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

리지드바디 follow position가 정확히 어떤 기능인가요?

by 원할머니똥쌈 posted Dec 01, 2017 Replies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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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처.JPG

 

정다면체를 만들어서 모그라프 클로너에 넣고 리지드바디를 걸고 재생시키면

땅으로 떨어지거나 위로 날라가는데요

(참고로 https://greyscalegorilla.com/tutorials/rock-goo-tutorial-part-1-and-2/ 여기 튜토리얼 초반에 나옵니다)

 

 

포스에서 팔로우 포지션을 5로 올리면 형태가 겹치지 않으면서 유지되더라구요

 

도움말을 보면 말 그대로 위치 따르는 기능이라고 적혀있는데 어떠한 이유로 이렇게 되는건가요?;;

 

기본적으로 다이나믹이 중력에 영향을 받아서 0이면 땅으로 떨어지는건 알겠는데

 

저 기능이 뭐하는 기능인지 모르겠네요..  

 

 

  • profile
    박경 2017.12.01 10:14 채택

    말씀해주신대로 다이나믹(시뮬레이트, 컬리젼) 속성을 유지한 채 처음 다이나믹이 시작됐던 위치를 유지하려는 기능입니다.

    물체가 겹쳐있으면 다이나믹이 시작되는 순간 충돌이 적용되어 펑! 하고 터지게 되는데요. 그것을 잡아주기위해 저 옵션을 쓰기도 합니다.

    그렇게 겹치지 않게 조정한뒤 set innitial state 하시면 follow position 하지 않아도 터지지 않게 됩니다.

    -버전이 높아지면서 Push Apart 가 생겨서 다이나믹전에 겹치지 않게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공들 뭉쳐놓고 다른 물체로 건드리거나 해도 원래 위치를 유지하기 때문에 다이나믹 오브젝트가 특정한 모양이나 글자를 유지하기 위해서 사용하기도 하고,

    다이나믹 주다가 저 옵션에 키를 줘서 수치를 높이면 흩어졌던 오브젝트가 다시 돌아오게 끔 만들때 사용되기도 하죵 :D

    만약 클로너에 스플라인 이펙터를 걸어서 helix 를 따라 빠르게 움직이는 다이나믹 오브젝트를 만들고 싶을때

    스플라인 이펙터 offset에 애니메이션을 주어도 flollow position 수치가 0 이면 아무런 반응이 일어나지 않고 땅으로 떨어지게 되는데요.

    follow position 수치를 높여 주어야 스플라인을 따라 잘 움직이게 됩니당.

    아래에 follow rotation 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