 월드 좌표계는 말 그대로 월드 좌표를 쓰는것이고.. 오브젝트 좌표계는 오브젝트 좌표를 쓰는거지요.... 그러니까.. 좌표 시스템을 변경하는겁니다.. 일반적으론 오브젝트 좌표계를 쓰지요.. 차이점이 뭐냐하면.. 일단 오브젝트를 만들고 대충 회전시킨다음에 그 툴바의 xyz 버튼중에 x만 활성시켜놓고 오브젝트를 좌표계를 바꿔가면서 그냥 드래그 해보세요.. 월드 좌표를 쓸땐 해당오브젝트가 회전값에 상관없이 월드좌표를 따라서 월드좌표의 x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반대로 오브젝트 좌표계를 쓸때 드래그 하면 오브젝트 자신이 가지고 있는 좌표를 따라 그 오브젝트의 x 축으로 움직입니다.

    그리고 HPB시스템은 회전에 관한 것인데요...헤딩 피치 뱅크 시스템으로 애니메이션 할때 위에 설명한 월드좌표와 오브젝트 좌표계의 차이점과 XYZ 축만으로는 각 회전값이 좌표계를 쓸때마다 차이가 있기때문에 정확한 회전값을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일반적으로 모델링을 할때는 HPB시스템이 필요없지만.. 애니메이션을 할땐.. 계층에 따라서 XYZ 시스템은 각 오브젝트마다 따로따로 회전값이 다 달라지게 되니까 문제가 되죠.. HPB의 경우 계층에서 상위계층의 좌표값을 그대로 이어받기 때문에 계층의 어디에 있더라도 일관성이 있죠..더 설명하자면 상당히 어려워집니다...
    간단하게 애니메이션을 할때 쓰기위해 만든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델링할때는 상관없죠.. 그래서 모델링만 따로 하는 프로그램들은 거의 HPB를 안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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