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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 정말 좋은데 맥스에서 ffd를 선택된 버텍스에만 적용하는 것은 너무 부럽네요.

물론 제한태그 걸어서 하는 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래티스가 전체 오브젝트에 생성되므로 일부의 포인트 제어는 어렵더군요.

캡처.jpg

왜 c4d에서는 안되는 것인지?

아니면 이게 가능한 플러그인은 없는지요.

  • ?
    야누 2016.11.27 22:49

    Weight 태그 달아서 Restriction태그에 넣어서 해보셨나요? 이렇게 하면 일부 포인트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알고 있다는 말씀이 이걸 알고 있다는 말씀이신지요?

  • ?
    멋이중헌디 2016.11.27 23:32
    네, Restriction태그에 Weight 태그 또는 셀렉션을 적용하면 일부에만 먹힙니다만
    문제는 조절격자가 선택부분이 아닌 오브젝트 전체에 적용되므로 컨트롤이 어렵고 예상대로 변형하기가 어렵습니다.
    맥스에서는 선택된 컴포넌트에 맞게 ffd가 생성되어 편리한데 말이죠...
  • ?
    야누 2016.11.28 09:03

    파일과 캡쳐이미지 한번 올려주시겠어요? "선택부분이 아닌 오브젝트 전체에 적용되므로"~~ weight했는데 전체에 적용된다는게 이해가 안되네요.

  • ?
    멋이중헌디 2016.11.28 10:12

    이미지를 첨부했습니다. 보시면 좌측 일부만 변형을 주고 싶을 때 격자가 오브젝트 전체에 먹히므로 격자를 수없이 쪼개야하고 조절하기가 힘들다는 것이죠.

    저만 불편한건가요? ;;

    맥스에서는 선택된 부분에만 격자가 생성되니까 편했거든요..

    위의 이미지는 단순한 모양이라 간단한 경우지만 모양이 복잡하기라도 하면 정말 난감합니다. 아예 ffd 사용을 포기하고 일일히 버텍스를 땡기죠..

    즉, 오브젝트 전체의 변형엔 쓸만하지만 한부분에 국한된 세밀한 변형엔 쓸모가 없는 듯..

    아니면 제가 사용방법을 모르는 것인지..

  • ?
    야누 2016.11.28 12:24 Files첨부 (1)

    01.jpg

    1번부분만 움직여야하는데 2번 보텍스가 같이 움직인다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 맞나요?

    맥스와 다르게 c4d는 FFD영역이 변화가 없어도 다른쪽에 영향을 줍니다.

    저도 처음에 상당히 불편했고 이것때문에 맥스에서 c4d유저로 넘어온 사람이라면 FFD의 변형 여역이 달라 단점으로 보일 수 있고 많이 불편합니다.

    Mesh디포머로 하는 방법 있긴한데 맥스 FFD처럼 사용하려면 많이 불편하고 번거러워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몰프나 보텍스애니로 우회해서 제작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 ?
    멋이중헌디 2016.11.28 12:45
    그게 아니라..
    다른 버텍스가 영향 받지 않게 하려면 restriction tag를 달면 되는데,
    제 글의 핵심은 'ffd 영역을 선택된 버텍스들만 씌울수 없고 오브젝트 전체에 적용되므로' 사용하기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 ?
    야누 2016.11.28 12:52

    그거라면 FFD트리에서 빼시고 사이즈 조절하고 움직이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트리에 넣으시면 됩니다.

  • ?

    이상하네요. 제 c4d에서만 그런가요. 당연히 그렇게 해보았는데 버텍스가 제멋대로 변형되고 난리도 아니던데요..

    예를 들면 ffd 크기만 줄여 자식으로 넣어주면 다음처럼 됩니다.

    캡처2.jpg

     

  • ?
    .피. 2016.12.05 18:28
    FFD 를 스케일(Object)나 포인트를 선택해서 임으로 줄여서는 안됩니다.
    Model 툴이나 옵션으로 크기 조정하셔야 하죠.
  • ?
    엘라스틱마인드 2016.11.28 17:55

    그냥 작업 하는 것에서 생각이 반대라서 그러신거 같네요.

