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127.165) 조회 수 224245 추천 수 49 댓글 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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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정말 중요하고도. 심각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항상 생각해오던 문제 인데. 유저그룹에 글을 남기면 좀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지 않을까.. 해섭니다.
저보다 3D 고수 분들이 얼마든지 계셔서 그분들도 느끼실 수 있겠지만.
실무에서 오랫동안 안만져본 3D 툴이 없던 저로써는 시네마 4D가 얼마나 강력한 툴인지 절실히 느낌니다. 
매번 무료 세미라 던지..저희 학원 학생들에게 제일 먼저 상기시키는 것은 바로 "빨리 하지 말라!"
라는 것입니다.
요즘 시네마 4D를 가지고 "맥스를 쓸때는..." "마야를 쓸때는..이랬는데..시네마 4D는 랜더링이 엄청 빨라서..생략"
시네마 4D가 생산성(작업속도.랜더링속도)이 높은 건. 이제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일 겁니다.
여기서 근시안 적으로 시네마 4D를 이용한다면
전체적으로는 3D 시장을 더 악화 시킬 수가 있다는 겁니다.
빠른 시간안에 프로젝트를 쳐 낼 수 있으니..당연히 클라이언트 측에서는 당장 만족하겠지만..결과적으로는
단가의 하락과 더 많은 수정과 작업요구에..작업자들은 그나마 시네마 4D로 얻은 여유로움이 사라질겁니다.
사업주 입장에서 이글을 본다면 제가 "나쁜놈" 이 되겠지만은..
국내 CG산업 전체를 생각하신다면 제 생각이 맞을 거라고 봅니다.

"더이상 작업자들을 벼랑 끝으로 몰지 말아주세요"
"인간다운 삶과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시네마 4D가 기존의 3D 프로그램들에서 굉장히 힘들고 고단했던 작업들을 쉽고 편하게 해준다고 해서
매우 "스피디"하게 실무에서 활용해 버린다면
"맥스" 나 "마야" "XSI " 기타 다른툴을 쓰는 작업자들은 뭐가 됩니까??
그들도 한 가정의 가장이고 아버지이고 남편일 수 있습니다.
결혼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처자식 먹여 살리느라..더이상 공부는 할 수 없습니다.
냉정히 말해서 지금 가지고 있는 기술로 "처자식 밥먹여 살려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런분들을 점점 사지로 몰지 말아 주십시요.

역사적으로 언제나 힘의 균형은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 CG인들끼리는 서로 Win WIn 하며 잘못된 작업 환경을 바로 잡고 인간답게 살아 가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제가 학생들한테 상기 시켜 주는 내용들 입니다.

1. 작업은 신속하게 처리하되 빨리 끝내지 말것( 남는 시간에 퀄리티를 높일것)
2. 시간이 덜 걸린다고 해서 단가를 적게 책정하지 말것
3. 다른 작업자 (선배거나.다른툴을 쓰는 동종 업계 종사자) 의 작업 시간에 맞출 것.
4. 랜더링시에 랜더 옵션은 항상 최고로 둘것.
5. 일이 끝났어도 클라이언트(때에따라 선배거나 팀장이 될 수도 있음)에게는 아직 진행 중이라고 할것.
6. 시네마 4D의 편리함을 추구 하기보다는 전통적인 작업방식들(노가다)을 해보고 익혀둘것.

점차 개선이 되어서 CG인들이 일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 ?
    카이젤블루 2010.01.21 12:13 (*.196.217.19)
    역시 구구절절 옳으신 말씀.
  • ?
    조디악 2010.01.21 12:17 (*.128.173.190)
    다 맞는 말씀입니다...
    6번은 거의 꽂히는군요 ..
    6번을 약간 해보니까... 편리함만을 추구하는 것이 꼭 좋지만은 않은걸 알게 되었습니다..

    단지, 전 컴이 후져서.. 그리 빨리 랜더가 되지 않는군요 ㅎㅎ

  • ?
    초록나무 2010.01.21 12:17 (*.142.81.218)
    막 입문에 발떼기 시작한 입장에서 기억하며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CG인 화이팅~!
  • ?
    푸른잎새 2010.01.21 12:20 (*.137.241.216)
    시장 여건상 삼디맥스로 취업해야하는 입장으로 공감되는 글이네요
  • ?
    모그라프03 2010.01.21 12:32 (*.209.183.46)
    좋은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
  • ?
    에덴의끝 2010.01.21 13:20 (*.166.141.71)
    동감합니다.
    현재의 cg산업의 환경은 결국 작업자들이 만들어오지 않았을까요?
    힘 냅시다!^^
  • ?
    죵이 2010.01.21 13:21 (*.85.56.231)
    이건 시포디가 너무 좋아서 발생하는 문제들이네요 -_-;;;;ㅋ

