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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환경

i3-2120 @ 3.30 X4
12G RAM
GeForce 9800 GTX  512

 

Windows 7        64bit
TriPolygon    3,767,808

CINEMA 4D R14    64Bit
3DsMax 2012       64Bit
MAYA 2012          64Bit

Gigantic_Pic.jpeg 
먼저 맥스의 경우 삼각폴리곤을 기준으로 카운트 하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 삼각폴리곤화 하였다.


C4D_View_1.jpeg 
CINEMA 4D  일반 오브젝트 모드일 경우 최대 500 FPS와 평균 60 FPS의 속도를 보여준다.
(모델링 import 속도 15초)


3dsmax_View_1.jpeg
3DsMax  일반 오브젝트 모드일 경우 최대 300 FPS와 평균 40 FPS의 속도를 보여준다.
(모델링 import 속도 33초)


C4D_View_2.jpeg 
CINEMA 4D   폴리곤 에디트 모드일 경우 평균  60 FPS 속도를 보여준다.


3dsmax_View_2.jpeg
3DsMax    폴리곤 에디트 모드(shading)일 경우 평균 0.6 FPS 속도를 보여준다.


3dsmax_View_2R.jpeg
3DsMax    폴리곤 에디트 모드(Wire)일 경우 평균 1 FPS 속도를 보여준다.


Maya_View_1.jpeg
MAYA  일반 오브젝트 모드(Shading)일 경우 최대 9 FPS와 평균 8 FPS의 속도를 보여준다.(맥스보다 훨씬 느림,안습이 아닐수 없다.)
(모델링 import 속도 18초)


Maya_View_2.jpeg
MAYA    폴리곤 에디트 모드(Wire)일 경우 평균 8 FPS 속도를 보여준다.


C4D_View_3.jpeg
CINEMA 4D  폴리곤 에디트 모드에서 폴리곤을 선택할시에 평균 35 FPS 속도를 보여준다. 안정적인 OS 환경


3dsmax_View_3.jpeg
3DsMax   폴리곤 에디트 모드에서 폴리곤을 선택할경우 평균 2 FP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지만. 시스템 OS가 먹통인 상태이기 때문에 더이상 작업이 불가능해 진다.


3dsmax_View_4.jpeg
3DsMax  평균 2 FPS 의 속도

3dsmax_View_3NO.jpeg 
수시로 "응답없음"


Maya_View_3.jpeg
MAYA  폴리곤 에디트 모드에서 폴리곤 에디트 할시에 평균 0.6 FPS 속도를 보여준다.

Maya_View_4.jpeg 
응답없음.. 응답하라 오바..~ 10분째 응답없음.. = = ;;   결국 꺼버림


3dsmax_View_6.jpeg
3DsMax  단순 COPY 작업시에 0.3 FPS 속도, 작업불가능 (인스턴스 카피시에는 그냥 뻗어버림)


3dsmax_View_7.jpeg 
3DsMax  계속 "응답없음" 으로 짜증이 나서 맥스는 여기까지.


Maya_View_5.jpeg
MAYA  인스턴스 COPY 작업시에 3.7 FPS 속도, 작업불가능 (에디트 작업시 뻗어버림)

Maya_View_6.jpeg 
마야도 여기까지..


Maya_View_7.jpeg
MAYA  단순 COPY 작업시에 0.7 FPS 속도, 작업불가능

Maya_View_8.jpeg 
메모리 부족으로 마야 테스트는 여기까지.


C4D_View_7.jpeg
CINEMA 4D  메모리 부족으로 테스트는 여기까지 45,213,712 폴리곤  1.6 FPS



뷰포트 속도 비교정리

                      (3,700,000 Poly)일반오브젝트 모드      (3,700,000 Poly)폴리곤 에디트모드     45,000,000 폴리곤                

CINEMA 4D                            60 FPS                                           35 FPS                                          1.6 FPS 

3DsMax 2012                        40 FPS                                          0.6 FPS(작업불가능)               (작업불가능) 

MAYA 2012                             8 FPS                                         0.6 FPS(작업불가능)                     0.7 FPS

 

 

 

3dsMax 같은 경우 MAYA보다 단일 오브젝트 가속시에는 좋은 뷰포트 성능을 보여주지만,  
표현할 수 있는 폴리곤 카운트 수가 터무니 없게 적다.


반면 MAYA같은 경우 엄청나게느린 뷰포트 성능을 보여주지만, 폴리곤 카운트 수가 맥스에 비해 훨씬 높게 표현 가능하다.


결과적으로 CINEMA 4D의 속도는 결코느리지 않고. 폴리곤 카운트 수도 맥스나 마야에 비해 높은 편이다. 오히려 월등히 빠름에도 불구하고 초보유저들에 의해서 시네마 4D는 느리다는 오명을 갖고 있다.

 

대규모 작업씬에는 맥스나 마야를 써야한다?

