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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야에서 넘어온 유저라 비교 질문해봅니다

 

1. 프리미티브 오브젝트는 따로 피벗(Axis) 축을 움직일 수 없나요? 에디터블 모드로 바꾸면 되긴 하는데, 프리미티브에서도 되면 편할거 같아서요.

 

2. 재질에 텍스쳐(이미지)를 넣을 경우 해당 노드에 있는 이미지의 리피트 값은 수정할 수 없나요?
(마야에서는 만약에 Diffuse에 파일 노드를 넣으면, 2d Placement 라는 노드에서 Repeat U / V 값을 통해서 그 이미지의 UV 리피트값을 수정해줄 수 있었는데, 여기서는 못찾겠네요. ㅠㅠㅠㅠ 오브젝트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아니고 해당 이미지의 반복값만 수정하고 싶어요)

 

3. 스플라인 기반 오브젝트 (예를 들어 원형)을 만들고 Uniform에서 수치를 8로 주어도 Editable로 전환하면 포인트가 4개만 남습니다. Subdiv를 주어 X2 하는 방법 말고 자체적으로 스플라인을 구성하는 포인트의 수를 지정할 수는 없나요?

 

4. 유브이 관련) 씨포디의 유브이 에디터는 어디에 있을...까요. 바디페인트 UV 이건가요? 그리고 UV레이아웃에서 작업한 유브이를 가져왔더니 (1,1) 영역이 아니고 (1,2) 영역(한칸 위로) 가버리네요. ㅠㅠ 으어

 

5. 프로젝트 세팅 관련) 마야에서는 주로 셋프로젝트를 눌러서 작업에 쓰인 소스이미지, 캐시 데이터 등을 지정된 폴더의 범위내에 지정했는데, 씨포디는 따로 설정 안하고 나중에 프로젝트 저장을 해버리면 되나요?

 

6. 기능 반복) 마야에서는 G키를 누르면 명령어가 반복되요. 예를 들어 Extrude를 주고 있었다면 다시 G를 누르면 그 명령이 다시 실행되는 식으로요. 씨포디는 이전의 수행한 작업을 반복하는 키가 없나요?

 

7. 스크립트) 마야를 쓸 때 멜스크립트를 자주 사용했습니다. 이걸 활용해서 만약에 A라는 명령어와 B라는 명령어가 있으면, 버튼 하나를 누르면 이 두개의 명령이 한번에 실행되는 그런 스크립트를 만들어 자주 사용하고는 했습니다. 씨포디에서는 사용되는 툴의 명령어를 파악하고 조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많은 질문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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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호야호 2017.09.14 09:54 채택

    1. 안됩니다.

    2. 마야처럼 텍스쳐가 따로 노드화되어 관리되지 않아 안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3. 스플라인 오브젝트도 일종의 프리미티브라 그런것 같습니다. 화면에 보여지는, 또는 프리미티브로 사용되는 정보는 에디터블 하는순간 날라가 버리는것 같네요

    4. 바디페인트 UV 에디터 레이아웃 맞습니다. 마야를 사용하신다면 UV작업은 그냥 마야에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ㅠㅠ

    5. 별다른 프로젝트 관리 설정은 없습니다. 다만 같은 경로의 텍스쳐 폴더에 넣어놓은 텍스쳐는 하위폴더 상관없이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6. 마야같은 글로벌 리핏은 없는것 같습니다. 다만, 각 툴마다 tool 탭의 new transform 으로 같은 커맨드를 한번 더 같은 패러미터로 사용 가능합니다.

    7. 스크립트 메뉴의 스크립트 매니저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스크립트 로그가 마야 스크립트 에디터의 상단 로그입니다.
       명령 로그들을 묶어서 스크립트 매니저에서 파이썬 또는 커피스크립트로 저장하고, 해당 유저 스크립트를 단축키 또는 메뉴에서 불러와
       사용하는것은 멜과 똑같습니다. 다만 쉘프가 없기 때문에 따로 메뉴등록을 하던지 단축키 저장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
    진떵이 2017.09.15 12:29
    고민하던 부분이 많이 풀렸어요 ㅋㅋㅋ 괜히 안되는걸 해보려고 끙끙댔었네요.
    긴 글이었는데 친절한 답변 너무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
  • profile
    [길동] 2017.09.16 07:27 채택

    1. 널 오브젝트를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2. 레이어 쉐이더를 이용하시면 어떨까 합니다. 

    3. 스플라인든 거둘뿐 입체화 시키는 부분에서 스플라인의 옵션에 따라 폴리곤 수를 변경이 가능합니다. 어떤 기능을 원하시는 지는 잘 모르겠네요.

    4. 바디페인터 입니다. 아마 대지 좌표의 차이가 달라서 그럴겁니다. Fit Canvas to UV 를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5. 프로젝트 저장을 하시는 것이 편합니다. 시작할때 부터 프로젝트 저장을 하고 하시면 이후 다른 디렉터리에서 이미지를 불러올때 프로젝트 폴더에 이미지를 복사해 옵니다.

    6. 스페이스 키를 누르시면 두개의 반복 명령어가 진행됩니다.

    7. PASS~

  • ?
    진떵이 2017.09.20 22:56
    늦게보았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널오브젝트 사용하는 방법 잘 쓰겠습니다 :) 크아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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