    정말 옳으신 말씀^^
  • ?
    블랙쪼 2010.01.21 13:31 (*.80.115.91)
    잘모르는 초보인 저도 왠지 공감가는 글이네요~~
  • profile
    신군 2010.01.21 13:49 (*.32.217.141)
    정말 옳으신 말씀 같습니다. Win win 하면서 사는거라. 왠지 모르게 풋풋한 느낌이 드네요 ^-^
  • ?
    지니진 2010.01.21 14:08 (*.104.240.39)
    맞는말입니다~ 명심하겠습니다!
  • ?
    뻘겅새 2010.01.21 14:23 (*.81.38.42)
    오오 멋지신 말. 사실 어떻게 보면 너무 당연한 것인데 당연한 것을 관철시키려 노력해야 되는 현실이 슬픕니다만 ㅠㅠ
    하고 있는 것도 있고 못하고 있는 것도 있네여
    1번 같은 경우는 남는 시간에 퀄리티를 올리자니 단가에 안맞아서 퀄리티 올린 버전은 내가 가지고 떨어지는 버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만...(그러다 들켜서 뺐기기도...=_=)
    다들 윈윈하면서 삽시다 ^^.  
  • ?
    알리아스 2010.01.21 14:27 (*.162.230.127)
    ㅋㅋ 피님 세미나때 늘~~~ 강조하시는 말씀이죠.
    근데 문제는 여기 홈피를 회사 대표들이 이제 보기 시작 했다는것이 문제 아닐까 싶은데..풋
  • ?
    희빠 2010.01.21 19:06 (*.15.176.170)
    사장 : 오 시네마포디가 요기잉네
    직원 : 머라고요?
    사장 : 자네을 원장이신 '피'  님 밑에서 배우고이치?
    직원 : 요테까지 날 미행한고야?
    사장 : 물논. 그리고 자네가 농땡이피려는 그또 알고이치.
    사장 : 자네눈 계획때로 나문 시간을 퀄리티 높히는데 전념하라고.
    사장 : 만약 구록케 못하뮨...
    사장 : 자네눈 직장을 일케 되게찌.
    사장 : 논 자유의 모미아냐.
    사장 : 요태까지 그래와꼬, 아패로도 개속.
    직원 : 햄보칼수가업서
  • ?
    에덴의끝 2010.01.22 10:52 (*.166.141.7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대박이십니다 ㅎㅎㅎ
  • ?
    잘살자 2010.01.29 11:11 (*.33.59.130)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웃김
  • ?
    후치 2010.03.11 00:55 (*.10.224.48)
    웃으면 안되는데.. 웃고 말았습니다 ㅋㅋㅋ
  • ?
    해밀 2010.04.29 16:40 (*.99.244.25)
    대박!!! 너무 웃겨요~~
  • ?
    롤롤 2010.04.30 22:56 (*.137.242.208)
    헉! 씁쓸한데 웃음이 계속 나네요~
  • ?
    유재남 2010.01.21 14:54 (*.219.137.208)
    진지한 글이긴 한데.. 자꾸 웃음이 나네요 ^^;;
  • ?
    지민 2010.01.21 16:58 (*.106.151.163)
    아예 목적자체를 가지고 태어나는 3D들도 있지만;

    모든게 다 된다는 조건으로 나오는 3D들중에서  다다 각각 분야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시포디도 시포디가  가장 최적화 되어있다는 영역에서 쓰이겠죠.

    정작 중요한건 프로그램 개발자들인데,      현재 최고라 불리우는 오토데스크가   시포디한테 그 영역을 뺏기겠냐 그겁니다

    아무래도 기술 축적력이 월등한 마야가  그리고 등에업은 오토데스크가 

    시포디에게  그 자리를 넘겨주진 않을꺼라 봅니다.

  • profile
    아키라박 2010.01.21 16:58 (*.241.183.8)
    완전 옳으신 말씀입니다 ^^
  • ?
    유운流雲 2010.01.21 17:16 (*.33.126.138)
    맞는 말씀이십니다^^ 동감합니다~
  • ?
    그리 2010.01.21 17:45 (*.123.162.250)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 ?
    이오시스 2010.01.21 17:54 (*.132.122.232)
    으음...깊게 생각해보지 않은 것인데 훌륭하게 남겨주셨네요~ 옳습니다~ 저도 일전에 맥스배우느라 고생하고..알리아스 배우느라 고생하고.;.. 지금은 또 하이퍼샷 많이들 쓰시죠...?? 하지만 또 때에따라 바뀌게되고... 이것저것 사용해보면서 정말 시네마는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추천을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맞는말들입니다~ 반성이되네요.. 어찌보면 팀작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도 추천을하면 일의 능률과 효율을 생각해서 당연시하게 먼저 생각이 들게되지만 이렇게까지 깊게생각하진 않을겁니다.   훌륭하십니다요!!^^
  • ?
    이휴 2010.01.21 19:25 (*.138.8.105)

    c4d 떡실신 시리즈를 갑이 보면 안된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구체적으로 적어주시는 군요. 

    그래도 각자의 영역이 있으니까요. 타 툴에 많은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 거 같아요.

    그저 작업을 싸고 빠르게라고 금전적으로 보고 산출하는게 아쉽습니다.   

  • ?
    볼가강2 2010.01.21 22:03 (*.239.166.115)
    동감이가는글입니다.
    저같은경우는나이는많지만..아키로주로작업을하는데..
    그래도러시아있을때는대우도받고.내나름대로창의적인작업도하고
    그랬는데..국내들어오니.디자인작업이란게.아직활성화가안됀것인지
    찬밥신세인지.몰라도.거의때려치울려고마음먹었읍니다.실내인테리어디자인을해줘도
    걍.거저해주는것인지알고대수롭지안게생각하고...말할수없는참담함.
    다시금나가고싶은마음이굴뚝같은데.그럴수도없고...업종을바꾸어야하는지..생각중입니다
  • ?
    아론_데_림 2010.01.21 23:31 (*.46.21.40)
    피님의 강의 들을때마다 들었던 말씀입니다..

