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127.165) 조회 수 224244 추천 수 49 댓글 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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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정말 중요하고도. 심각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항상 생각해오던 문제 인데. 유저그룹에 글을 남기면 좀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지 않을까.. 해섭니다.
저보다 3D 고수 분들이 얼마든지 계셔서 그분들도 느끼실 수 있겠지만.
실무에서 오랫동안 안만져본 3D 툴이 없던 저로써는 시네마 4D가 얼마나 강력한 툴인지 절실히 느낌니다. 
매번 무료 세미라 던지..저희 학원 학생들에게 제일 먼저 상기시키는 것은 바로 "빨리 하지 말라!"
라는 것입니다.
요즘 시네마 4D를 가지고 "맥스를 쓸때는..." "마야를 쓸때는..이랬는데..시네마 4D는 랜더링이 엄청 빨라서..생략"
시네마 4D가 생산성(작업속도.랜더링속도)이 높은 건. 이제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일 겁니다.
여기서 근시안 적으로 시네마 4D를 이용한다면
전체적으로는 3D 시장을 더 악화 시킬 수가 있다는 겁니다.
빠른 시간안에 프로젝트를 쳐 낼 수 있으니..당연히 클라이언트 측에서는 당장 만족하겠지만..결과적으로는
단가의 하락과 더 많은 수정과 작업요구에..작업자들은 그나마 시네마 4D로 얻은 여유로움이 사라질겁니다.
사업주 입장에서 이글을 본다면 제가 "나쁜놈" 이 되겠지만은..
국내 CG산업 전체를 생각하신다면 제 생각이 맞을 거라고 봅니다.

"더이상 작업자들을 벼랑 끝으로 몰지 말아주세요"
"인간다운 삶과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시네마 4D가 기존의 3D 프로그램들에서 굉장히 힘들고 고단했던 작업들을 쉽고 편하게 해준다고 해서
매우 "스피디"하게 실무에서 활용해 버린다면
"맥스" 나 "마야" "XSI " 기타 다른툴을 쓰는 작업자들은 뭐가 됩니까??
그들도 한 가정의 가장이고 아버지이고 남편일 수 있습니다.
결혼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처자식 먹여 살리느라..더이상 공부는 할 수 없습니다.
냉정히 말해서 지금 가지고 있는 기술로 "처자식 밥먹여 살려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런분들을 점점 사지로 몰지 말아 주십시요.

역사적으로 언제나 힘의 균형은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 CG인들끼리는 서로 Win WIn 하며 잘못된 작업 환경을 바로 잡고 인간답게 살아 가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제가 학생들한테 상기 시켜 주는 내용들 입니다.

1. 작업은 신속하게 처리하되 빨리 끝내지 말것( 남는 시간에 퀄리티를 높일것)
2. 시간이 덜 걸린다고 해서 단가를 적게 책정하지 말것
3. 다른 작업자 (선배거나.다른툴을 쓰는 동종 업계 종사자) 의 작업 시간에 맞출 것.
4. 랜더링시에 랜더 옵션은 항상 최고로 둘것.
5. 일이 끝났어도 클라이언트(때에따라 선배거나 팀장이 될 수도 있음)에게는 아직 진행 중이라고 할것.
6. 시네마 4D의 편리함을 추구 하기보다는 전통적인 작업방식들(노가다)을 해보고 익혀둘것.

