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acter
2010.07.28 03:58

캐릭터 리깅 질문입니다.

주소복사 | 조회 수 936 추천 수 0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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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셋에 이름이 플라비오 인가.하는 캐릭터를 보면서 리깅을 공부중인데요.ㅎ

몇가지 의문사항이 생겼습니다.ㅋ

첫번째는 손목을 회전시킬때 찌그러져 버리던데요 웨이트툴때문은 아닌거 같은데...
왜 그런지 궁금하네요.ㅎ 

두번째는 어깨관절만 움직이고 싶을땐 어떻게 하는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따로 핸들을 만들어 줘야하나요? 어깨 관절에 구속을 시키려고하니 손목과 연결된 IK때문인지 모양이 틀어져 버리던데요...

아 리깅.. 너무어려워요...

아 그리고.. 애니메이션 시킬때 폴도 같이 움직여 줘야하죠??

애니메이션에 대해선 문외한이라... 궁금한게 너무 많네요..
 
답변부탁드립니다..ㅠㅠ캐릭터 리깅 질문.jpg
  • ?
    머피 2010.07.28 13:23

    1. 손목은 현재의 Rigging 구조로서는 올리신 그림 같은 손목의 회전은 어렵습니다.척골과 요골의 움직임을 할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 지지 않아서 그렇습니다.다른 SW에서는 전완부분의 Bone(joint)을 2개 이상 넣어서 Roll Bone(다른 SW에서 이렇게 부르는 경우가 있슴) 역할을 하게 하거나 척골과 요골 같은 형태의 Bone을 만들어 손목이 180도 가깝게 돌아가도 mesh가 찌그러지지 않게 합니다.물론 이경우도 Weight가 자동으로 재조정 되거나 수동으로 재설정이 되어야 합니다.C4D도 마찬가지로 해결 하시면 됩니다만,다른 SW처럼 자동으로 Roll Bone이 생성되거나 하는 부분은 없는것 같습니다.  

    2.어깨 부분은 구속에 문제가 생기고, 선택을 쉽게 하려면 Visual Selector에 hot Spot 만들어서 하시면 용이 하실 듯 합니다.
    또는 User DATA 사용 하여 Custom Parameter로 애니 하셔도 편하실겁니다.다른 SW처럼 Shadow Bone이란 핸들이 R12에 들어 왔으면 좋겠네요.

    3. FK ani 일땐 폴을 움직임이 필요 없지만 IK ani 일땐 폴의 움직임이 없으면 원하는 자세로 제어가 안됩니다.


    제가 C4D 초보라 다른 고수님들이 추가 답변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 ?
    다리 2010.07.28 15:08
    좀 더 찾아서 공부해봐야겠어요.ㅠㅠ
    답변 너무 너무 감사드립니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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