    실무에서 보니 아직 잘 모르거나 오해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더군요 c4d.
  • profile
    최걸 2010.01.21 23:40 (*.207.136.153)
    빠른 것도 어떤 면에서는 문제가 되겠군요.  너무 티내지 말고 약간만 티 냅시다.
  • profile
    서득수 2010.01.21 23:55 (*.77.110.38)
    근데요..오토데스크 제품이 그렇게 형편없나요?
  • ?
    송온민 2010.01.22 00:24 (*.117.210.174)
    형편 없진 않습니다...괜히 세계를 장악하고 있는게 아니죠~ 각기 특화되어있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장단점이 존재 할뿐 형편없거나 그렇지 않죠~
  • profile
    가치 2010.01.22 00:15 (*.101.218.167)
    새겨 들을께요.
  • profile
    장수하늘소 2010.01.22 01:24 (*.166.137.74)
    가슴이 찡하네요..좋은 글이라 생각이 드네요..
     컴으로 작업하는 순간, 가족얼굴보기가 힘든 것이 현실이죠. 좀더 대우받는 세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수레바퀴돌듯이...쩝쩝..
  • ?
    신군02 2010.01.22 11:07 (*.222.226.154)
    이야..이거 절대공감입니다...
  • ?
    노력가 2010.01.24 13:00 (*.51.122.241)
    옳으신 말씀입니다.. 꾸벅..
  • ?
    이실장 2010.01.24 17:58 (*.128.164.54)
    지적이 구구절절 맞는 말씀입니다
    제발 제가 몸 담고 있는 지함업계가 그랬으면 좋겠네요
    "어느 포장회사에 가면 1주일이면 싸바리 1000세트 다 나온다"는 둥
    또, "어느 회사는 시안을 2건씩 하여 4번까지 재시안을 기본으로 해 준다"는 둥

    정말 지적하신 것처럼 해야 되요
    시안지 실사출력 한 것만 모아도 돈백은 되겠더라구요
  • profile
    스치듯 2010.01.25 13:43 (*.12.30.165)
    구구절절 옳으신 말씀, 감사합니다. 항상 생각하며 지내야겠네요.
  • ?
    로이어스 2010.01.25 16:37 (*.19.238.46)
    먼가 마음속에 와닿네요~~~
    이제 배우고 있는 학생이지만.....

  • profile
    크리드 2010.01.27 22:18 (*.120.183.220)
    정말 공감이 많이 됩니다. 항상 주변을 둘러보며 여유를 가질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할텐데.... 저 또한 그러한 피해자가 되지 말라는 법 없으니까요~
  • ?
    지전 2010.01.30 20:14 (*.143.39.73)
    저는 이 분야와 전혀 관계 없지만
    서로가 윈윈할 수 있다면 더 좋은 전략은 없겠죠
  • profile
    살다보면 2010.01.30 23:09 (*.182.68.178)
    거짓말이 늘것 같네요...
    일이 끝났는데도...아직 진행중입니다....ㅎㅎ
  • profile
    참쉽죠잉 2010.01.31 12:22 (*.149.44.180)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
  • ?
    국화꽃 2010.01.31 16:52 (*.159.51.72)
    저도 배우려다가 잠시 중단중인데... 언릉 배워서 여유?를 좀 가져볼수 있는 계기라도 만들어 봐야 겠네요
  • ?
    오크리 2010.02.01 02:03 (*.206.61.82)
    그래퍼로서의 삶의 그리 만만치 않군요^^
  • ?
    빅파마 2010.02.03 14:38 (*.95.56.181)
    맞는 말씀입니다. ~!
  • ?
    품절남 2010.02.03 16:57 (*.98.39.5)
    옳소~~~~!!
  • ?
    영화야 2010.02.04 19:11 (*.196.199.179)
    공감 백배글입니다.
  • profile
    슈린 2010.02.05 13:11 (*.10.50.219)
    초대박 공감입니다!!
  • ?
    명징 2010.02.06 23:21 (*.254.162.251)
    크하하하핳~~~~~~~~~~~
  • profile
    루피 2010.02.08 10:33 (*.244.80.185)
    정말 현실을 직시한 좋은 말씀이네요.. 긋~
  • ?
    배성호 2010.02.08 23:58 (*.237.241.245)
    피님을 문화부 장관으로!!!
  • ?
    토마토2100 2010.02.09 14:53 (*.2.39.144)
    공감합니다.
  • ?
    디지 2010.02.09 16:39 (*.144.142.63)
    대박공감입니다
    ㅠㅠ
  • ?
    일루젼 2010.02.09 23:26 (*.230.134.7)
    정말 시간이 남을정도 인가요?
    씨포디 첨 시작하는 저로써는 감이 안옵니다..
    좋긴 좋은툴인가 봅니다.. 얼른 배워야지...ㅋㅋㅋ
  • ?
    메로니 2010.02.10 00:12 (*.129.35.68)
    이제 막 시작하는 초보라ㅎㅎ 다른분들처럼 공감하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a
  • ?
    안개 2010.02.10 11:10 (*.41.144.245)
    툴마다 각자 나름대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각분야에서 쓰는것 같습니다. 게임에서는 맥스 영화나CF에서는 마야 모션그래픽에서는 시네모포디를 쓰죠 ; 각자 나름대로 이유가 있기때문에 각각분야에서  쓰는걸로 알고있습니다.
    특히 마야가 영화나 CF쪽에서 작업시간이 오래걸리는 이유는 단지 시포디에있는기능이 마야에없기때문에 그걸흉내내려고 작업시간이 오래걸리는것이 아닙니다. 실사촬영물과 합성하기위한 GI기능에 의존하지 않고 실사적인 라이트작업과 디테일한 맵핑작업을 매우 꼼꼼히 하기때문에 시간이 오래걸리는것입니다. 현실과 이질감을 느끼게 하면 안되기 때문이죠 영화나 CF 의 VFX팀은 모그라프기능이 크게 필요가없습니다. 맥스같은 경우는 로우폴리곤모델링과 이펙트 플러그인들이 잘되어있기때문에 게임에서  많이 쓰이고있습니다. 그리고 시네모포디는 모든 기능들이 모션그래픽을 하기에 가장 적합한 툴이기 때문에 디자이너들과 모션그래픽을 하시는분들이 최고로 손꼽는것 같습니다. 각분야에서 툴의장점을 살려 열심히 하면 크게 걱정은 없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6개의 글은 저도 무지 공감합니다.;;;
  • profile
    싼티나리 2010.02.10 22:24 (*.189.176.138)
    정말 좋은 말씀이십니다.
    저도
    "일만 배울 수 있다면 공짜로라도 하고 싶다"는 후배나 어린 학생들의 얘기를 종종 듣곤 하는데요.
    "열정은 좋지만 물을 흐리고 함께 죽는 이기적인 짓이 될 수도 있다"고 잘난 소리를 하곤 합니다.
    학생 때 용돈벌이로 공사장에 나가는 후배들에게 "너희들의 아르바이트가 어떤 식구의 생활비를 빼앗는 것일 수도 있다"던 선배 생각도 나네요..
    정말 열심히만 산다고 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항상 명심하고 살겠습니다.

