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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be test.jpg

 

애니메이션 렌더 과정에서 배경을 함께 렌더 할 경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배경과 캐릭터를 분리해서 렌더를 걸고 싶습니다.

그런데 컴포지팅 태크로 배경의 카메라 보임을 해제해버리면 벽에 비춰지는 캐릭터의 그림자가 함께 사라지는 문제 때문에 질문합니다.

 

예를 들면 큐브가 이동하는 동안 벽에 비춰진 그림자도 함께 이동 할 것입니다.

여기서 그림자만 얻고싶다면 멀티패스를 사용하면 쉽게 해결 됩니다.

그러나 이런 방식은 배경인 벽도 함께 렌더를 해야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컴퍼지팅 태그의 응용한 개념과 비슷합니다.

벽에 '컴퍼지팅 태그'를 적용한 뒤 '카메라 보임'을 해제하면 렌더하는 동안 벽을 제외한 큐브의 애니메이션만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는 벽에 비춰지는 큐브의 그림자도 함께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컴포지팅 태그를 보면 '그림자 받기'를 해제 할 경우 다른 물체의 그림자가 비춰지지 않는 것과 반대개념으로

벽은 보이지 않지만 비춰지는 그림자만 얻고 싶습니다. 가능할까요?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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