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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knowledge.autodesk.com/support/maya/learn-explore/caas/CloudHelp/cloudhelp/2019/ENU/Maya-CharacterAnimation/files/GUID-11200337-2A62-4FAF-BA84-3DD1DFCE490B-htm.html

상단 링크는 구글링으로 찾은 오토데스크 사의 관련 문서입니다! 


안녕하세요~ 최근 Maya를 기준으로 작성된 제페토 아이템 가이드를 훑어보다가 

 

===========================================================

[필수] 리깅 작업시 공통 유의사항

  1. Skin의 최대 influences는 4개로 고정합니다(Unity에서 웨이트 최적값이 4개입니다.).
  2. 모든 옷은 하나의 몸을 공유하기 때문에 baseBody 웨이트 수치를 기본으로 합니다.
  3. 한 벌 의상(DR)의 경우에만 웨이트를 자유롭게 칠하며, 상의(TOP), 아우터(OTR), 하의(BTM)와 같이 의상이 조합되는 경우 합쳐졌을 경우를 생각하여 웨이트 작업을 합니다.
  4. bindskin시 hips 조인트는 반드시 포함시켜 작업합니다.
  5. 피부가 연결되는 부분은 마스크 웨이트 값과 동일하게 고정시켜줍니다.
  6. creatorBaseSet이 옷을 뚫고 나오지 않도록 웨이트 작업을 합니다. (마스크로 숨기지 못하는 부분)
  7. 마스크에 Vertex color가 칠해져있어야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8. 조인트나 마스크에 key가 들어갔는지 확인하고 만약 있다면 지우고 저장합니다.
  9. FBX 파일로 저장할 때 옷(cloth), 조인트(hips), 마스크(mask)를 선택한 상태로 저장해야 합니다.
  10. 움직였을 때 몸의 형태가 너무 무너지지 않도록 웨이트 작업을 합니다.

===========================================================

이 부분에서 막혀있는데요, 1번의 내용이 검색을 해봐도 잘 이해가 가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아시는 분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 ?
    울트라맨이야 2023.01.19 15:32

    혹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알 수 있을까요?

  • profile
    정석 2023.01.19 16:33

    스키닝할때 포인트에 웨이트 값이 여러 조인트에 분산되서 들어갈때 최대 4개 조인트까지만 사용하라는 의미일겁니다.
    스무스 하다보면 소수점 단위로 4개이상의 조인트에 분배되어 적용되기도하는데 프로그램마다 버택스당 조인트 수가 제한되는경우가 있습니다.

  • ?
    울트라맨이야 2023.01.19 20:52
    아하 그렇군요 설명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혹시 스무스를 적용하다 4개 이상의 조인트에 분배되지 않도록 미리 어떤 설정을 해서 버텍스 하나당 최대 4개의 조인트에만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할 수도 있나요?
  • profile
    정석 2023.01.19 23:10
    조인트 수를 제한하는 기능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없을거같은데요.
    비슷한 문제로 사용하는 스크립트들이 몇가지 있기는 합니다. 1%(특정수치) 미만 의 웨이트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조인트 수를 줄이기도하고,
    포인트에 할당된 조인트수가 5개 이상인 포인트정보를 뽑아서 제거하기도했습니다.
  • ?
    울트라맨이야 2023.01.19 23:59
    아하 그런 스크립트가 있군요!
    말씀하신 관련 스크립트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정석 2023.01.20 00:50
    제가 만든건데 공개한적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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