  • ?
    인디스트 2010.02.13 05:29 (*.145.225.119)
    음.. 증요한 얘기해주셨네요..
  • ?
    일루젼 2010.02.13 06:20 (*.230.134.7)
    얼마나 좋은툴이길래... 아직 제대로 몰라서 실감이 안나요~~ 
    실무에 써먹을 날이 빨리왔음 좋겠어요~~ 열공!
  • ?
    짤쯔 2010.02.16 02:45 (*.20.243.174)
    초보는 글을 어떡해 적어야할지;;
  • ?
    겸손 2010.02.17 07:26 (*.11.232.95)
    선생님 명심하겠습니다.^^
  • ?
    까마귀소년 2010.02.17 08:39 (*.120.232.215)
    잘알겠습니다!
  • ?
    둘리 2010.02.17 18:40 (*.140.124.134)
    백프로 공감하는 글입니다. C4D가 아니라도 정말 그러지 말아야해요. 일은 많은데 제대로 못받고...정말 우리 몸값 떨어뜨리는 일 하지말았으면 좋겠어요.
  • profile
    아이리스 2010.02.18 09:24 (*.226.154.144)
    음. 좋은 말씀에 감사드려요. 항상 생각하고 있어야 겠내요^^
  • profile
    푸파나 2010.02.18 12:20 (*.98.176.22)
    공감가는 글입니다. 가슴한구석이 씁슬하긴 하지만요. 
  • profile
    성이 2010.02.19 02:06 (*.137.253.76)
    가슴으로 읽었음 ㅎㅎ
  • ?
    스트로크 2010.02.26 00:59 (*.230.108.156)
    네~ 좋은 말씀입니다.
  • ?
    저주쏠로 2010.03.02 00:44 (*.98.148.208)
    컴퓨터는 계속 발전할 것이고 그를 운용하는 방법들도 계속 발전하겠지요.
    사람이 기계와 다른 건.. 계산이 아니라 느끼고 생각할 줄 안다는 것. 그거겠죠. ^^a
  • ?
    아휴 2010.03.03 13:56 (*.194.149.117)
    옳은 말씀이세요~ ㅎ
  • ?
    동길 2010.03.04 03:40 (*.151.164.135)
    아....완전공감...ㅠㅠ
    나도 처음에 모르고 후딱후딱 했다가 월급은 안오르고....
    사장은 빨리빨리 끝내라그러고...ㅠㅠ
    망할노므 회사는 완전  알지도 못하면서 쉽게쉽게 하는줄 알죠...
    회사를 옮기든가 해야지...
  • ?
    키로닉 2010.03.06 17:40 (*.154.21.161)
    공감가는글입니다.
  • ?
    피나 2010.03.11 12:56 (*.250.132.68)
    정말...

    공감 100%가는 이야기 입니다.
  • ?
    김작가 2010.03.11 17:33 (*.13.179.29)
    공감 백..프..러 ㅠㅋ
  • ?
    홍사마 2010.03.13 06:52 (*.72.146.20)
    맞습니다
  • ?
    빛이나 2010.03.16 02:07 (*.192.137.178)
    옳으신 말씀 !

    서로가 서로를 죽이는 상황이 얼마나 빠르게 돌아가던지 ..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각자가 소신있게 룰을 지켜준다면, 공부한 보람이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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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츕다츕쓰 2010.03.16 17:47 (*.110.56.151)
    네 명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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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위 2010.03.20 09:42 (*.169.203.96)
    동족의식이 팍팍 느껴집니다 동감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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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빠 2010.03.24 23:35 (*.163.238.164)
    윈,윈 공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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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쿨럭 2010.03.29 04:12 (*.32.33.21)
    아..이런...이런 천만번 옳은 말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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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찐파워 2010.03.29 12:00 (*.95.250.7)
    맞는 말씀이세요. 실천하면 모두가 밝은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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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길냥 2010.03.30 02:14 (*.184.142.231)
    명심!!
  • profile
    튼튼이 2010.03.30 17:24 (*.94.198.20)
    마자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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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십탱이 2010.04.07 09:03 (*.75.199.173)
    이게 일할줄 아는 방식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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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태원니그로 2010.04.07 18:45 (*.49.16.168)
    저는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일하고 있는데 글이 맘에 와닿네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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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비안림 2010.04.10 00:21 (*.111.11.47)
    아 그렇군요..잘 새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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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고팜 2010.04.13 11:55 (*.106.205.204)
    정말 옳으신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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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인키키 2010.04.15 17:13 (*.9.69.48)
    ㅎㅎㅎ 왠지 재미있는 글이네요 근데,, 좀 현실성은 없어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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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케세키 2010.04.15 19:29 (*.227.227.49)
    나도 피님의 당부처럼 하고 싶다...
    시네마가 아직은 불편한 저로써는 먼 미래의 얘기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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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피 2010.04.17 21:33 (*.140.18.156)
    재미있는 글이군요.예전에 그런적이 있었는데...한프레임에 300만원이던 시절이 있었는데,이제 3D는 써비스 품목이 되버린지 오래되었고,모그래프로 하는 것도 멀지 않아 그렇게 되겠지요.돌고 돌고 하니까요.가격치고 하는건 변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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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봉이 2010.04.23 09:24 (*.117.21.157)
    정말 공감 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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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쩐효 2010.04.27 15:40 (*.252.89.187)
    초보자의 입장으로서

    기억하고 명심하겠습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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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밀 2010.04.29 16:41 (*.99.244.25)
    좋은 말씀입니다. 이제 시작하는 입장으로서 명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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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학자램 2010.05.01 05:20 (*.117.108.64)
    요령 따위 없는 겁니다ㅠㅠ!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삶!
    디자인 인권 보장하라 우워;ㅁ;!

