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옥테인 렌더러는 작년부터 사용해봤지만, 터뷸런스 FD는 한 두달전 구매해서 틈틈히 공부하는 중입니다.

근데 스탠다드 렌더러에서 사용할때 오히려 제어하기 쉬운 경우들도 있더라구요.

그래서 터뷸런스 FD로 연기 따위를 스탠다드로만 뽑고 씬 자체는 옥테인으로 뽑아서

에펙에서 연기를 따로 합성해보곤 했는데 이런 프로세스가 베스트인지 궁금합니다.

따로 했을시에 연기나 불이 주변 사물에 반사되거나 그림자가 생기는 상호작용을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난감해서

옥테인 렌더러 상에서 한꺼번에 뽑는게 효율적인건지 긴가민가하네요.

혹시 옥테인과 터뷸런스 같이 쓰시는 분 계시면 간단한 팁이라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또뚜띠뚜 2017.07.06 17:10

    답변은 못드려서 죄송합니다만

    저도 그런프로세스로 작업하긴 하는데 작업할 시 제어하는 것 보다

    스탠다드에서의 보이는 불의 느낌과 옥테인에서 보이게 한 후의 터뷸런스의 불과 연기 느낌이 완전 다르던데 

    혹시 스탠다드와 옥테인에서 같은 느낌의 불/연기를 보이게 하는 방법이 있나요? ㅜ

  • ?
    지미스 2017.07.11 21:28
    저도 그건 정확히 잘모르겠네요;;
  • profile
    조성익 2017.07.11 10:54

    연기만 따로 뽑아도 뒤의 배경이 약간 비춰나와, 옥테인 렌더샷 + 연기 하면 어색하지 않나요??

    저는 그냥 같이 돌리는 편입니다..

  • ?
    지미스 2017.07.11 21:31
    연기만 alpha로 뽑는다기보다
    옥테인으로 씬 자체만 뽑고 스탠다드 렌더러로 모든 사물이나 배경을 블랙으로 하고 뽑아서 쓰면 그렇게 어색하진 않습니다
    사물이나 배경을 아예 없애고 뽑는게 아니라 물리적인 상호작용도 반영할수있구요
    더군다나 에펙에서 screen 같은걸로 얹으면 배경은 알아서 약간 비춰나오죠
    다만 아쉬운건 주변에 반사체가 있을때 연기에 대한 반사를 표현하기 힘들죠
    그림자도 그렇구요
  • profile
    조성익 2017.07.11 21:52
    아하 배경에 검정면을 깔아주시는군요... 좋은 팁 배워갑니다...
  • ?
    지미스 2017.07.11 22:05

    배경뿐만 아니라 모든 요소를 luminance 채널로 검은색으로 만들어주고 뽑으시면 에펙에서 쉽게 합성하실수있어요!

    그렇게 되면 연기와 맞닿는 물체 같은 경우에 검은색이긴 하나 emitter tag의 collision object 설정해주시면 물리적인 상호작용도 적용된 채로 연기만 보이게 뽑으실수있어요

  • profile
    조성익 2017.07.12 13:25
    추가적으로 감사합니다. 한 번 해봐야겠네요. 옥테인에서도 가능한건가요?
  • ?
    지미스 2017.07.12 15:36
    제가 터뷸런스FD를 옥테인과 함께 접해보면서 느꼈던게 c4d의 스탠다드 렌더러에서의 터뷸런스와 옥테인에서의 터뷸런스가 느낌이 다르다는 점이 컸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스탠다드 렌더러에서의 터뷸런스 느낌이 제가 표현하고자하는 느낌에 근접한 경우가 더 많았구요.
    그러다보니 연기나 불을 제외한 모든 요소는 옥테인에서 렌더하되 터뷸런스만 스탠다드 렌더러로 별도로 뽑았던것입니다. (물론 비메오나 유투브에 다양한 작업영상이나 breakdown 영상에서도 제가 말씀드리는 비슷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걸 몇번 보았었습니다! 절대 저 혼자 생각해낸 방법은 아닙니다ㅎㅎ)
    그러다보니 옥테인에서 모든 요소를 블랙으로 해놓고 터뷸런스만 뽑아본 적은 없습니다ㅜ
    더군다나 옥테인에서 스탠다드 렌더러처럼 luminance 채널의 플랫한 텍스쳐를 구현하기가 힘들다보니 아마 터뷸런스만 제가 말씀드린 방법처럼 뽑으시려면 스탠다드 렌더러가 더 쉬울것 같습니다!
  • ?

    씬.jpg

     

    렌더2.jpg

     

    간단히 보여드리자면 이렇게 이해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첫번째 사진 보시면 제가 텍스쳐를 꺼놔서 뷰포트에는 텍스쳐가 없어보이지만 옆에 오브젝트들에 보시면 제가 만들어놓은 검은색 luminance 텍스쳐들을 다 입혀놨습니다
    그래서 두번째 사진 같이 렌더가 나오는거죠^^

  • profile
    조성익 2017.07.13 14:51
    아하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조언을 해드리려 왔다가 조언을 받고가네요 ㅎ ^^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7809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file 이효원 2020.04.19 48356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788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714
15 Turbulence FD TurbulenceFD 렌더 오류..c4d종료 현상 1 file 조성익 2016.12.09 1420
14 Turbulence FD 안녕하세요 turbulenceFD alpha 렌더 질문드립니다.. 5 file 조성익 2016.11.28 577
13 Turbulence FD 터뷸런스에프디(TFD) octane 질문이요.. 2 조성익 2016.11.25 591
12 Turbulence FD 터뷸런스 FD 질문이용 1 문댕 2016.10.22 307
11 Turbulence FD turbulence fd 플러그인 질문드립니다. 3 file 뚠또 2016.09.21 457
10 Turbulence FD Turbulence FD 멀티패스 렌더링 방법 2 에이제이 2016.08.25 351
9 Turbulence FD 터뷸런스fd 연기가 오브젝트에서 계속 나와여 ㅠ 1 mean 2016.07.20 254
8 Turbulence FD Turbulence FD로 불을 만드는 중 입니다. 위쪽 연기가 너무 붉은데 이걸 줄이려면 어느 수치를 조종해야하나요? 5 file ㅌ시기 2016.02.12 405
7 Turbulence FD TurbulenceFD캐시를 계산하는 도중에 자꾸 팅깁니다..(파일첨부) 3 file 왚왚 2015.05.25 697
6 Turbulence FD 터뷸런스 FD렌더 문제입니다...렌더하면 아무거도 안나옵니다. 2 제라드8 2015.04.17 810
5 Turbulence FD 터뷸런스fd 시뮬레이션 4 아쿠 2015.03.06 1305
4 Turbulence FD 터뷸런스FD 렌더관련 질문입니다. 6 file 감기약 2015.03.03 1311
3 Turbulence FD FumeFX와 TurbuleneceFD + liquid 4 아쿠 2015.03.02 1022
2 Turbulence FD 터뷸런스fd질문 2 오토카리우스 2014.11.13 699
1 Turbulence FD tubulenceFD 상용중 메모리 저장 질문이요!!! 4 file 방군 2014.07.31 396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