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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비가 참 많이도 오네요.

작업 중에 알 수 없는 부분이 있어 질문을 올립니다(제목이 참 기네요^^;;).


본에 Constraint 태그로 구속된 오브젝트를 클로너에 넣어 복제한 후 스텝 이펙터로 Time Offset을 주고자 하는데요.

본에는 스텝 이펙터의 Time Offset이 걸려 순차적으로 움직이지만 구속된 오브젝트는 한 번에 움직이는 상태입니다.

Constraint 태그의 Priority 옵션을 이것저것 건드려 보았지만 전혀 해결되지가 않았구요.

아래는 뷰포트를 렌더링한 문제의 영상입니다.



일단 하이어라키는 다음과 같이 간단한 구조이구요.

001.JPG


본을 만들어 오브젝트를 본에 Constraint 시킨 상태에서 본에 키를 주어 접히도록 한 것입니다.

Constraint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002.JPG


그래서 결국 Constraint 태그를 지우고 본에 직접 하이어라키하여 이것은 대강 해결을 보았습니다.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요..


그런데 그 다음에 IK로 애니메이션을 잡아서 같은 방법을 사용해 보려 했는데요.

이것은 아까와는 달리 아예 본에도 Time Offset이 먹히지 않는데다가

아예 바인드하고, 포인트 캐쉬를 잡아 IK태그 및 Goal, 본까지 전부 삭제한 상태에서 클로너에 넣고 이펙터를 적용해도

전혀 Time Offset이 먹히지 않습니다ㅜ

다음은 하이어라키 구조이구요. 스텝 이펙터의 Time Offset이 전혀 영향을 발생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바인드한 것입니다)

003.JPG 

(포인트 캐쉬를 잡아 보기도 했지만 실패했습니다ㅜ)

004.JPG 


아래는 뷰포트를 렌더링한 영상입니다. 스텝 이펙터에 Time Offset을 잡아 놓았지만, 전부 같은 속도로 접히네요ㅜ



이외에도 본에 직접 차일드시켜도 보고, Constraint 태그도 사용해 보고 했지만

전부 위의 영상과 같은 결과물만 나왔습니다.


IK캐그나 Constraint 태그에 구속된 오브젝트의 움직임에 모그라프 이펙터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지..

(그리고 포인트 캐쉬를 잡은 오브젝트에는 왜 이펙터가 적용되지 않는 것인지)정말 궁금합니다.


모그라프 이펙터의 스케일이나 포지션, 로테이션 등의 옵션들은 잘 적용됩니다만, Time Offset이 되질 않네요..

(다른 방법으로라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나, 또는 이것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ㅜㅜ


본격적인 장마가 온 듯 하네요. 여러분들께서도 특히 건강에 유의하여 여름 잘 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피. 2013.07.13 02:03

    태그나 컨스트레인 처럼 오브젝트가 아닌 하위개념의 속성들은 클론하지 않습니다.

    포인트 캐쉬도 태그니까. 소용이 없겠죠. 온전하게 키프레임화 해야 하니까. 

    pla나 베이크 시켜야 합니다. 아니면 클론을 깨고 프렉쳐로 진행해 보세요.

    자다가 더워서 잠도 안오고 아이폰으로 글 남기는 거니까.

    정확하지는 않아요. ㅋㅋ

  • ?
    김건균 2013.07.13 02:13

    더운 날씨에도 언제나 명쾌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궁금했던 점이 시원하게 이해되었어요^^

    말씀해주신 방법으로 시도해 보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
    갑팅 2013.07.13 11:28

    제 아이디로 쓴글 검색해보시면 질문 중에 저런거 해결방법 알려주신게 있습니다


    중간에 클로너 하나 더 넣으면 되더군요



    근데 IK나 컨스트레인은 정석님 말씀대로 구워야 될거 같기도 하고;;; 비슷한 맥락이 있어 댓글 남겨 봅니다.

  • ?
    김건균 2013.07.14 15:40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글 찾아서 읽어 보며 연구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클로너 하나 더 넣고 해 보는 중인데요.

    이상하게 저는 잘 안되더라구요^^;; 좀 더 시도해 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
    엘라스틱마인드 2013.07.13 18:43

    안되는 이유는 클로너로 복제된 상태는 데이터상 원본의 인스턴스(시네마 인스턴스말구요) 개념입니다.

    하지만 컨스트레인태그는 원본에 붙어있죠. 원하는 결과는 태그가 인스턴스에도 붙어야하지만

    그런 정도까지 분류를 하려면 프로그래밍상 너무나 많은 예외를 처리 해야합니다.


    후디니 같은 프로그램이면 직접 태그 노드를 중간에서 빼서 인스턴스에 넣으면 되겠다 하고 생각 할 수있겠죠.


    온전히 인스턴스 되게 하려면 태그로의(링크스타일) 연결이 아닌 하리어라키로 완전한

    구성이 필요한거죠.


    스텝이펙터를 직접 만들지 않아서 정확하진 않지만 역으로 유추해보면 타임라인의 데이터를 상대로

    옵셋을 해주는 것일 겁니다. 그러므로 그런 상태를 만들어 주어야 그 데이터를 옵셋 해주겠죠.



  • ?
    김건균 2013.07.14 15:46

    감사합니다!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 설명해주셨네요.


    제가 제대로 이해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태그에 의해 계산된 결과물까지는 원본의 인스턴스에 반영될 수 없고,

    그러므로 태그를 사용한 링크가 아닌 온전한 하이어라키 구조가 만들어져야 하며,

    대상 오브젝트의 타임라인 상에도 옵셋할 수 있는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는 말씀이시지요?


    그런 구조를 만들 수 있도록 이것저것 손을 대 보아야 하겠어요.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 ?
    스펜서 2013.07.15 11:05

    아래쪽에서 해보신 조인트를 바인드한 부분은 예전에 버그로 본사에 포스팅해서 수정되었습니다.

    현재 최신 업데이트 상태에서 해보니까 잘 됩니다.

  • ?
    김건균 2013.07.17 00:59

    아..저도 지금 최신 버전을 사용 중이니 원래 잘 되어야 하는 거군요.

    다시 시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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