    사족.
    회사에서 소스 받아놓고 외근한다고 이리저리 튀다가 남는 시간에 개인작업실에서 시포질을 한다면 주객전도 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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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예 2010.05.01 20:39 (*.143.130.64)
    아.. 업계의 상황이 이렇다는걸  조금이나마 느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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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이버찐 2010.05.07 21:41 (*.145.69.122)
    정말 지당하신 말씀.^^  우리 유저분들 스스로 3D의 가치를 상향조정 해야 될때 입니다.  모든 디자인업이 새벽까지 작업하면서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2D보다 더 고급기술인 만큼 3D는 마땅히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모두 이글을 항상
    기억하며, 콧대좀 높이자구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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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폭탄하늘 2010.05.07 23:52 (*.128.39.176)
    작업단가하락..ㄷㄷ퀄리티만 보고 단가를 매기는 살기좋은세상이 되길.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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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쪽하늘 2010.05.11 09:25 (*.189.203.139)
    마음에 와 닿는  글이군요..

    별로 생각해보지 않았던 문제를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금 한 번 생각해보게 만드는 좋은 기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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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군 2010.05.15 15:03 (*.150.18.132)
    깊이있는 생각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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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타 2010.05.21 11:42 (*.158.95.166)
    씨포디뿐만이 아니라 거의 모든 그래픽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마음이겠네요.
  • profile
    창쓰 2010.05.22 10:16 (*.178.88.104)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도 동감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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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라이맨 2010.05.22 19:20 (*.74.202.91)
    헐....좋은글이네요.....추천 꾸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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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셉히얼 2010.05.25 17:57 (*.134.170.213)
    헉 C4D쓰는 친구한테 우스갯소리로 들었던 말이 여기서 나온말이었군요; 명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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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곰써니 2010.05.31 10:27 (*.229.173.93)
    아, 제가 생각했던걸 여기서 보게 되는군요. ^^; 왜 싸장님과 '갑'들은 더 빨리 빨리를 요구하고 그게 당연하다 생각하고 나중에는 그게 필수옵션 및 서비스라고 생각들을 하는걸까요. -_-       - 나름 드자이너 인데 플래시, 포샵, 3D까지 일당백일수밖에 없는 1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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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백당 2010.06.01 15:57 (*.174.169.76)
    그렇군용 넹.. 씁쓸하면서도 어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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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이 2010.06.01 16:56 (*.184.26.174)
    좋은말씀입니다.
    무언가 디자인이나 그래픽은 금방 나올것처럼 생각하고
    요구할때는 많은것을 바라고 하지만 결재할때는 참으로 궁색한 이나라의
    현실입니다.
    그것은 스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잠깐의 작은이익으로 미래에 대한 커다란 가치를 잃어버리게 하는
    행동과 태도가 어렵게 하는것이죠.
    c4d를 많은 분들이 사용하기를 바라지만 개인적으로도 그것이 마치 누구나
    c4d를 사용할수있는 가치없는 기준으로 하락될까봐 염려스러워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물론 C4d가 쉬운부분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것이 좋은 작품을 만들어주지는 않습니다.
    진정한 가치를 만들고 행할수있는 c4d 인이 되기를 바램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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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리 2010.06.01 23:06 (*.151.221.101)
    쓰리디가 쓰리디 직종이 되면 안돼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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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브 2010.06.03 00:19 (*.136.147.217)
    전에 초보 강좌해주실때 상기시켜주셨던 부분이네요^^.
    깊이 공감합니다. 요즘 씨포디 쓰는일이 잦아지면서 더더욱 그러네요. 이게 금방 결과물이 나오니 점점요구하는게 늘어나기도하구요,
    얼마전부턴 노출을 꺼리고 있습니다.  일부러 엄살도 피구요, 이러다 3디 견적도 제대로 못받겠어요, 절대 얼렁뚱땅 되는게 아닌데,
    옆에서 보면 그렇게 보이나봐요 ㅡㅡ;. 안그래도 영상작업을 앉아서 손가락 몇개 까닥거리면 쉽게 나오는 작업물인냥 취급하시는
    분들이 종종있는데,,,,좋은 프로그램인건 확실하지만, 절대 쉬운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것을 꼬옥 각인시켜줘야할듯 합니다. 특히 광고주분들,,,
    렌더링시에 렌더 옵션은 최고로 둘것. 공감입니다~^^! 정당한 대우를 받을날이 오길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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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승현 2010.06.03 10:54 (*.158.108.129)
    이제 보게 되었네요..예전 회사에서 팀장님이 항상 가지고 간 것은 일정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항상 기본적인 기간을 갖고 타 부서와 딜을 하셨지요. 
    디자이너 스스로를 지키는 방법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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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네포돌이 2010.06.04 15:02 (*.131.158.237)
    명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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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킹콩아빠 2010.06.04 19:51 (*.228.192.113)
    마음에 새겨 두도록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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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기 2010.06.07 14:38 (*.196.213.217)
    좋은 글입니다. 90년대 후반 실무에 있었던 경험을 가진 사람으로서 가슴에 팍팍 와닿는군요.
    서로 윈윈하는 사이가 되야지 제살 깎아먹는 사이가 되면 나중에는 같이 망합니다. IMF때 혼자 살아보겠다고 단가 낮춰가며 일따내던 회사들 결국 다 망해버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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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롱 2010.06.12 02:35 (*.180.41.28)
    쓰리디가 쓰리디가 되지 않게 합시다;; 가슴에 와닿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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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서인 2010.06.14 11:26 (*.253.60.49)
    아직은 저도 이제 처음 시작하는 입문자여서 뭐가 뭔지 잘 모르지만
    힘들여서 만들어내 성과물이 다른 사람들은 쉽게 만들어진다고 한번 여기게 되면 다음부턴 더 나은....더 신속하게 성과물을 내 놓으라
    할 수 있겠지요...결국 자기 무덤 자기가 파는 셈.....ㅠㅠ

