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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디 페인터 관련,...


바디페인터에 관한 기본사항들:

맥슨사의 바디 페인터2 소개 페이지:

http://www.maxon.net/pages/products/c4d/modules/bodypaint3d/bodypaint3d_e.html

ftp://ftp2.maxon.net/pub/bp2/docu/bp_3d_r2_flyer_de.pdf

기초적인 바디페인터 튜토리얼:
http://www.3dgate.com/techniques/2001/010220/0220bodypaint.html




바디 페인터는 원래는 모듈형식의 스텐드얼론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스텐드얼론 버전이라면 씨네마 외에 라이트웨이브나 마야,맥스등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씨네마에서는 8.5부터 스튜디오 버전에 기본적으로 포함 되어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택스쳐를 준비하거나 실사 이미지를 사용하는것 대신 실시간으로 3d상에서 다양한 디폴트 브러쉬로 자연스런 uv텍스쳐링이 가능 합니다.




Q: 바디 페인터 uv 메니저에서 start interactive가 뭐하는 건가요.
------------------------------------------------------------------

작 성 자
(xpert666@hanmail.net)



색칠 열심히 하다가 실수로 이거 눌러서 다운 됐습니다.

전에도 몇번 이놈 때문에 다운 됐는데 정체가 뭔가요?


아 그리고 추가질문 입니다.

원기둥을 구부려 휘여 놓은 상태로 폴리곤 화 했습니다.

이때 맵핑할때 uv를 다시 원기둥 모양으로 정렬할 방법이 없을까요?


답변 부탁 드립니다.



A:
------------------------------------------------------------------
이젤
start interactive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지만 생각나는대로 설명하자면
간단히 말해서 부분적으로 맵핑 방식을 바꿀때 사용합니다. 그러니까 인체를 옐ㄹ들어 맵
핑할때 UV펴줄때 몸통에 실린더맵으로 하고 또 팔이나 다리도 따로 실린더맵으로 짜주는
게 편한데 이것을 하나의 오브젝트 상에서 전체적으로 실린더맵으로 하면 팔과 다리쪽은
겹치죠... 그러니까 우선 몸 전체를 실린더 맵으로 해서 짜주고 그 다음에 팔만 선택해서
start interactive를 하면 그 선택 부분만 따로!! 실린더맵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
정후 stop interactive 를 지긋이 눌러주면 그 변형된 것이 기존 UV에 적용되죠. 마찬가지로
다리도 이렇게 해서 조정후 적용! 에또.. 그리고 추가질문의 해답은 휘여놓은 상태 이전에
원기둥을 복사해서 거기에 UV를 적용후 나중에 변형된 원ㄱ둥의 UVW태그를 바꿔치기 하
면 됨다. 오예~
참고로요 초보지존님 얼굴등 UV가 많이 겹치는 곳에서는 하나더 복사해 놓으신후에 원본
을 iron이런걸로 좍좍
펴신다음에 이것의 uv를 만들어 주시고.. 바꿔치기요~

이젤
오타는 나의 인생

초보지존
아하~~~ 실린더 적용할때 부분만 따로 돌려주고 싶은 곳이 많았는데 그게 그거 였군요~~
UV메니져에서 박스와 실린더 빼고는 못 쓰겠더니 이러면 이것 저것 다 쓸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바꿔치기 이것 상상도 못했습니다. 이런 기술이 있었네요. 전 다시 펴주고 UV찝개
찝어주고 다시 구부리고 생각만큼 잘 안되고 그랬습니다. 진작 물어볼걸 그랬습니다. 궁금
한거 많은데 계속 질문하겠습니다. 그래도 되죠? ^^;;



Q:바디페인트로 uv편집할때.... 포인트 정렬... ㅜ.ㅜ
------------------------------------------------------------------

작 성 자

이젤 (ires444@hanmail.net)


모델링 할때 포인트 셋발류 처럼 직선으로 정렬시키는 방법이.. 없겠죠?

방법이 있긴한데 뽀록으로... 상당히 귀찮네요... 아이 귀찮아...

왜 이 기능이 없을까... 로폴 같은거 할때 필수인디....

메타세쿼이아 에서 UV편집할땐 얼라인 기능이 있어서 포인트 한줄로 선택해서 단

축키 한방이면 짝짝 되는데...

윽윽....

