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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마루인터내셔널(주) 김은주 입니다.
유저분들 잘들 지내고 계시죠?
다름이 아니오라 시네마4D를 사용하시는 여러분들의 생각을 여쭙고저 질문하나 올립니다.
현재 시네마4D는 R9.6 까지 출시되었으며
상기 버젼을 사용하시는데 문제점이나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들 있으시면 리플 달아주세요.
시네마4D의 10가지 모듈을 사용해 보신 사용자 분이시라면 각각 모듈에 개선사항두 말씀해주셔도 되구요~
다른 소프트웨어와 자세히 비교해서 말씀해주심 더 감사하구요.
막연한 말씀보다는 자세히 말씀해 주시길 바랍니다.
내용은 본사로 전달될 것입니다.
시네마4D를 사용하시는 모든 분들의 의견 수렴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profile
    길동 2006.08.29 18:34 (*.121.184.20)
    X이 나올때가 되었나 보당^^
    헉, 글쓰다 지워졌다~
  • ?
    P 2006.08.29 18:34 (*.191.64.41)
    P입니다.
    1. Mocca모듈 skin 작업을 할때에 Claude Bonet 값이 기타다른 툴처럼 영역이 칠해져서 들어가 있지 않는 점이 가장 불편
    2. Claude Bonet 브러쉬 작업 할때에 마야처럼 bone간에 Smooth 기능 절실필요
    3. 모그라프 항목에 Spline Mask 기대했었는데..필요이상 버택스가 생성이 되어버림 맥스처럼 스플라인을
    좀더 편하게 다룰수 있으면 편하겠는데..
    4. sky 모듈에 cloude 의 속성이 너무 간단해서 구름의 디테일 잡기가 힘들다.
    5. Bone tool에 Add parents Null Bone(Add up null Bone)이 없어져서 불편하다.
    6. Mocca 에서 역방향 다리를 가진(말 뒷다리등) pole 생성시에 뒤틀림현상
    7. Environment 의 fog 값 설정시 hair 모듈 나타나지 않는 문제
    8. 모델링 시에 weld된 버택스를 분리해 내는 기능.(면을 잘못 Weld시에 다시 분리 시키기가 힘들다
    9. Hair 모듈 Feather 생성시에 Brush 사용하면 feather가 회전해버리지 않고 고정시키는 기능
    10. UVW 작업시에 Pelting 툴이나 마야의 Roadkill uv unwrapper 같은 UV 쫙펴주는 기능이 추가되면 좋을것임
    11. 다이나믹의 움직임 떨림현상
    12. 바디페인트에 펜툴이 있었으면 편할것임.
    13. 팀 작업시에 편리한 마야같은 리퍼런스파일을 만들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음.
    14. 희망이지만 캐릭터 애니메이션시에 근육 시뮬레이션 기능은 언제쯤..? ㅋㅋ
    15. 랜더링 시퀀스 저장시에 압축을 좀 해서 저장되었으면하는 바램
  • profile
    길동 2006.08.29 18:34 (*.121.184.20)
    thinking Particle의 좀더 사용하기 편한 인터페이스적용...
    Claude Bonet 브러쉬 작업 할때에 셀렉션의 Loop, Ring같은 기능이 있었으면 함.
    Claude Bonet 브러쉬 작업 할때에 하이퍼넙스 적용된것이 풀려버림..안풀리고 설정했으면 좋을거 같음..
    본더렌더의 재 탑재 좀데 쳬게적인 애니메이션 시스템...너무 자잘하니 손이 많이 감..

    GI시 노이즈 블러처리 필터 같은 거 탑재라던가. 좀더 맥스웰에 필적할 만한 라이팅 연산기능추가(단, 느려지면 안됨.)

    그림자만의 추출하여 알파로 뽐아내는 기능을 추가 했으면..좋을듯...
  • profile
    이단비 2006.08.29 18:34 (*.229.211.167)
    1. 저야 물론 only 렌더링 엔진의 개선... 브이레이같이 간단한 셋팅만으로도 잘 나오는... 물론 브이레이

    보다 빨라야 함.. (당연히 빠를 것이라고 생각되지만요)

    2. 그리고 더 추가하자면 엔지니어링 번들에서 폴리트랜스와 연동하여 다른 형식파일들을 적은용량으로

    불러들이는건 좋은데.. 아직 면이 지저분하거나 잘못 생성되는 부분들을 수정하여야 하고.. 임포트시

    오브젝트 네임이 너무 길어 (줄일수 있는 선택사항도 없음) 불편함.. 고로 잘 사용안하게 되고 결국은 라

    이노를 통해서 들어오게되는.. 현상이 없어졌으면 합니다.

