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 FK 변환하도록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굼합니다...
그리고 그게 어떻게 그게 가능한지 제 눈이 까막눈같네요 ㅠㅠ
IK FK 변환하도록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굼합니다...
그리고 그게 어떻게 그게 가능한지 제 눈이 까막눈같네요 ㅠㅠ
번호 | 분류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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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 일반 |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 그래바 | 2020.09.03 | 18059 |
공지 | Octane |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 이효원 | 2020.04.19 | 48611 |
공지 |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 권오훈 | 2019.06.27 | 12826 | |
공지 | 일반 |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 권오훈 | 2019.06.27 | 4762 |
157 | Character | 캐릭터 리깅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2 | 수발이 | 2010.12.19 | 907 |
156 | Character | auto weight의 메뉴 위치를 알고싶습니다. 6 | 수발이 | 2010.12.17 | 374 |
155 | Character | 조인트를 이용한 흐느적거리는 꼬리 3 | 벅와일드 | 2010.11.30 | 419 |
154 | Character | constraint의 clamp사용시 콘트롤을 조정 할수 있는방법이 알고싶습니다 1 | 노라네코 | 2010.11.11 | 375 |
153 | Character | 웨이트 툴 모드 색상 3 | 찌질이 | 2010.11.09 | 476 |
152 | Character | 조인트를 심을 때, 자동적으로 생기는 본이 안생깁니다아 ...ㅠ.ㅠ 2 | 홍홍 | 2010.10.23 | 425 |
151 | Character | 세팅 다하고 바인스 직전의 Joint 사이즈 조절에 관해서.. 2 | 고무래 | 2010.10.15 | 358 |
150 | Character | bvh데이터가 임포트되는데 이키값들을 내가 만든 캐릭터에 대입시킬수 있나요? 2 | 모크루 | 2010.08.10 | 221 |
149 | Character | 캐릭터 리깅 질문입니다. 2 | 다리 | 2010.07.28 | 9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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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7 | Character | 갑자기 오브젝트들이 animation을 하지 않습니다. 2 | 한스 | 2010.06.19 | 300 |
146 | Character | 컨트롤러에 로테이션이 안 잡혀있음에도 목이 돌아가 있습니다. 1 | 한스 | 2010.06.04 | 248 |
145 | Character | 웨이트 툴 누르고 스페이스 누르면 모델링이 다른곳으로 이동됩니다. 4 | 한스 | 2010.06.04 | 288 |
144 | Character | 애니메이션 주고 나니까 모델링 오브젝트가 조인틀르 벗어나 있습니다. 3 | 한스 | 2010.05.30 | 256 |
143 | Character | 웨이팅 문제라기보다는 모델링 축 문제 입니다. 5 | 한스 | 2010.05.20 | 250 |
142 | Character | 전선 애니메이션.(ik를 사용해야 할까요.) 6 | 한스 | 2010.05.18 | 404 |
141 | Character | 본 심은건데요 움직임이 이상해요.. 3 | 이구삼 | 2010.05.15 | 215 |
140 | Character | 목 컨트롤러를 돌리면 눈과 귀가 안따라 옵니다. 2 | 한스 | 2010.05.08 | 213 |
139 | Character | 다리 오브젝트를 조인트에 종속시킬경우(패런트) 애니메이팅시 폴리곤 곂침 2 | 한스 | 2010.04.24 | 242 |
138 | Character | 다중 오브젝트(로봇) 에 조인트 바인드 하기 7 | 한스 | 2010.04.23 | 582 |
쪽지로 문의 주신점 감사드립니다. 다음부터도 커뮤니티에 질문글 남겨주신뒤, 쪽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실 FK로 애니메이션 주는게 좋느냐 Ik로 애니를 잡는게 좋으냐 는 그간 많은 애니 메이터들간의 화두였습니다만 개인적인 답변으로는 장면, 행동에 따라 정해 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걷기같은 경우는 FK로 잡는게 조금더 디테일을 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먹을 내지르는 경우는 IK가 용이하겟죠? .사실 이런 고민은 애니를 잡다보면 시행착오 속에 겪게되는 작은 문제 일뿐입니다.
FK,IK든 좋은 움직임만 만들면 되는 거니까요.
한가지 예를 더 들어보지요.
자기 몸보다 큰 상자를 민다고 생각해봅시다.
손이 상자와 닿아있겟죠?
이떄는 Ik + 컨스트레인 한 상태로 밀기 애니를 끝난후 끝에 땀을 닦는다고 하면 그떄는 FK로 바꾸는게 편하겠네요.
이러현 변환이 가능한 리깅이 애니잡기 용이하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만들었습니다.
만드는 법은 IK태그에 보면끄고 킬수가 있습니다. 그걸 유저데이타에 X- PRESS 로 연결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시면 아 그렇구나 하고 아실꺼에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