  • ?
    엘라스틱마인드 2013.01.13 20:59

    차이가 너무 나는듯 싶네요.ㅎㅎ

    마야나 맥스의 오픈지엘 내부 프로그래머가 정말 멍청하지

    않고서야 단순 정점쉐이더 일 뿐인데, 몇 프레임 차이 나야지 정상일텐데

    그냥 단순 폴리 쉐이딩인데 저정도 차이 날리가 ;; 놀랍긴 하네요.

    저도 몇개 돌려 바야 할듯..그림은 아이폰이라 그런지 않보이네요

  • profile
    모션레스 2013.01.13 21:04

    저도 안보이네요 ㅎㅎ 아마 링크가 깨진듯합니다

  • profile
    에이제이 2013.01.14 00:11 Files첨부 (1)

    001.jpg


    또 맥스의 변호를 하게 되었네요 ㅋ

    맥스의 뷰포트 성능이 피님이 업로드 하신 것만큼 나쁘진 않았습니다.5~6 정도를 왔다갔다 하네요
    테스트 환경은 i7 870 2.93GHz / GTX460 / 16GB / Windows 8 / 3DS Max 2013 입니다.

    참고로 시포디에선 같은 씬 구성에서 약 4.3fps 정도네요.


    흔히 생각되어지는 대규모 작업인 영화나 광고 CG 등에서

    마야 맥스가 많이 사용 되어지는 이유는 폴리곤 표시와는 크게 상관 없이 - 어짜피 LOD나 프록시같은 것들이 있으니.. -

    하이엔드 유저 확보가 쉽다는 것과 함께 FX의 강점과 합성을 위한 렌더링 솔루션 때문이 아닐까요?

  • ?
    .피. 2013.01.14 00:18

    터보스무스나. 스므스 주지 않은 생폴리곤으로 테스트 하셨나요?

    그것을 에디트 모드에서 편집해 보세요. 멈춰 있을때가 아니고 움직일때를

    테스트 한겁니다. (UV 좌표도 있기때문에 데이터는 2배 입니다.)

    그리고 폴리곤에 비해 버택스 수가 비정상인데요?

    제가 판단하기론 모델링에 meshSmooth 먹이셨네요. ^ ^

    매쉬스무스 쓰면 메모리도 많이 잡아먹지 않고 가상의 폴리곤이기 때문에 카운트 얼마든지 늘릴 수 있지요. 

  • profile
    에이제이 2013.01.14 01:17

    버텍스 카운트가 이상한가요?
    어쨋든 맥스에서 터보나 메쉬스무스는 안먹였는데, 인스턴스 카피 였네요.

    오브젝트 애니메이션은 없었지만 뷰포트 회전 해본거였구요.

    일반 카피로 하니 폴리곤 카운트 3천중반대에서 메모리 부족으로 죽어버리네요. ㄷㄷ


    반면 시포디는 일반 카피로 해도 약4600만 폴리곤을 9기가 정도의 메모리로 소화가 되네요.

    뷰포트 속도는 뒤로하고 왜 같은 폴리곤 카운트인데 메모리 사용량 차이가 저리도 많이 나는지;

  • ?
    .피. 2013.01.14 01:26

    전에 언젠가 제가 글을 쓴적이 있는데.

    마야 같은 경우에는 부동소숫점 계산은 32비트로 해낼수 있는데. 그래서 맥스에 비해서 메모리를 적게 쓰면서 카운트를 늘릴수 있습니다.

    반면에 맥스 같은 경우 부동소숫점 계산을 16비트 정도로 할수 밖에 없는지.

    한계값 이상의 데이터는 처리하지 못하게 되기때문에. 메모리 사용량이 뻥튀기 되는 겁니다.

     

    프로그램은 64 비트로 광고하는 데. 실제로는 32비트도 제대로 되지 않는 겁니다. 거기에 함정이 숨어있죠. 맥스는..

    엔진을 갈아 엎지 않는 한. 어려운 겁니다.

     

    반면에 시네마 같은 경우, 맥에서 메모리만 충분하다면 10억개 정도는 버틸수 있습니다.(이게 또 윈도우에서는 안되요. 윈도우가 구려선지)

  • profile
    에이제이 2013.01.14 12:18

    퍼포먼스를 비교 체험 해본 것도 좋은 경험이었네요. 감사합니다.

  • profile
    달사람 2013.01.13 23:52

    pc에선 잘 보여요 ㅋㅋ

  • ?
    스펜서 2013.01.14 10:36

    p님 컴퓨터 업글 하실 때가 되신겁니다(응?)

  • profile
    평범한나 2013.01.14 13:12

    워...여튼...시네마가 좋다는 거지요????ㅋㅋㅋ

    가끔씩 이런거 올리실 때마다 깜짝깜짝 놀랍니다.

    시포디 덕후...피님ㅋㅋㅋㅋㅋㅋㅋ

  • ?
    당근주스 2013.01.22 14:49

    잘보았습니다~ 혹시 소프트이미지는 어떠한가요?? =ㅁ=a

  • profile
    [길동] 2013.01.22 14:52

    소이는 렌더링이...쿨럭~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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