  • ?
    이젤 2006.08.29 18:34 (*.33.77.2)
    어.. 이거 나오면 요구사항 할려고 생각해놓은거 있었는데.. 막상 나오니까.. 다 까먹어 버렸으.......
    음... 일단... 중요한게 있었는데 뭐였드라... 아... 아... 생각이 안나서...
    일단은.. 음.. 안나는것은 생각이 나기를 기다리구..
    일단...
    단축키 매니져 같은거 있었으면 좋겠음..
    그러니까 단축키도 그룹화 해서 모델링 할때나 애니할때나 또는 모듈쓸때 마다 단축키를 따로따로 설정할 수 있게 하는것... 이건 참 아이디어가 좋지 않습니까아?

    그러니까... 단축키 그룹 1,2,3,4, 마음대로 만들어서 . 단축키 그룹 1을 선택하면 1에 해당하는 여러 기능의 단축키 따로 단축키 그룹 2도 따로..

    그러니까 간단하게 말해서.... 모델링 할때 단축키 A키는 나이프 툴 헤어 모듈 사용할때 단축키 A는 브러시 기능 애니할때 A는 플레이 버튼..

    2 논라이너 애니메이션 편집기능은... 아직?
    3트윅모드 개선.. 트윅모드 이거.. 사용할때 나이프도 안먹히고 제약이 많음.. 게다가 방향축도 표시되서
    제대로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기도 힘듬.. 더욱이 하이라이트 기능이 마우스 포인터가 어느 근처까지 오면 작동할 수 있도록 옵션을 따로 만들어 주면 좋을것 같음..
    간단하게 말해서 트윅모드는 노말모드 오토모드 등등 괜히 기능만 많이 요란하게 만들어서 오히려 사용하기에 귀찮음.. 타 툴의 트윅모드처럼 간단하게 만들어 놓는 편이 좋을듯..


    헤어모듈 쓸때 브러시를 많이 쓰는데 브러시의 모드에서도 델레이트 스므스 무브 등등 여러 서브메뉴들이 있는데 각각 이것도
  • profile
    이단비 2006.08.29 18:34 (*.229.211.167)
    이젤님의 말씀중에 마우스 기능에 대해 써놓으신게 가장 맘에 드네요... 제가 사용하는 유지와 라이노도

    다 그런 방식이지요.. 이젤님 말씀에 적극 찬성입니다. 와아 ~~~~ 강츄 !!! 원츄!!!

    (다른 기능에 관한건 제가 잘 몰라서... ^^ 패쓰 )
  • ?
    김은주 2006.08.29 18:34 (*.82.118.83)
    안녕하십니까? 김은주입니다.
    여쭤볼것이 있어 글 남깁니다.
    이단비님 폴리트렌즈 사용하실때 오브젝트 네임이 너무 길다고 하셨는데 어떤 소프트웨어에서 작업한 파일을 임포트 하셨을때 네임이 길게 나오시나요?? 프로이인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 ?
    초보사마 2006.08.29 18:34 (*.84.87.149)
    현재에도 시네마의 모델링과 맵핑 그리고 렌더링이 좋아서 대만족하면서 사용중이지만 궂이 욕심내서 적어 보자면....



    모델링--------
    1. 모델링에 사용되는 툴의 옵션중 n-gon이 기본적으로 체크 되어 있었으면...
    2. 원기둥 생성시 잡혀있는 Y축 세그먼트 8을 1로 하고, 뚜껑에 있는것도 1로 바꾸고, 뚜껑과 몸통이 따로 놀지 않도록 해서 옵티마이즈 일일이 안해도 되도록..
    3. 퐁테그 디폴트 값을 20 정도로 하고 하이퍼 넙스 사용시 수치가 알아서 바뀌도록.
    4. 시메트리 사용시 중앙에 있는 점들이 X축으로 고정되도록 하고 익스트루 시에 속에 생성되는 불필요한 폴리곤이 없도록 했음...
    5. 스플라인 패치 기능 추가.
    6. 디포머에 폴리곤 리덕션 기능 보완 필요.
    7. 나이프 기능에서 line, plane, loop등의 모드를 쉽게 왔다갔다 할수있게. (예를 들어 단축키 kl 하면 line모드로 바뀐다던지 하면 좋을듯)
    8. 스플라인의 대대적인 개선과 스플라인에 블린 같은 것들 가능하도록.


    바디페인트--------------------------
    1. UV 편집시 프로젝션에서 서로 같은 크기 비율로 작업되도록. 현재는 눈 대중으로 다시 비율에 맞춰 크기를 조절하고 있음..
    2. UV 폴리곤(포인트) 에디트 모드에서도 모델링에 사용되는 폴리곤 모드에 지원되는 기능이 적용되도록.. 예) 링 셀렉트
    3. 수직 수평선을 shift키 같은 걸로 그릴수 있도록.
    4. 셀렉션마퀴 따라 선을 그려주는 기능 추가 요망. (포토샵 처럼)
    5. 프로젝션 모드로 그리다 보면 진하기를 최고로 해도 연하게 적용되어 버리는 현상 .. 이유를 모르겠음.. 저만 그런건지...
    6. 타블렛 쓸때 돌려보기 힘듬..

