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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디오시티와 HDRI의 관계 및 옵션

F. 음... hdr환경맵을.적용한뒤에 랜더링은..레디오시티옵션체크하고.걸어야하는건가요?
꼭..그래야.하는건지요..
일반적으로...hdr가..필요한 빛의정보들을..다.포함한 이미지맵 아닌가해서요....

아참..그리고...레디오로..랜더링걸때..포톤입자같은것이..(노이즈처럼..) 전체적으로
이미지에..깔리던데...그거.조정하는.옵션은.어떤건지요..적당한.수치는.어느정도인지요..
(참고) stren...........100
acc.................70
pre size.......1/2
diff...................3
stoch..............32
min.................20
max................40
아참...레이오옵션은 stochastic 로..걸었습니다..시간이없는관계로......

++++++++++++++++++++++++++++++++++++++++++++++++++++++++

1. 물론 따로 렌더링을 하셔도 됩니다. 둘다 렌더링의 한 방법이니 조합해서 사용하시든 따로 사용하시든 편하신대로 혹은 필요하신 대로 사용하면 되고,..물론 적절히 사용하시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오겠지요^^
그리고,... 레디오시티 셋팅은 튜토리얼이나 메뉴얼 게시판에 찾아 보시면 있을 겁니다. 예전에 한참 셋팅값에 대한 글이 많이 있을때가 있었거든요^^
셋팅중 스토커스틱 모드는 조금 시간이 더 걸립니다. 가금 임의적으로 레디오시티의 노이즈가 필요할때 쓰면 효과가 좋구요. 빠른 렌더링을 원하신다면 셋팅값을 만져 주는 편이 더 좋구요.
간단히 메뉴를 설명하자면...

Radiosity : 레디오시티 셋팅을 활성화 합니다.

Stochastic Mode : 스토커스틱 모드를 활성화 합니다. 대체적으로 아놀드 레더러류의 분위기의 필름그레인같은 노이즈가 있지요.

Strength : 전체적인 라이트의 강도를 설정한다. 레디오시티 렌더링의 경우 레이트레이싱보다 빛계산이 정확하기때문에 전체적인 라이트 값을 조정해 줘야(줄여줘야) 날라가지 않습니다.

Accuracy : 레디오시티 계산의 정확도를 설정해 준다. 물론 수치가 높을수록 렌더링시간은 길어집니다.

Prepass Size : 맥슨에 말에 따르면 렌더링 퀄리티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부분이라는군요. 파이날 렌더링이라면 가능하면 1:1 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Diffuse Depth : 텍스쳐링에서 디퓨즈는 재질의 난반사와 관련이 되는 부분입니다. 이에반해 스피큘러는 정반사쪽의 영향이 크죠. 고로 레디오 시티의 난반사 계산에 영향을 끼치는 쪽은 아무래도 디퓨즈쪽이 되는데,..대부분의 경우 3정도의수치가 적정하며, 수치를 높게 잡아줄수록 렌더링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개방된 씬보다는 밀폐된씬에서 렌더링시간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Stochastic Samples : 통계적 표본 정도의 의미로 GI계산의 기준이 되는 수칩니다. 일반적으로 라이트의 직사광이 도달할수 없는 씬의(예를 들면 비스듬히 빛이 드는 뒷골목이라던가 탁자 아래의 씬이라던가...)경우엔 스토커스틱 셈플 의수를 늘려 주는게 좋습니다.

Min. Resolution : 최대/최소 레졸루션 항목은 레디오시티 솔루션 계산시 필요 없는 부분을 최적화 시킬수 있습니다. Min 레졸루션 옵션은 덜 중요한 서페이스(평평한 벽면과 같이 다른 오브젝트와의 크게 간섭이 되지 않는 부분)의 계산값을 제한해 줍니다. 물론 수치가 높을수록 계산이 많아지겠죠?

Max. Resolution : Max레졸루션옵션은 계산시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부분(서로 영향을 주는 오브젝트들)의 계산값을 설정해 줍니다. 당연히 높을수록 계산량이 많아집니다.

Recompute : 레디오시티 솔류션을 계산하는 방식에 관한 셋팅입니다.
-Always는 매번 솔류션을 다시 계산하는 옵션
-Firsttime은 처음 한번만 계산하고 이후엔 계산된 값을 다시 사용하게 됩니다. 오브젝트의 위치가 바뀐 경우가 아니라면 이옵션을 사용함으로서 재 계산하는 시간을 덜수 있겠지요.
-Never는 말그대로 네법니다. (- -;)

Save Solution : 계산된 솔루션 값을 저장합니다. 일루미네이션 파일은 작업파일 폴더의 illum폴더에 저장되죠.

Single Animation Solution : 카메라의 프라잉 쑤르 에니메이션과 같이 카메라를 제외한 다른 오브젝트의 움직임이 없는경우엔 한번만 솔루션 값을 계산하여 애니메이션을 렌더링함으로 시간을 절약할수 있습니다.

2.렌더링시 포톤입자가 전체적으로 깔린다면 레디오시티 옵션에서 Min. Resolution 값을 좀 떨궈 주시면 될듯 하네요.

3.디퓨즈 값은 굳이 3으로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1만하셔도....속도차이는 엄청나죠^^라이트없이 사용할때(HDRI적용시나..)는 랜더옵션에서 오토라이트 부분을 해제하고 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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