점차 개선이 되어서 CG인들이 일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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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수와영수 2010.11.03 17:00 (*.176.45.93)
    공감하시는 분이 많네요, 몰랐던 중요한 부분을 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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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구 2010.11.06 11:05 (*.234.134.245)
    저도... 읽고나니 그냥 슬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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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와봐 2010.11.10 17:03 (*.34.196.190)
    아 그런거 같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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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교아이디 2010.11.14 22:26 (*.15.223.234)
    천천히 여유있게 작업하면 그만큼 작업의 퀄리티도 좋아진다 봅니다...^^ 물론 툴속도는 빠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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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비 2010.11.18 15:55 (*.192.138.226)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공감가네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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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퓨어맨 2010.12.03 17:13 (*.206.4.229)
    우리가 스스로 자승자박을 하는것이 아닌가 생각 많이 했었는데...많이 공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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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씨지걸83 2010.12.04 12:34 (*.229.96.174)
    확실한 실무팁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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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루라기 2010.12.06 13:20 (*.35.212.150)
    공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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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디사랑 2010.12.07 11:21 (*.153.151.101)
    공감가는 말이네요~이런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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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룸펜스 2010.12.08 16:07 (*.221.117.227)
    유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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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혀니 2010.12.10 04:14 (*.52.222.73)
    저두 공감가네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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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누스 2010.12.13 17:20 (*.132.23.225)
    모든 컴퓨터 관련 종사자들의 과제인것 같네요... 공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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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온랑 2010.12.14 00:16 (*.211.45.135)
    공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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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프 2010.12.22 15:50 (*.162.115.49)
    오 정말 공감가는 내용이네요... 디자이너 지만, 너무 빨리 해주면...수정만 늘뿐이더라구요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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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이너 2011.01.01 19:40 (*.206.151.154)
    3D로 실무작업 경험은 없지만 왠지 모르게 공감가는 문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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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맨쿠 2011.01.04 10:27 (*.172.216.78)
    화이팅 !!! 노가다입니다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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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리뷰 2011.01.08 02:18 (*.104.87.14)
    오~ 감동의 글이네요,,,,ㅠㅠ
  • ?
    빨간기타 2011.01.10 14:34 (*.232.93.130)
    그렇군요... 확실히 강력하지만 강력하다고 해서 높은 퀄리티를 장담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퀄리티는 표현 능력 보다는 생각에서 더욱 빛이 나는 거니까요
    빨리가 아닌 좀더 신중히를 깨닫게 하는 툴이 아닐까 십네요
  • ?
    하지노 2011.01.15 18:50 (*.71.28.251)
    지당 하신 말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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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피씨 2011.01.17 17:50 (*.234.85.213)
    미국에서 투디를 공부할때 교수님이 이렇게 말씀하시더라구요

    "그림을 싸게 팔지 마라."

    맞는 말입니다 시장을 죽이고 결국에는 교육 대비로 평가절하가 심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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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워메버핏 2011.01.19 14:03 (*.223.25.43)
    와... 정말 절실이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빠른 랜더링에 만족하여 싸고 빠르게 보다는 퀄리티를 높여 타프로그램 사용자들과 윈윈하는 전략.. 정말 좋은 글인 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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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리토 2011.01.24 14:50 (*.142.85.26)
    대박 정말 그래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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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플갱어 2011.02.14 17:06 (*.54.52.145)
    맥스를 공부하다 4d배우러와서 매우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 ?
    흥흥 2011.02.20 17:42 (*.230.160.62)
    모션그래픽도 이런부분땜에 많이들 힘들어 하시는거 같던데,,,
    그래픽작업자도 대접받으며 편히 일할수 있는 환경이 빨리 마련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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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뜬장님 2011.02.28 11:49 (*.231.197.71)
    아.....글을보니 절대 공감입니다.......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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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몬나무 2011.03.09 13:32 (*.227.220.144)
    맞아요.. 이건 어느 디자인 분야를 가든 정말 지켜줘야합니다. ㅠ
  • ?
    마스터해보자 2011.03.11 10:27 (*.93.51.190)
    우리나라 디자인 관련 산업이 좀더 높은 위상을 가져야 할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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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맨땅 2011.03.11 11:44 (*.133.60.2)
    ^^...재밌네요~~한국의 그래퍼들...빠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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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브 2011.03.15 07:37 (*.153.192.121)
    디자이너들의 실무환경을 더 좋게 만드려는 고심이 보입니다.
  • ?
    제이유앤이 2011.03.17 15:11 (*.205.152.219)
    정말 좋은 글이네요 자신의 손으로 자신의 목을 조르는 일은 없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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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짐승이로다 2011.03.21 18:27 (*.142.100.142)
    좋은 말씀이십니다. 동감이가네요.
  • ?
    죠이 2011.03.22 06:20 (*.155.240.16)
    이런 현실이 마음이 아파오네요.  긍정적인 현실을 대할 날이오겠죠. 글 잘 읽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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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노얀 2011.03.27 19:34 (*.30.111.21)
    중요한글 마음에 새겨두고있겠습니다.
  • profile
    에빗 2011.04.03 13:33 (*.240.131.232)
    좋은 말씀입니다. 언제부터인가 저도 그러했던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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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미에르 2011.04.07 21:13 (*.189.84.158)
    초짜지만 무척 공감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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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뿌루 2011.04.17 14:47 (*.221.229.146)
    완전공감입니다.. 빨리할수록 더 빨리끝내길 원하는 윗사람을 보면 가끔 내가 기계인가 느끼게 되버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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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꽃강 2011.04.21 02:36 (*.8.14.52)
    공감이 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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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팝짱 2011.05.06 23:36 (*.37.244.141)
    아주 좋은 생존전략입니다 날밤새면서 노가다하기 싫어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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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에이엠 2011.05.17 23:38 (*.147.33.171)
    정말 공감가는 말습 이십니다.!!
  • ?
    제육 2011.06.01 12:15 (*.193.9.110)
    아..
    알겠습니다.
  • ?
    전설 2011.06.02 01:21 (*.117.24.125)
    정말 제대로된 CG 디자이너의 십계명 같습니다.
  • ?
    제드 2011.06.09 02:24 (*.43.41.14)
    이제 시작하는 저에게는 감이 먼 말이지만... 기억하겠습니다. ^^
  • ?
    크로닉 2011.06.24 00:10 (*.39.47.88)
    더 큰 문제는 이런 현실을 알고 악용하려는 인간이 있다는 겁니다....
  • ?
    인생은한번뿐 2011.06.24 10:29 (*.143.109.248)
    공감 백만배입니다.
    모두 화이팅팅.~!!!
  • ?
    달옹모션 2011.07.31 22:31 (*.40.7.22)