    회사에서 무슨 일을 할때 좀더 나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아무생각없이 아이디어를 냈다간
     그게 바로 내 일이 되는 슬픈 현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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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동동 2010.06.14 14:15 (*.150.199.56)
    열시미하게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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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다 2010.06.14 15:06 (*.209.173.29)
    1. 작업은 신속하게 처리하되 빨리 끝내지 말것( 남는 시간에 퀄리티를 높일것)
    2. 시간이 덜 걸린다고 해서 단가를 적게 책정하지 말것

    이부분 공감합니다.. 단가하락은 우리들이 지금 자초하고 있었던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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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디맨이야 2010.06.14 17:30 (*.130.172.207)
    명심할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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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풍 2010.06.18 13:10 (*.126.7.107)
    지금은 처음시작하는 C4D 입문자로써 실무에 적용시킬 수준은 아니지만...

    실무 적용시에는 확실지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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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래 2010.06.18 15:02 (*.111.171.208)
    멋지십니다~공감가는글이네요~
  • profile
    호랑지빠귀 2010.06.20 23:21 (*.144.113.20)
    명언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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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트림비 2010.06.21 01:34 (*.161.131.44)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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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실장 2010.06.21 17:18 (*.98.188.223)
    눈치것 해야겠죠~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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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감자극 2010.06.23 13:26 (*.221.33.227)
    얼마나 C4D가 좋으면 이런 얘기가 나올련지..ㅎㅎ;;
    숙지하겠습니다..^^
  • profile
    염소 2010.06.23 15:58 (*.143.92.199)
    진짜 공감하는 글이네요. 명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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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훗훗훗 2010.06.23 16:00 (*.230.146.209)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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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네포 2010.06.26 01:41 (*.46.49.83)
    좋은 말씀입니다.
    정말 실천해야 할 일이라고 봅니다.
    끌려가기보다는 정말...
    점점 빠른시간, 단가 하락...
    결국에는 자기목을 조르는것을 느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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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금술사 2010.06.26 13:39 (*.138.59.74)
    좋은 글이네요.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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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안킴 2010.07.02 00:05 (*.172.215.245)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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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훈군 2010.07.04 14:41 (*.234.159.177)

    거기까진 생각못하고 있엇는데 그런부분도 있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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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도비 2010.07.05 11:46 (*.134.239.132)
    좋은 글이네요 어느 분야던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는것 같아요..
  • profile
    보배 2010.07.06 01:31 (*.11.238.250)
    반드시 명심하겠습니다! 실제로 제가 이런 경우를 아주 많이 봤습니다.

    결국은 다같이 죽는거죠..절대 그런 일이 있어서도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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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살자 2010.07.06 12:21 (*.144.182.39)
    저도;;; 제대로된 디자이너는 아니지만
    디자인 업계에 종사하는데... 다들 정말 일러든 포샵이든 c4d든
    뭐 만들어 하면 바로바로 만들어 내는줄 아네요...
    정말 한마디 해버리고 싶지만 ㅎㅎ 그게 안되네요;;;
    디자이너 분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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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맑은샘물 2010.07.06 14:34 (*.98.88.117)
    제게 c4d를 처음 가르쳐주신 분께 들었던말인데....
    그땐 그냥 농담으로 들었는데
    정말 중요한거였군요....
    디자인을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꼭 명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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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풋네기 2010.07.07 09:07 (*.241.183.9)
    명심할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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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멍하니 2010.07.07 09:57 (*.133.138.203)
    ㅎㅎ 명언 이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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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리 2010.07.07 15:34 (*.152.162.231)
    맞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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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돌비 2010.07.09 17:04 (*.90.45.203)
    너무좋으신 말씀을 해주셨군요 많음 말들이 공감을 얻을것같읍니다 감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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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멍하니 2010.07.09 17:22 (*.133.138.203)
    하하~~ 잘 알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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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두 2010.07.10 08:53 (*.197.8.185)

