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복사 | 조회 수 1762 추천 수 0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시네마 포디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질문은 아닙니다.



dpi가 어떤개념인지도 알고

300dpi의 출력용이나 72dpi의 모니터용의 개념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알아갈수록 해상도와 dpi의 관계를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예를들어 300ppi의 레티나 디스플레이에서는

72dpi의 이미지가 더 작게 출력되나요? 혹은 이미지가 깨져보이나요?


 


1이라는 크기와 2라는 dpi를 가진 이미지


2라는 크기를 가진 이미지와 1이라는 dpi를 가진 이미지는 결국 동일한 것인가요?

  • profile
    정석 oinon.net 2015.01.22 10:25

    그냥 픽셀로 따지면 됩니다.


    렌더링은 무조건 픽셀로 따지는데 출력을 할때 300dpi 로 원한다면,

    계산법은 간단합니다.


    A4 기준으로 300 DPI 용 렌더 사이즈는

    가로 21 cm -> 약 8.27 inch

    세로 29.7 cm -> 약 11.7 inch


    가로 픽셀: 8.27 * 300 = 2481

    세로 픽셀: 11.7 * 300 = 3510


    이런식입니다.

  • ?
    엘라스틱마인드 2015.01.22 19:58

    이미지 크기를 질문 하시는 걸 봐서는 아마 레티나의 ppi 때문에 헤깔리시는거 같네요.


    이미지는 픽셀 그대로 보여주고요. 모니터의 크기는 일정하니까 운영체제의 해상도가 커지면

    면적당 픽셀이 많아 지므로 이미지가 작게 보이겠죠.


    이미지의 1픽셀에 모니터의 물리적 1단위가 기본 이라고 가정 하면 이는 모니터를 아주 가까이서 봐 보시면

    네모난 영역이 아주 작게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점 찍어서 그리는 거죠.


    이게 인치당 72개가 들어가냐 300개가 들어가냐죠.

    300개가 들어 갔을때 또 결정 할게 있습니다.


    정직하게 점그대로 찍어서 해상도를 늘릴지 또는 

    1인치당 점의 수를 늘려서 해상도는 늘리지 않고 안티앨리어싱에서의 선명도를 높일지 입니다.


    예를 들어, 이 300개를 3개당 1개씩 해서 1개의 점을 그릴것인지

    1개당 1개의 점을 그릴지 선택 할 수 있겠죠.


    레티나는 이런 부분에서 해상도를 포기하고 선명도를 높이는 것을 선택한 것 입니다.

    애플의 아이폰보시면 320 480 인데 아주 선명하죠.


    모니터에서 가까이서 볼 수 있는 점을 레티나에서는 아무리 가까이서 본다고 해도 볼수가 없어요.

    1.5배~ 3배가 작은 점이니까요.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8059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file 이효원 2020.04.19 48611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826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762
13745 V-Ray vray bake 미존개오 2015.01.20 537
13744 텍스쳐 헤어, 외곽의 렌더색이 다른이유? 3 file 소울즈 2015.01.20 986
» 기타 해상도와 이미지 사이즈의 관계를 명확히 모르겠습니다. 2 김철홍 2015.01.19 1762
13742 프로그램 팀렌더로 스틸 이미지 렌더시 SocketIOWait cancelled because of timeout 문제 1 file 럭키쿠키 2015.01.19 1081
13741 텍스쳐 sss쉐이더 매핑 할렉스 2015.01.19 606
13740 프로그램 연동 에펙 cs6버전은 시네마포디 R14 이상부터 연동이 가능한가요? 2 동글 2015.01.19 967
13739 X-Particle X-Particles initial state 2 아쿠 2015.01.18 621
13738 애니메이션 기초 질문.. 조인트의 개별 조정 5 file 르몽에아부 2015.01.18 924
13737 Plugin 파티클을 오브젝트 안에서만 흩어지게 하는게 되나요? 2 아쿠 2015.01.18 407
13736 애니메이션 3d max의 CAT로 리깅,스키닝하고나서 c4d로 옮겨지는지 궁금합니다. 1 왚왚 2015.01.17 1375
13735 모델링 오브젝트가 패스를 따라가는 형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1 맹태씨 2015.01.17 520
13734 프로그램 speedtree 사용시 c4d에서 모델링한 나무 speedtree로 가져갈수 있나요? 종현 2015.01.16 552
13733 애니메이션 커넥트를 사용하면 비지블인에디터&렌더가 작동을 안해요.. 1 후후예얍 2015.01.15 444
13732 GI 활성화 시킨 후 랜더링 2 맹태씨 2015.01.15 895
13731 애니메이션 메타볼을 애니메이션을 맥스로 넘기고싶은데 도와주세요~! 2 야오소야 2015.01.14 474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837 838 839 840 841 842 843 844 845 846 ... 1758 Next
/ 1758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