    그렇군뇨 공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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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후 2011.08.05 01:21 (*.182.132.142)
    짝 짝 짝 박수를...
  • profile
    극렬괴뢰군 2011.09.08 10:31 (*.106.68.40)

    정말 공감입니다 이거 프로그램이 너무 좋아도 문제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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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용신 2011.10.13 23:21 (*.21.98.44)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ㅎㅎ 

  • ?
    로밍 2011.11.15 00:20 (*.131.219.45)

    공감백배

  • profile
    춘삼 2011.12.01 17:22 (*.96.193.114)

    절로, 우와-! 라고 생각되는 글이었습니다-! 꼭 CG툴만 아니더라도, 여러방면에서도 유효한 글이었어요^^

  • ?
    알케미스트 2011.12.22 00:49 (*.187.168.71)

    글을 읽고..많은 부분 배워갑니다..

    배우는 입장으로써...

  • ?
    자이언트 2012.01.05 01:42 (*.33.126.6)

    캬 멋지네요... 우리스스로가 가치를 하락시키고 , 파멸하고 , 불신하고

    이것은 사회적인 합의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서겠죠.

    이런 규칙을 정하고 지키는 CG인이 되어야 겠어요. ㅎㅎㅎ 다시한번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
    까스배달 2012.01.11 12:01 (*.134.176.191)

    정말모든디자이너가 알아야할 이야기라고 생각드네요~~ 비록 실무에선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겠지만

    이런 생각과 행동이 앞으로 디자이너의 가치와 인식에 큰 영향을 주지않나 라는 생각을 합니다. 화이팅!!^^ 

  • ?
    비비드 2012.01.25 12:10 (*.52.185.12)

    와 저도 공감~  시네마4d를 쓰시는 모든 분들이 봤으면 좋겠네요^^

  • profile
    아이맥 2012.01.29 16:36 (*.53.82.118)

    간과 할 수 없는.. 아주 중요한 글을 쓰셨네요..

    한때는.. AutoCAD로 3D 효과 최적화에 고심.. 삐질삐질 땀을 쏟던 기억이 새록새록 하네요..ㅎ


    일선에서도 기술과 실용에 대한 성심성의를 다해 주시니 멋지십니다..

  • ?
    두머리 2012.01.30 18:07 (*.68.249.116)

    당연한 얘기인것 같네요.....정말 공감갑니다.

    시대는 늘 변하는 것 같습니다.

    결국 시네마4d보다 더 빠른 3d 툴이 나오게 되면.....역시 마찬가지가 되겠죠.

  • ?
    호기심고양이 2012.02.07 12:31 (*.237.220.97)

    참 공감되면서 가슴 아픈 얘기네요...

    홈페이지도 한 때 몇 백만원씩 하던 것이 이제는 몇 십만원 받기도 힘들어졌자나요...

    기술의 발달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도덕적 성숙도 중요한 듯 합니다.

    당장 나의 눈앞의 이익보다는 그것을 사용하는 다른 사람들도 한 번 더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겠어요!