    ^^ 절실함이 묻어있는 글이네요 알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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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훗훗훗 2010.07.10 16:05 (*.169.57.76)
    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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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홍 2010.07.11 01:09 (*.255.139.85)
    잘 읽고갑니다..확실히 그런 문제도 파생될 수 있을 것 같군요
  • ?
    아이리스맨 2010.07.13 09:47 (*.178.204.160)
    이젠 마야나 맥스로 3d모션그래픽하는 사람은 답답하게 보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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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이크로버스 2010.07.13 14:35 (*.91.137.34)
    이 글을 이제서야 봤지만 정말 공감가는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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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드뽀드 2010.07.14 11:24 (*.112.141.1)
    처자식 먹여살리는 분들 얘기가 참 공감가네요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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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옆집강아지 2010.07.14 16:01 (*.136.243.40)
    좋은글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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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쩌리 2010.07.15 11:27 (*.76.5.58)
    좋은 말씀 해주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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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누기 2010.07.15 17:11 (*.103.18.178)
    흠... 생각도 못했던 일이군요...
    그치만 충분히 공감가내요...
    그냥 아무 생각없이 실수? 할 수 있는 부분이군요...
    시네마가 너무 좋다보니 ㅋㅋ 이런일도 생기는 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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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은하늘 2010.07.18 23:11 (*.196.219.155)
    저도 이제 막 공부 하는 사람이지만 실무에 가게 되면 꼭 지키겠습니다.
  • ?
    쩌리 2010.07.20 16:02 (*.76.5.58)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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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오네꼬 2010.07.23 12:36 (*.175.61.247)
    기억하고 숙지하겠습니다
  • profile
    타나 2010.07.25 23:33 (*.254.108.100)
    좋은 말입니다. 마음에 새겨서 주위의 다른 분에게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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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션마니 2010.07.26 11:46 (*.137.72.73)
    좋은 글 감사합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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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성이 2010.07.27 10:03 (*.12.76.18)
    아.. 이런거였구나 잘 알겠습니다. 꾸벅.. 꾸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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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쌍팔장군 2010.07.29 09:00 (*.237.223.102)
    현실적으로 어느정도 공감되는 글입니다...
    하지만 공감된다는 현실 자체가 안타깝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경쟁력이 무엇인가에 대해 스스로의 질문이 필요할 듯 합니다...
    우월한 능력으로 그렇지 못한 이들과 경쟁을 할 경우...
    제작 시간뿐만 아니라  하이퀄리티로 시장에서의 고부가가치 형성을 해야 되지 않을까란 생각...해봅니다...
    클라이언트들의 고질적인 문제들...분명 있습니다...
    그러한 문제점들을 인식하기 이전에 설득하는 노력 또한 능력자들의 몫으로서 항상 게을리 하지 않아야 됩니다...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 원칙이 존재하는 한 이러한 문제점이 생기지 않을 수 없기에
    앞서가는 능력자들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단 생각입니다...
    대신 길을 닦아달란 얘긴 아니지만 우리들 스스로 그럴 수 있는 부분들을 찾아서 발전 시킬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CG제작 환경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리라 생각됩니다...

    선배들의 제대로 된 충고가 이후 CG를 이끌 후배님들의 긍정적인 생각을 이끄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제가 활동에 미흡하긴 했네요...
    이거 댓글 달고 보니 오래전 글이네요...뒷북 두드렸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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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빛나는별 2010.07.30 12:14 (*.37.146.133)
    좋은 글을 보고 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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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도한여자 2010.07.31 12:40 (*.208.150.124)
    전 회사에서 팀장님이 해주셨던 말이 생각나요~ㅋ 팀장님께서 항상 시간을 넉넉히 잡아 알려주고, 그 시간보다 일찍 끝내서 주라고 했거든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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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밤송이 2010.08.01 18:28 (*.248.16.20)
    아직 중3이지만 ...더 열시미 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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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굳은살 2010.08.02 17:51 (*.154.2.16)
    이런 현실은 다들 아셔서 모두 윈윈했으면 하는 공감가는 글이네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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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준섭 2010.08.04 11:35 (*.177.50.27)
    배우는 사람의 입장으로서 정말 공감합니다..
  • ?
    포스트 2010.08.11 22:40 (*.11.50.32)
    좋은 글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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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렌더만하루종일 2010.08.16 01:38 (*.250.93.223)
    음.. 윈윈전략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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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이잉 2010.08.17 02:40 (*.144.84.146)
    음..; 정말 명심해야겟군요.
  • ?
    쿵쿵 2010.08.21 21:52 (*.209.131.148)
    역시 퀄리티를살려가면서 신중하는것이 중요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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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파두파 2010.08.24 17:49 (*.133.231.222)
    음..다른 쓰리디툴은 안써봐서 몰랐는데..씨네마 포디가 빠른 거였군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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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치클럽 2010.08.24 20:55 (*.126.177.3)
    음.....그래도 시대가 변화는 만큼 적응해야 하지 않을까여...남들보다 빠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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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스트리모 2010.08.24 21:38 (*.252.81.229)
    음~ 확실이 공감가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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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뭐든잘하고파 2010.08.25 09:30 (*.161.230.161)
    좋은글이네요...이제 배우는 단계지만 꼭 명심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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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로 2010.08.26 00:32 (*.42.152.75)
    처음으로 익히려는 3d툴이지만 왠지 모르게 무엇인가 느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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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희 2010.08.26 06:49 (*.11.255.120)
    기술의 편리함에 길들여지다가는 그 안에서 머물 수 밖에 없게 되겠지요.
    근시안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
    민간인포디 2010.08.29 22:28 (*.253.31.211)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 ?
    시쥐전문가인 2010.08.31 15:46 (*.248.215.88)
    공감합니다 잘보고 갑니다^^
  • ?
    엠제이 2010.09.02 13:49 (*.115.223.46)
    네네.. 수업 때도 말씀하셨던~
  • ?
    칠순난장판 2010.09.08 10:49 (*.138.43.85)
    좋은 글 잘보고 잘 숙지하겠습니다...
  • profile
    눈범이 2010.09.09 13:43 (*.150.50.57)
    네 알겠습니다 ㅎ
  • ?
    웅앤언 2010.09.09 17:45 (*.115.223.46)
    갑자기 cinema4d가 더욱 배우고 싶어집니다...
  • ?
    디뽕이 2010.09.10 15:52 (*.110.193.161)
    네.. 진심 그렇게 생각하고있습니다.
    참 좋은말씀하셨어요 ㅎㅎ 멋지세요
  • ?
    랩소디언 2010.09.10 23:42 (*.48.12.60)
    아직 시포디가 cg시장입문이라는 경향이 있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맥스나 마야도 그랬지만 예전엔 툴만 쓸줄알면 입사했던 시절이었죠.
    뭐 요즘은 맥스마야유저들은 분업화가 잘되있다보니 한분야 한분야 퀄리티로 승부를 하죠.
    시포디유저들도 앞으로는 진정한 실력자들만 남아 경쟁하는 시대가 곧 올거라 생각합니다.
  • ?
    김깨롬 2010.09.11 14:10 (*.76.94.253)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 ?
    시포마스타 2010.09.11 18:49 (*.77.110.8)
    잘보고갑니다~^ ^
  • ?
    오후 2010.09.13 00:54 (*.142.170.117)
    공감이 갑니다
  • ?
    닛시 2010.09.18 21:05 (*.34.4.191)
    빨리 빨리가 아닌 높은 퀄리티가 절실하죠. 
  • ?
    팩토리보이 2010.09.19 20:45 (*.11.203.131)
    퀄리티를 위해...
  • ?
    카자마쯔리 2010.09.20 11:48 (*.96.200.56)
    비단 씨포디를 사용하는 작업 뿐만이 아닌 다른 디자인(?) 분야의 일에서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점점 경쟁업체가 많아지고 있는 마당에 서로 일을 받아오기 위해 후려치는 가격에 단기적으로야 일이 많이 들어오니 좋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땐 제 살 깍아먹기 라고 생각합니다

