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링

밋밋한 표면에 BEVEL 등으로 음각 메지를 넣는 법 ? / CLONER를 이용한 아파트 모델시 맵핑문제

by 눈쟁이 posted Nov 15, 2017 Replies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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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다시 C4D를 만집니다.. 기억을 더듬어 해보는데 많이 생각이 안나서 질문 드립니다.

 

(1) 모서리 메지 효과 넣는 법 ?

아래 그림에 선택한 LINE 들을 오목하게 만들어서, 렌더했을때 메지가 들어간 것처럼 하고 싶은데요.

BEVEL을 해보려니 자꾸 프로그램이 멈춰서, 층을 CLONER로 많이 만들어놔서 그런가보다 하고(아파트 겉모습을 만드는 중입니다..) 새 파일에서 박스로 시도해보았는데 면이 꺾인 부분 모서리만 적용되고 평평한 부분은 세그멘트만 늘어날 뿐 지오매트리가 바뀌진 않네요. 

선분을 선택해 수동으로 집어넣는 방법 밖에는 없을까요 ? (우선은 자꾸 멈춰서 그조차 시도 못해보는중입니다)

 

1.jpg

 

위가 현재 모델링중인 파일이고, 아래는 참고 이미지입니다. (얘는 실재로 모델링을 오목하게 한 것 같진 않고 그런 시각적 효과만 준 것 같습니다)

2.jpg

 

 

 

(2) CLONER의 재질 맵핑문제 ?

 

 현 모델링 파일에서 한 층을 CLONER로 복층으로 만들었을 때, 지금처럼 면별로 재질을 입혀놓으면 그 재질도 모델과 함께 TILING될 수 밖에 없잖아요 :) ?

그게  어떤 텍스쳐가 들어갔을 시 층층이 반복되는 모양이 되지 않도록 큰 총체적 형태의(?) 맵으로 입힌 후 조절하려면 어떤 방법을 쓰는 것이 좋을지 질문드립니다..

 

 

PS 앞으로 조금씩이라도 툴을 자꾸 써야겠네요 ㅜ_ㅜ 한동안 열심히 공부해놓고 전부 리셋되버리니 너무 안타깝고 후회스럽습니다 ㅎㅎ 다시 열심히 해보려 다짐을 하며, 선배님들의 조언을 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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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쟁이 2017.11.16 16:20

    (1)은 나름대로 연구해봤는데.. 베벨은 가로와 세로가 만나면서 깨지길래 면을 일일이 잡아 Inner Extrude해서 해보고 있습니다.
    (2)는 아직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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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토지 2017.11.17 00:10

    제 경헝상 한층 전체를 클론하지 마시고 종류별로 분리한다음 클로너 하는걸 추천합니다.

    예를들어 내벽끼리 모아서 클론, 외벽끼리 모아서 클론, 창문끼리 모아서 클론 등. 

    모델링이 끝난 다음 외벽클론을 깬 다음 재질을 입히면 타일링 되는 느낌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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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쟁이 2017.11.17 09:23
    클론을 깨는건 make editable 하는것인가요?
    외벽 클론을 깨기 위해 따로 클론해야 하는것이군요. 감사합니다 :-)
  • profile
    세티아 2017.11.17 08:57

    1) 흠 (단축키 M-O) 무브엣지 툴로 clone 체크 하시고 밑으로 당겨서 엣지를 폴리곤으로 나눠주신다음에  무브 엣지(포인트)툴을 사용하시면 inner extrude 시 라인이 깨지거나 원하지않는곳으로 가는 현상을 다없애고 원하는곳에 정확히 놀수잇는 장점이잇습니다 ( 다만 모든걸 다 손수해야겟지만요 ) 

     

    무브엣지 툴로 만들어진 폴리곤라인을 extrude로 넣어주시거나  베벨처럼 각을 넣어주실려면  루프툴로 다 선택하시고 베벨 하셔도 되고 

    아니면 간단하게 그냥  extrude 하려햇던 폴리곤을 무브 툴로 넣어주셔도 될거같은데 

    한면한면 하셔야하겟지만 4번만 하시면되니 갠찮지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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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쟁이 2017.11.17 09:28

    M-O 처음 써보는데 제 버전에는 Edge Slide라고 나오네요. 유용한 툴이네요 감사합니다 ! (근데 엣지 복사시 생기는 사선엣지들이 아직 익숙치 않아서 시각적으로 괜히 불안하네요 ㅎㅎ)
    우선 (1)의 문제는 폴리곤의 익스투르드이너 로 원하는 면만 나눠놓고 대충 해결했습니다. 면이나 선분을 살짝 앞뒤 extrude/move해서 요철을 넣으려니, 뒤집힌 면들이 있는건지 어디가 꼬였는지 렌더시 울룩불룩해져서, 그냥 눈속임으로 메지모양만 넣어줬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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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티아 2017.11.17 10:32
    사선엣지를 없애실려면 처음 베이스 모델링 하실때 모든 각을 4각으로 마춰서 해주세요 보통 사각으로 마추는게 텍스쳐할떄도 가장 좋고 .트라이 나 엔곤 나오는것보다 좋은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럴경우 엣지 / 포인트 슬라이드 툴쓰면 정말 원하는 모든 모양 다 만드실수잇더군요 !

    그리고 랜더시 울룩불룩해졋으면 혹시 겹쳐진 엣지나 포인트들 옵티마이즈 해주시고, Normal 이 어느면을 향햇는지 봐주세요 파랑색이면 Mesh 탭에 들어가서 reverse normal로 바꿔주시면 되구요

    조금이라도 도움됫다니 다행이네요 ㅎ 저도 열심히 배우는입장에서 기분이좋군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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