A:
------------------------------------------------------------------박희철
제가 보기에는 직선으로 좍 펴는것은 약간 까다롭긴하지만 uv(포인트) 선택하신후에 move
툴로 외각으로 한번 이동신킨후에 다시 그자리로 가져가면 일렬로 배치가 됩니다. 하지만
uv형태로 보아선 임의로 uv움직여 주시지 않았을 경우에 실린더로 uv펴신걸로 보이는데..
이때 인위적으로 직선으로 만들어 주신다면 미세하게 맵이 밀리게 될꺼 같습니다. 차라리
UV(포인트)로 하시지 마시고 UV(폴리곤)선택하신후에 Fix border 선택하신후 relax 하시느
편이 더 낳을꺼 같습니다. uv편짐 꾀까다롭습니다. 예쁘게 정리하는 것도 좋지만 아무래도
면의 면적에 비례하게 펴 주셔야 맵이 밀리는 불상사가 덜 할꺼같습니다.
08/29

이젤
흑흑 ㅜ,ㅜ 스샷은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 임의로 만든것이구요... 하이폴일땐 그다지 중요
한것은 아닌데 로폴일땐 택스쳐 하나에 오브젝트 몇개라도 한장의 맵에 정리하는 경우가
많아서 맵의 공간활용을 위해 UV를 직선으로 펴주는 경우가 많아요.... 그럴때 불편하네
요... 게다가 여러 오브젝트라도 UV를 같이 보여주는것도 있으면 편한데.... 역시 로폴은 메
타세크가 최고... ㅜ,ㅜ
08/29


아~ 이젤님 이젤님께서 올려주신 UV2BMP이용하시면 될꺼 같습니다..이것이 uv좌표를 평
면 폴리곤 형태로 만들어 주는데..이것을
set발류 ^ ^ 시키시고 좌표를 폴리곤 형태로 펴신후에 이놈을 flat로 적용하셔서 이놈의 좌
표를 원본의 uv와 대치시켜주심 됩니다요~ 홍홍 응용력~(역시 천재!!!)
08/30


오~ 좋아요..포인트 편집 하듯이 스무스툴도 슬수있고 셋바류등 UV편집이 굉장히 퍼펙트
해 졌네요~흐흣
08/30

이젤
음.. 함 해보져... 감사...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Q:바디페인트 쓰시는 분들...
------------------------------------------------------------------

작 성 자

ㅐ이뭐括정 (gjwns21@hotmail.com)

바디페인트 강좌 같은거 없을까요?
자료 구하기 진짜 힘드네요..ㅜㅜ
아!
바디페인트에ㅓ...박스를 전개도처럼 쫙 펴줬는데..
이걸 고대로 jpg로 저장해서 포토샵에서 편집할수는 없나요??
아직 바디를 잘몰라서...이찔;;
맥스에선 좌표 펴주고..포샵에서 맵을 그려주잖아요..
담배케이스를 그리려는데 포샵에서 이미지만 전개도로 붙여주면
되거든요..

아니면 담배의 6개 면을 jpg로 불러오ㅏ서 씨네마에서 전개도처럼 펴준데 앉히거나.....
으아....... 모르면 손발이 고생...ㅠㅠ

음...글고...바디페인트라는거 좋죠??? ㅡ,.ㅡ;;;;;;;;;;



A:
------------------------------------------------------------------이젤
음.. 간단한 거라면 그냥 포샵에서 전개도 처럼 그리고 바디페인터로 불러와서 그 그림에
맞춰서 uv를 편집하시면 될테데요..
좀 복잡하다면... 바디페인터에서 uv 펴주고 그 펴준거 캡쳐해서리 포샵에서 불러와서.. 해
도 되구요..
바디페인터라는게 uv편집 보다는 그냥 프로그램에서 색칠하듯이 칠하는 용도를 우선하는
것이라서.. 그래도..
뭐 .. 포토샵의 기능중 왠만한것은 있으니... 포토샵에서 굳이 하지 않아도 바디페인터 자체
만으로도 작업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요...
05/12

ㅐ이뭐括정
ㅇㅏ! 그런 방법으로도 가능하군요! 포샵에서 편집 후 바디페인터로 uv편집! 지금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 이젤님 캄사~




Q:정품 씨디에 바디페인터 포함되어 있나요???
------------------------------------------------------------------

작 성 자

ㅐ이뭐括정 (gjwns21@hotmail.com)


A:
------------------------------------------------------------------8.5 인가..여튼 최신버젼같은데..
바디페인터는 데모버젼으로 깔려있네요//
정품씨디에 바디페인터도 들어 있나요?