    그외-------------------------------------
    1. 오브젝트 메니져 창에 오브젝트나 글자크기 조절 가능하던지 아님 오브젝트 메니져 창을 화면 전체창으로 볼때 다단으로 보여줬으면 좋겠음.
    2. 스카이에 뭉게구름 같은걸 표현하기 힘듬. 기존 노이즈에 의존하지 말고 구름 전용 노이즈를 추가하던지 하면 좋을듯.
    3. 여러장 배치 렌더링 걸때 좀 편리하도록.. (초보들이 접근하긴 조금 어려워 보임)
    4. 단축키에 관한 이젤님에 의견에 저도 올인.
    5. 렌더링 곰팡이 완전 박멸.
    6. 브러시 이펙트 모듈 등장. (브러시질하면 돌들이 깔리고 벽에 넝쿨이 자라 오르고 나무가 생기는 그런 기능)
  • profile
    이단비 2006.08.29 18:34 (*.229.211.167)
    김은주님께

    유니그래픽스를 바로 불러들이는 기능은 개발중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stp같은걸로 익스포트한후 불

    러들이는데 라이노를 거치지 않으면 그런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아직까진 라이노를 계속사용할수 밖에 없습니다.

    암튼 유니그래픽스가 그렇습니다. 제어할 방법도 없네요...ㅎㅎ

  • profile
    길동 2006.08.29 18:34 (*.7.97.163)
    move, Scale, Rotate를 동시에 처리 할수 있게...AXIS를 개선..(마야처럼)
  • ?
    김낙영 2006.08.29 18:34 (*.158.177.113)
    저두 개선 사항하나 올립니다. 아마도 길동님께서 쓰셨을지도 모르는데... 맥용시네마포디의 인터페이스가 맥스럽게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영적응이 안되는 인터페이스네요...^^
  • ?
    이젤 2006.08.29 18:34 (*.33.77.115)
    (글 수정했어요..제가 잘못안것이 있어서.. 그 부분은 빼고..)

    에디트 모드에서도 히든라인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해줬음 합니다..
    그러니까 브러시같은거 쓸때.. 매쉬 라인이 보여서 보기가 방해가 되거든요.. 포인트 모드일때도 포인트들이나 매쉬가 안보이게 할 수 있도록... 서페이스만 보이도록... 말이죠..

    그리고 사운드 부분에서도 wav 파일만 불러올 수 있어서.. 최소한 mp3 파일정도는 불러올 수 있도록 해야하는데 말이죠..

    그리고 타임라인에 보면 타임라인 인디케이터라고 하나.. 마커 위에 있는거..파란색 작은 네모 줄.. 그게 애니메이션 재생바.. 있죠.. 그거랑 연동되는것인데.. 애니메이션 재생시에 그게 실시간으로 움직이질 않아요... 그것도 실시간으로 움직였으면 좋겠구요.. 또 그 크기도 좀 크게 만들어줬으면 해요.. 사실 애니메이션 편집할땐 거의 타임라인 윈도우 에서 작업하는데... 그거 너무 작아서.. 조종하기가 힘들구요....

    또 생각나면 또 써도 되죠? 기간이 정해져있는지...
  • ?
    김요한 2006.08.29 18:34 (*.7.32.210)
    이미 쓰신분도 계신듯 한데, 뷰포트 상에서 로테이션과 스케일링 속도를 빠르게 고치면 좋겠습니다. 태블렛을 써도 굉장히 답답하고 여러번 움직여야하므로 힘이듭니다. 시원하게 움직이는 다른 툴 속도 정도는 나와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트랜스포메이션 매뉴플레이터를 여러개를 한꺼번에 처리하도록 통합시키거나 (maya8, modo, silo 등) 최소한 단축키가 디폴트로 정해져 나와있으면 좋겠네요.
  • ?
    진현찬 2006.08.29 18:34 (*.86.87.97)
    저는 모델링이 주라
    1. Structure에 있는 모든 수작업용 모델링 도구들의 디포머 버전이 있었으면 좋겠다.
    2. Nurbs도구들의 기능 향상. 이를테면 Bezier nurbs에서 control포인트들에 Selection시 soft selection의 적용가능. Primitive Polygon 형태에 해당되는 Bezier 형태 지원. Bezier Nurbs에서 콘트롤 포인트 변경시 크기나 위치 전부 리셋되어 버리는 대신 형태유지등등.
    3. Dynamics에서 특정 Object의 Normal 과 연관된 방향으로의 force field 추가등등 보다 다양한 force field 제공
    4. 보다 좋은 polygon reduction도구와 옵션제공및 polygon to polygon fit 도구 제공

  • ?
    이아름 2006.08.29 18:34 (*.254.194.74)
    이젤님 말씀대로
    "단축키 매니져 같은거 있었으면 좋겠음..
    그러니까 단축키도 그룹화 해서 모델링 할때나 애니할때나 또는 모듈쓸때 마다 단축키를 따로따로 설정할 수 있게 하는것..."
    스페이스바로 전환하고 바디페인트모드와 3디모드로 전환되었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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