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ane
2024.04.10 09:56

옥테인 렌더시간 증가문제

주소복사 | 조회 수 65 추천 수 0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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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옥테인 렌더시간이 늘어가는 문제가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4060 렙탑 그래픽카드 노트북 사용중입니다.

 

제 노트북으로 렌더할 때 자주 겪는 문제인데(항상은 아닙니다.), 첫번째 프레임은 렌더하는데 일반적인 시간(이번 프로젝트는 2~3분)이 걸리는데 두번째 프레임부터는 갑자기 10배정도 시간이 늘어납니다. 

 

물론 사용된 효과에 따라서 프레임마다 걸리는 시간이 다르긴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씬도 렌더를 중단했다가 새로 시작하면 또 시간이 다시 2~3분으로 짧아집니다.

 

그리고 다시 두번째 프레임으로 넘어가면 10배 이상으로 길어지고요..

 

컴퓨터 앞에 앉아서 한 프레임씩 클릭해가며 렌더할 수도 없는 노릇인데 혹시 이런 문제를 겪거나 아시는 분 있으실까요? ㅠㅠ  

1.png

이전 12번 프레임 또한 40분 정도 렌더시간이 걸릴 예정이었으나 중단하고 새로 시작했더니 3분 20초 안에 렌더되는 모습입니다.  

 

2.png

13번 프레임도 다시 렌더시간이 40분으로 길어져서 중단 후 3분 20초만에 렌더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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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이진 2024.04.11 17:36

    옥테인 렌더라면 씬에 시포디 매터리얼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컨버팅하거나 지우셔야 합니다.

  • ?
    랑구 2024.04.13 01:29

     내용으로 보아 노트북을 사용하고 항상은 아닌 자주 겪으신다고 하신것 보면 두가지 추측이 가능할것 같아요!

     첫째, 발열문제로 인한 스로틀링 현상이 일어나 제대로된 포퍼먼스가 안나오는 경우. 스로틀링은 그래픽카드나 기기 부품에 열이 높아지면 정상 작동이 안되어서 자체적으로 성능 하락이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렌더시 그래픽카드 리소스 사용률을 100프로에 가깝게 사용하게 되어 발열 관리가 굉장히 중요해요. 첫프레임에선 그래픽카드 사용률이 100프로 된지 얼마 안된시점이라 온도가 점점 상승하는 구간이고 그러다 온도가 너무 높아져 스로틀링이 일어난건 아닌지 의심이 가네요.
     더군다나 노트북으로 장시간 렌더링은 독이고 간단한 작업 외 하드하고 렌더를 걸어야하는 경우엔 무조건적으로 PC를 추천드립니다!

    두번째, 4060으로 보아 브이램이 8기가 정도로 알고있는데 이는 씬이 무거워서 수용할 수 있는 브이램을 초과해 아웃오브코어 기능인 시스템 램을 끌어다 쓰는 기능이 작동 된것 같아요! 아웃오브 코어 기능을 사용하면 더 무거운 씬을 렌더 걸 수 있게 되지만 렌더타임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 있는 단점이 있어요.
     그런데 첫 프레임은 정상 시간에 걸리고 두번째 프레임부터 렌더타임이 엄청 뛰는것으로 보아선 디노이저도 사용되신걸로 보이네요! 디노이저는 처음 샘플링이 완료 된 후 마지막 이미지 저장때 브이램을 500~700mb 더 사용하면서 완료 되는데 두번째 프레임부터는 첫 프레임과 다르게 디노이저가 잡아먹는 브이램으로 사용량이 적용돼서 첫프레임때는 브이램이 부족하지 않다가 두번째 프레임부터는 디노이저 브이램 사용량까지 더해져서 브이램을 초과하게 되어 아웃오브코어로 인해 렌더타임이 늘어난것 같아 보입니다!

    브이램을 체크해보시고 완전 넉넉하시다면 hw모니터 같이 컴퓨터 부품 온도를 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체크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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