시네마 안에서 좌표펴주기가 안되면 바디페인터를 깔아야겠죠 ㅠ_ㅜ


그쎄요 포함이 안되있을꺼 같습니다요..(아님말구요)원활한 작업을 위해서는 바디까셔야
할껍니다.
05/04


8.5 스튜디오버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냥 basic만 사신다면 따로 구매를 하셔야하구요
05/04

ㅐ이뭐括정
헉..그러쿤요..일말의 희망이 날아가는 듯...ㅠ_ㅜ
05/04


아! 그전에 프러그인 식으로 맥스의 텍스포터 처럼 UV만 쫙 펴는게 있었는데.. 어딨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래도 바디로 추천~
05/04

ㅐ이뭐括정
어두운 세계 추천 좀 해주세요..바디페인터를 구할수가 없네요...ㅠ_ㅜ 이런 글 올리면 안된
다면 삭제하셔도 됩니다..ㅠㅠ




Q:바디페인트에서요
------------------------------------------------------------------

작 성 자

(namep_24@hotmail.com)


UV 맵을 ..그러니까 격자 무늬를 익스포트 시키는 방법이 없을 까요.?
왜 포토샵샾으로 옮겨 작업을병행하고 싶은데.이 Uv 격자가 보여야지
디테일한 작업을 할수가 있잖습니까... 그런데 Uv 맵핑 좌표를 매번
캡춰 받아 싸이즈 맞추고 하는게 귀찮아서리..
방법이 없을까요~?


A:
------------------------------------------------------------------
이젤
음... 원하시든 답변은 아니지만... 예전 하이퍼넙스 끄고 키고 하는것 우연하게 Q키를 쓰면
된다는것을 알아서 알려드릴려고 했는데 이미 전용재님께서 답글 써 놨드라구요 확인 하셧
던가요? 그런데 생각해 보니 Q키를 쓴다는것을 이미 저도 오래전부터
알고있었던것 같거든요? 그런데 왜 그땐 몰랐을까? 왜 사용하지 않았을까? 정말 미스테리
라고 생각했지요..

uv메쉬는 어쩔 수 없이 캡쳐로 해야 하지 않을까... 메타세쿼이아 라는 프로그램에선 메쉬
도 자동으로 그려서 이미지 파일로 만들던데.. 전 바디페인터 색상조절하는것좀 있으면 좋
겠습니다. 바리에이션 인가 밖에 쓸 수 없어서 여간 불편..
04/23


아예~Q 였군요..고맙습니다..좋은꿈 꾸세요



Q:바디페인트에 대한 질문입니다...^^
------------------------------------------------------------------


작 성 자

이성구 (columbusegg@hanmail.net)


홈페이지
http://www.akiz.wo.to (Visit : 6)

바디페인트1은 모듈폴더에 깔리는데...
2를 받아 깔아보니...
모듈 폴더가 아닌 독립적인 폴더에 깔리더군요...
마치 각자 다른 프로그램인마냥...
그래서 모듈 폴더안에 다시 깔아봤더니 오류가 뜹니다...
바디페인트 1과 다르게 2는 모듈형태가 아닌 별도의 프로그램인가요??
그리고 sketch and toon에 관심이 있어서 그러는데요...
아직 출시가 안되었나요??
당나귀에 없길레요...^^;;
답변 부탁드릴꼐요...^^


A:
------------------------------------------------------------------
이젤
바디페인터R2는 모듈용하고 스탠드 어론 두가지가 있습니당.
모듈용으로 깔면 됩니당.
스케치엔툰은 일본쪽엔 확실히 나온것 같은뎅 영문용으로는 모르겠습니당. 원래 그게 일본에서 제일 먼저 출시된다고 하든것 같은데...


Q:바디페인터 사용에서여
------------------------------------------------------------------


작 성 자

김주연 (kclife@freechal.com)

제가 라이노에서 작업한것을 가지고 와서
좌표를 수정할려구했는데엽...
좌표모양은뜨는데 무브도안돼고 전혀 편집이 안돼는데 제가 과젱에서 잘못한것이있는가 해서
여......맵이 뭉게지고 이상하게 나오네엽...
익스포트하는 데에 다른 방법이있는건가여..저는 익스포트해서 디폴트로 dxf로 저정해서 불러왔거
든여
투토리얼에 있는 대로 해볼려고해도
bp up edit 라는 것도 안돼네엽...
답변 기다리겠씁니다...꾸벅


A:
------------------------------------------------------------------

좌표가 움직일려면 UVW맵으로 적용되어 있어야 합니다.
11/02


라이노에서 하신건 웬만해서는 좌표주기도 어렵고 좌표 수정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노하
우가 특별히 있다면 몰라도요~




  • profile
    길동 2004.10.05 16:07
    R9에선 스튜디오번들엔 바디2와 스케치&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
    태쓰 2009.11.06 18:51
    초짜가 많은 걸 배워갑니다^^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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