    매우 공감가는 글입니다...
  • ?
    아트정 2010.09.24 17:28 (*.187.192.222)
    아주 공감가는 부분입니다.
  • ?
    생각나는하루 2010.09.29 15:40 (*.90.206.202)
    빠르게 빠르게가 무조건 좋은것은 아닌데....   우리나라 정서- 빨리빨리 문화때문에.... -_ㅠ
  • ?
    슈트라우스 2010.09.30 15:07 (*.198.146.149)
    퀄리티의 중요성이 와 닿습니다
    스스로의 무덤을 파지않도록해야겟습니다
  • ?
    구싸장 2010.10.05 09:27 (*.217.45.76)
    아.... 저도 이런 경험이... 맥스 하다가 C4D로 넘어가서 넘 빨라진 렌더링에 신나서 빨리 보냈다가 수정 엄청 했다능... ㅠ.ㅠ
    그 후로는 절대 빨리 끝나도 약속한 시간에 보내지 절대 미리 보내지 않습니다... 완젼 빨라진 속도와 더불어 많은 수정이 더욱 많은 고생을 부르는.. 무서운 현상... 허헐...
  • profile
    과일쥬스 2010.10.07 22:30 (*.78.127.50)
    아하...

    퀄리티가 없다면.. 3D를 시작하지 않을것 입니닷! 퀄리티!

    (음.. 임베디드 산업의 windows 7 mobile 보단 덜하지만...)
  • ?
    철피디 2010.10.09 11:27 (*.161.25.173)
    휴... 퀄러티 향상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죠.
  • ?
    민반장 2010.10.09 22:12 (*.249.180.169)
    정말 공감가는 글읿니다. 국내가 후진국이란 소린 여기서도 들리는거 같습니다. 빨리 작업끝내서 사장한테 잘보이던지 이런 행위가 점차 cg인들끼리 서로죽자라는 스토리랑 다를게 없습니다. 비유를 하나 하자면 물병속에 개구리한마리넣고 불을 켰을때 그 개구리가 과연 현재는 좋아서 헤엄치다가 점차 뜨거워지면 어떻게 될까요? 즉 지금은 좋다고 해사도 차츰 시간이 지나면 내가지금 밥줄이 끈기는 상황이 점차온다는걸 아실겁니다. 여러 cg인들도 마찬가지지만 우리의 고부가치는 우리 유저들이 올리는겁니다. 한컷에 얼마라던지 더싸게 한다는 시장논리를 아신다면 그렇게 대놓고 무조건 하겠다는 소린안할겁니다. 일부 회사의 베테랑 유저나 선배들도 보면 참 답답한게 눈앞에 벌어들이는 돈에만 쫒고 가격싸도 돈이필여한데 어떻게 하냐는 말을 하는데 그게 쌓이니 여러 사장들도 그가격이 시세인줄알고 협의시 무시를 당하는겁니다. 그냥 안하던지 퀼리티 떨구던지 하는게 제일낳습니다. 솔직히 군대나온사람들중 노가다 못하는사람어딧습니까 다 하지않습니다. 3디는 공학이며 수학이고 예술입니다. 이걸아는 유저들은 지킬것은 지킵시다.
  • ?
    죠이 2010.10.11 09:34 (*.158.246.3)
    이제 이런 이야기도 공공연히 필요한 시기인것 같네요. 시원합니다~
  • ?
    멸치킹 2010.10.14 08:19 (*.133.55.47)
    모르던 부분을 알고 가네요 감사합니다^^
  • ?
    흙곰 2010.10.15 22:34 (*.199.131.151)
    멋진글이네요 ㅎㅎ 전 원래 마야유저였다가 지금 공부하고 있는 중인데요
    마야 쓸때는 시간 마추려고 항상 일부러 옵션 낮게 걸었던 기억이 있어서 뭔가 거시기 하네요 ㅋㅋ
  • profile
    홍대학이 2010.10.19 15:09 (*.144.15.124)
    공감할수밖에 없는 멋진글....
  • ?
    앙마다 2010.10.19 15:42 (*.148.5.104)
    실무경험자의 좋은팁이네요 좋은정보 ㄳ합니다~
  • ?
    아울 2010.10.20 20:58 (*.15.97.193)
    명심하겠씁니다!
  • ?
    모모모찌 2010.10.25 16:20 (*.115.223.46)
    맞는 말씀이신듯..
  • ?
    정스나 2010.10.26 17:13 (*.155.219.16)
    공감입니다....
  • ?
    데빌즈 2010.10.28 16:27 (*.151.48.198)
    네!!알겠습니다!!ㅋㅋ
  • ?
    니고 2010.10.29 16:18 (*.139.74.241)
    아~ 뭔가 느끼는게 많네요~ 명심하겠습니다.
  • ?
    라면땅장수 2010.10.30 02:11 (*.88.209.43)
    정말 정말 공감하는글입니다
  • ?
    주인공 2010.11.01 14:00 (*.239.57.31)
    정말 공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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