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클
2022.05.21 00:36

cache

주소복사 | 조회 수 786 추천 수 0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프로젝트파일을 첨부해주세요. 이미지 첨부시 본문삽입을 꼭!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시포디 옥테인 엑스파티클 초보 학생입니다

공부를 하는 중에 캐시의 개념이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외국튜토리얼을 보고 따라하고 있는데 캐시를 왜 거는 건지가 궁금합니다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하는 걸까요?

시뮬레이션을 빠르게 하기위해서 하는 걸까요?

캐시를 한번 걸면 걸기전으로 돌아갈수 없는 것인가요?

찾아봤는데 캐시의 개념을 알 수가 없습니다ㅜㅠ 고수님들 혹시 알고 계시는것 적어주시면 정말정말 감사합니다ㅜㅠ!!!

  • profile
    그래바 2022.05.21 13:20

    정확한 개념보단 경험을 통한 답변이라 조금 틀릴수 있는 부분이 있으니 참고 해주세요!

    시포디에서 시뮬레이션이나 어떤 계산이 많이 들어가는 기능을 사용하면 자주볼 수 있는 기능이 캐쉬인데

    시뮬레이션은 재생시에 프레임마가 계산을 하기때문에 애니메이션을 보기가 굉장히 불편합니다 (물론 얼마나 복잡한지에 따라 달라지긴 합니다!)

    또한 앞 프레임에서의 어떤 결과나 이루어 지고 그걸 토대로 계산을 통해 다음 결과 상태가 나오기 때문에

    특정 프레임에 정확한 상태의 애니메이션을 볼수가 없습니다  

    (엑파를 공부중이시라고 하니깐 파티클 이미션 플레이시에 첫프레임부터 플레이 누르는 경우나 특정프레임을 갑자기 재생한다든지

    플레이를 인위적으로 움직인다든지 한다면 애니메이션 결과가 모두 달라지게 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럴때 프레임별 캐쉬 데이터로 모든 프레임별 애니메이션을 계산을 한뒤에 다시 재생할경우 계산을 또 하는게 아닌 미리 계산이 끝난 캐쉬 데이터로 

    애니메이션을 볼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무거운 애니메이션을 프레임별 데이터로 저장해 쉽게 프레이할수 있게 해주고

    특정 프레임별 결과값을 똑같이 볼 수 있게됩니다

    녹화해서 재생한다고 생각하셔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듯합니다~

     

     

     

    Q.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하는 걸까요?

    -용량과는 관계가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Q시뮬레이션을 빠르게 하기위해서 하는 걸까요?

    -시뮬레이션 자체가 빨라지는건 아닙니다

    Q캐시를 한번 걸면 걸기전으로 돌아갈수 없는 것인가요?

    -네 캐쉬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애니메이션 수정한뒤에 수정완료된 애니메이션을 다시 캐쉬로 저장하면 됩니다.

  • ?
    박세상 2022.05.21 20:26

    그래바님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진짜로... 저두 열심히 배워서 이렇게 알려주는 사람이 될게요ㅜㅠ!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8091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3 file 이효원 2020.04.19 48638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834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769
63 파티클 도와주세요!! emitter로 파티클 뿌리는데 너무 무거워요ㅜ 2 file 후지칼라 2021.12.15 221
62 파티클 Emitter 사용시 반복되는 효과를 주고 싶습니다! 2 림파 2021.12.13 197
61 파티클 오브젝트에서 빛이 퍼지는 효과를 구현 할 방법 없을까요? 7 file 기갑 2021.10.28 397
60 파티클 파티클을 각각의 오브젝트로 만들어 에펙에 가져올수있나요? 시포디숭 2021.09.12 70
59 파티클 Particle 문의 file 씨포디마스타 2021.08.04 137
58 파티클 입자 플러그인 추천부탁드립니다. 1 file 포르쉐911 2021.06.03 269
57 파티클 X-particle ? 이런류의 작업은 어떻게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1 file 성텅 2021.03.15 435
56 파티클 액체. 기체표현 작업을 의뢰하고 싶습니다. file 에펙 2020.12.16 189
55 파티클 옥테인에 엑파가 안보여요 park3912 2020.11.26 103
54 파티클 c4d로 구름을 현실감있게 만드는건 어렵나요? 2 카라이반 2020.10.17 962
53 파티클 에미터를 fbx로 변환해서 마야/unity로 가져가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1 file 드자이너 2020.09.18 211
52 파티클 엑스파티클로 xpScatter 생성시 스케일 로테이션 애니메이션 값을 어떻게 넣는지 궁금합니다. 1 띠리지 2020.09.01 100
51 파티클 이미터와 ripple로 파장을 만들었는데 현실성이 없어보여서 도움 요청합니다 file 아쿠 2020.08.11 162
50 파티클 개인 독학 사용자라서 어디 여쭤볼데도 없고.. 플러그인이 하나도 안되는데 ㅠㅠ 도움부탁드립니다... 3 file 너굴호빵 2020.08.07 352
49 파티클 다이빙 수중촬영 했을때 생기는 기포 시뮬레이션이 플러그인 없이 가능한가요..? 1 아쿠 2020.06.16 167
48 파티클 X-particle trails 질문 file 안태윤 2020.04.16 140
47 파티클 리얼플로우 키프레임 질문입니다! 공부열심히 2020.04.06 90
46 파티클 특정 오브젝트를 에미터로 쓸려면? 1 박군 2020.03.28 67
45 파티클 x particle_xp trail이 휩니다 2 file 저격총 2020.03.19 161
44 파티클 파티클 발생 시 첫 크기를 0에서 100으로 커지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4 멈뭄멈뭄미 2020.02.18 156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