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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obj와 fbx 사이에서 고민이 생겨서 자문을 구하고자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우선 각 obj와 fbx 파일(애니메이션)을 Unity에서 구동하고자 합니다.

유니티에서 실행하는건 문제가 없는데 어느걸 선택해야하는지에 앞서 힌트를 구하고자 합니다.

우선 각 파일마다 장점은

fbx : 기본적인 포지션/로테이션/스케일 값은 그대로 가져올 수 있기에 파일 하나로 애니메이션이 unity에서 구동가능하다.

obj : 디포머등 c4d 기능을 모두 bake하여 각 프레임마다 obj 파일로 가져와서 unity에서 프레임별로 파일을 모두 실행시키면 애니메이션이 구동가능하다.

위와 같이 두 파일마다 장점이 있더라구요.

그런데 고민이 유니티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애니메이션이 c4d에서 디포머등 특수 기능을 사용해야하는 애니메이션입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스퀀스를  obj파일로 다 뽑아냈더니 300개가 되더라구요. 

그 300개의 obj파일을 unity로 가져오려니 너무 무거워서 그런지 Import 시간이 오래걸리더라구요. 

즉 궁금한점이 무엇이냐 하면.

각각의 obj 파일을 애니메이션 값을 가진 하나의 파일로 만들순 없는가? 입니다.

제 상식선에서는 불가능할것 같은데, 제가 모르는게 많아 혹시나 싶어 여쭤봅니다.

불가능하다면 과감히 c4d 특수기능을 포기하는게 맞는듯 싶어 여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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