    디포머를 적용할 포인트를 선택 하는것 으로서 구현과 

    디포머를 적용하지 않을 포인트 선택하는 것으로 구현에서

    아무래도 디포머를 적용 할 포인트를 선택하는 것이 더 많은 부분에 편하게 이용될 수 있겠죠.

    개발자는 그래서 그런 방식으로 코딩 한거 같네요. 어짜피 반대면 포인트를 선택하고 선택 반전 시키면 되니까요.

     

    FFD를 적용 => 제한 태그를 달면 모든 포인트가 디포머 적용을 받지 않음

    => 적용하고 싶은 포인트만 선택해서 적용.

    이런 방식으로 구현이고, 또한 옛날에 만들어진 부분이라 링크 부분( 셀렉션 태그 )이

    문자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드래그시 문자열로 등록하고 캐쉬를 만든 후

    같은 이름의 셀력션 태그가 오면 캐쉬된걸 불러 오도록 말이죠.

    그래서 셀력션이 변하면 태그를 리프레쉬 해줘야 하는데 제한 태그에는 그럴 메뉴도 없습니다.

    셀력션 태그의 이름을 바꾸어야 제대로 다시 초기화를 하겠죠.

    예전에 링크가 아직 구현 안되었을 때 만들어 졌고 요구가 없으니까 그대로 쭉 왔겠죠.

     

    본사 개발 지원팀 게시판에 업데이트 해달라고 남겨도 되는데 잘 안쓰는 부분이니까 아마

    우선순위에서 엄청 밀릴 것 같네요.

     

    어짜피 이런 부분은 아주 옛날에 쓰던 부분이니까 새로운 워크 플로우로 갈아 타세요.

    디포머에 애니메이션이 필요한게 아니면 모델링은 Sculpt 브러시가 더 편하고( 조각 모드 아니라도 사용가능 )

    ( 레이어 기능과 직접 눈으로 보면서 브러시질 하면서 Sculpt 디포머의 적용 상태를 조절 할 수 있죠. )

     

    아주 적은 부분에 버텍스 단위의 애니메이션이 필요하다면 굳이 간접 변형인 디포머를 사용 하는거 보다는

    그냥 버텍스 애니 하는게 더 편하죠.

     

  • ?
    멋이중헌디 2016.11.28 18:54
    스컯트 브러시는 하드서페이스보다는 유기체에 유용하겠지요. ffd는 모델링에 있어 필수적으로 많이 쓰이는데 맥슨은 왜 3ds에서 처럼 컴포넌트 ffd를 지원하지 않는 걸까요... 맥스를 쓰다 넘어온 유저로서 부족한 ffd는 정말 많이 답답하네요.
  • profile

    스크린샷 2016-11-28 19.16.27.png

     

    스크린샷 2016-11-28 19.16.24.png

     

     

    혹시나 Correction Deformer를 원하시는 것인지요..

    이것을 이용하면 모델링 전체를 바꿀수도 있지만요..

    맥스는 1.0이후로 써보질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

  • ?
    멋이중헌디 2016.11.28 21:25
    https://youtu.be/l1Yh6vpbWbA 이런걸 원하는데 말이죠...
  • profile
    [길동] 2016.11.28 21:53
    시포디는 박스타입만 지원합니다만..^^
  • ?
    엘라스틱마인드 2016.12.04 19:17

    영상 보고 대강 비슷 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주말에 날림으로 만든거라 오류 있을 수도 있구요.
    FFD가 박스영역을 기준으로 하는거라 평면 일때는 기본 크기 10으로 잡았습니다.

    자료실 http://www.cinema4d.co.kr/1925707

  • ?
    멋이중헌디 2016.12.06 21:14
    이제야 보고 씁니다. 생각대로 잘 동작하네요. 맥스 부러워하지 않아도 되겠어요. 사실 본문 올리고 제 나름대로 방법(스플릿->ffd->원래 오브젝트로 옮기기)을 찾아내 ffd를 활용하고 있었는데 이 스크립트로 앞으로는 한방에 되겠는데요.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피. 2016.12.05 13:39
    해당폴리곤 잡고 -> split -> ffd(fit object) -> 원래 오브젝트에 차일드
    이순서대로 스크립트 짜시면 될거 같습니다.
  • ?
    멋이중헌디 2016.12.06 21:18
    저도 불편하지만 이런 방법으로 했었는데 스크립트 어렵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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