  • ?
    우늬 2012.02.08 15:27 (*.90.49.254)

    ㅎㅎ 뭘새삼스럽게~

    3일짜리 작업이면 넉넉잡아 1주일로예상하고 5~6일후에 하루정도 빨리끝냈다며 생색내며 가져다주기...ㅎ

  • ?
    타죠 2012.02.10 23:01 (*.212.92.208)

    공감합니다..  하도 안좋은 이야기를 많이들어 걱정 많았던터였는데,

    학생이라 잘몰랐지만, 이런 선배님들이 계셔서 공부하기 신이 납니다.

  • ?
    째리양 2012.03.07 11:45 (*.220.78.9)

    정말 공감되는 글이네요. 새겨두겠습니다 ㅎㅎ

  • profile
    신군 2012.03.14 17:04 (*.91.93.51)

    저도 박수 짝짝짝 입니다! 정말 옳은 말씀이네요!!! ^^

  • ?
    피카 2012.04.02 16:09 (*.65.241.40)

    아직 실무활동을 하지도않고, 배우는 단계라 전부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학생으로서 새겨듣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려요 ^^

  • ?
    디자이너제이 2012.06.04 10:30 (*.97.178.4)

    POP계열에 일한지 15년정도 됬습니다.

    이제 막 사업을 시작했고요.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무한 경쟁 방식에 따른 그에 대한 결과물인거 같습니다.

    솔직히

    한 회사에 실장타이틀을 달고 일할때도 느꼈었지만

    점점더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다른회사보다 하루더 빨리

    그러다보니 시안제출도 일주일에서 지금은 2~3일

    견적또한 눈치보면서 어쩔수 없이 저가!!!

    늘어나는 철야속에

    얻어지는 결과물은 일은 많이했지만, 이윤은 없는거죠.

    허탈감 ㅠ.ㅠ

    간혹 동종업체간에 단합을 하여 이를 조정하는경우는 있었으나,

    현실적으론 불가능한일이라 느껴졌습니다.

    직원의 문제보다는 회사의 오너의 마인드가 가장

    중요할듯 합니다.

    보통의 오너들은 저가의 단가를 받더라도 그 일들을 잡을려 합니다.

    저 또한 오너가된 입장에서 최대한 빠르게 돈이 이윤이 적더라도

    그일들을 잡고 싶어 합니다.

    어찌 보면 중소기업이 살기가 너무 힘들어져서

    디자인은 서비스다 라는 개념이 이 사회에 정착 되어서

    참 딜레마인거 같습니다.

    몇 년전에 모 대기업 디자인 거래처가 구매팀과의 마찰에서

    그 단가로는 절대로 우리는 니네랑 못하겠다.

    결국 마케팅쪽에서는 시간이 없어서 그 업체랑 한 예가 있습니다.

    그 업체 사장은 클라이언트를 버릴 각오로 그리 한거지만

    현 시점에

    어떤 중소기업 사장들이 그리 할수 있을까요?

    쉽게는 고쳐지지 않을껍니다.

    조금씩 한단계 한단계 바꿔나가면 될거라 저도 믿습니다.

    우리시대의 디자이너 위상이 바껴야 좀더 디자이너가 정말 디자이너가 되는길 아닐까요?

    눈물이 납니다.

    정말

     

  • ?
    퐁스 2012.06.04 11:40 (*.141.50.167)

    ㅠㅠ 실무경험도 없는 전 이런걸 모르고있었는데 명심하겠습니다

  • ?
    블루데이 2012.06.18 10:03 (*.220.247.21)

    말씀 전적으로 동감입니다.

  • ?
    나투이즘 2012.08.04 08:14 (*.99.109.25)

    아로새겨 두겠습니다!!!

  • ?
    땡굴 2012.08.14 12:25 (*.196.19.235)

    툴이 빠른것은 시간단축을 하여 빨리 작업을 끝내는게 아니라, 빠른 속도로 더욱 더 퀄리티를 높여야 할 것을....


    말씀 공감합니다.

  • ?
    유앤아이 2012.08.15 15:51 (*.200.93.163)

    공감되는 글이고 삶의 질이 중요하죠..

    그래픽 하는 사람들이 그 룰을 지킬 경우에만 말이죠..



  • ?
    motionbox 2012.08.16 20:18 (*.220.181.189)

    공감하지만 안타까운 현실이네요...

  • ?
    삐뽀삐뽀 2012.09.04 16:46 (*.224.121.221)

    공감합니다~

  • ?
    깜빙 2012.09.09 14:30 (*.12.213.168)

    공감이 가는 말씀 입니다.

  • ?
    테두리 2012.11.05 18:47 (*.167.54.80)

    네 알겠습니다

  • ?
    남국 2012.11.21 09:22 (*.248.159.50)

    느낌이 옵니다

  • ?
    바라쿠타 2012.12.13 12:04 (*.171.9.23)

    참 현실이 슬퍼지네요~ ㅠㅠ

    좀 더 한해한해 나아지리라 기대하지만,

    경기가 악화될수록.... 근무환경이나 디자이너의 처우가 안좋아 지는것 같습니다.

     

     

  • ?
    쏠라시도 2013.01.01 13:18 (*.170.175.211)

    깨달음을 주는 글이네요. 실무경험은 아직 전혀 없지만 항상 새겨놓고 있어야겠어요

  • ?
    이경우 2013.01.18 00:00 (*.104.84.49)

    공감이 확 와닿네요... 후 하지만 현실은 쉽지는 않은 ㅠㅠ

  • ?
    나르디 2013.02.27 13:15 (*.176.132.82)

    잠시 퍼갈께요.^^ "전문영상업무연합"으로요~^^ 문제되면 삭제 하겠습니다.

  • ?
    만화대통령 2013.03.07 11:37 (*.216.148.226)

    맞는 말씀이네요....

  • ?
    오른쪽이 2013.04.05 17:49 (*.153.252.210)

    감사합니다.

  • ?
    아미노산스 2013.04.22 18:11 (*.207.92.97)

    공감합니다... 작업할때 3일안에 끝낼작업은 무조건 2-3불려서 말해야 합니다...

    자기가 정직하게 말했다가는 계속된 업무와 수정스트레스에 빠질수 있습니다...

    정작 자기 개발과 연구는 못하게 되는것이지요....


    빨리 해서 주면 그게 쉬운지 압니다

    한가지 예로... 제가 일을 맡아서 할때

    당초 확정된 날짜보다 3일정도 앞당겨서 자주 주곤 했습니다...

    제생각엔 빨리 끝내버리고 털고 싶은 생각 이였거든요


    어느날 저한테 그러더군요..

    어차피 빨리 하니깐 당신한테는 쉬우니깐 싸게 해달라였습니다..


    무조건 불려서 말해야 합니다 쉬운작업인데도...

    그걸 쉽다고 하면 안되는거같아요... 클라이언트는 그사람이 능력있다고 생각은 하지 않고


    빨리 하니깐 싸게 하자~ 이런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꾀 있습니다


    직장에 있을때도 기간전에 파이널을 보여주면..

    본인한테 안돌아올 일도 할수있습니다...


    윗상사한테는 분명 기간내에 저사람이 끝냈지만...

    납품날짜 공백기동안 아무것도 안하는것이 됩니다...

    작업을 다했더라도  팀원들하고의 속도를 맞추는게 좋습니다

    다 했더라도 작업창 띄워놓고 동영상강의같은걸 보세요 ~^^



  • ?
    ㅇ보노보노ㅇ 2014.07.28 11:28 (*.201.204.244)

    이글을 보니까 다시금 씁쓸하네요...현실이..

  • ?
    쿳내 2014.08.19 12:46 (*.252.104.62)

    알겠습니다 ~ 

  • ?
    박수박수 2014.09.14 10:07 (*.36.227.64)

    우리내 정서와 자본의 논리가 합쳐진 씁쓸함이라고 할까요...

    극장 앞자리 않은 사람들이 자기들 안보인다고 뒷사람들 생각안하고 일어서서 보기 시작하면

    뒷자리 사람들도 안보인다면서 일어나기 시작하고, 결국 다 일어서서 봐야합니다.

    이런 악순환의 고리도 생각하면서 운영이나 업무를 했으면 합니다.

    요즘 길거리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점점 공중도덕과 기본예절의 부재 또한 이런 영향을 받은게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 ?
    말린멩고 2015.01.25 14:41 (*.176.58.168)

    알겠습니당~!

  • ?
    장털이 2015.02.24 11:30 (*.141.38.16)

    이제 막 입사한 C4D,AE로 작업하는 신입인데 이 글을 보고 많은 걸 느꼈습니다.

  • ?
    모션킹 2016.04.27 11:55 (*.10.78.221)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제 막 시작 하는 단계인 사회 초년생인데 항상 명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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