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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에 커리큘럼으로 강의를 연재하다가 다른분들의 의견도 듣고 싶습니다.


- 포토샵일러스트만 하시는 디자이분들에게 3D를 접근할수있는 강의 or

- 모션그래픽의 기초를 전반적으로 가르쳐주는 강의


원래 두가지를 조금씩 건드리고 싶었는데,

초보분들에게 어떤강의가 유용할지 의견이 궁금합니다!

TA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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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쿠 2015.03.09 21:30

    음... 제 생각은 아무래도 기초가 탄탄해야 나중에 편할거같습니다...


    지금 제 상황이 참... 동영상 튜토리얼만 봐서 기초가 너무 탄탄하지가 않아 힘든거같아요...


    뭐든지 기초가 탄탄해야 좋은 법이니까요!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17 17:29
    감사합니다~ 제 상황도 사실 동영상 튜토리얼로 엄청엄청 많이봐서, 표현은 좋았는데 기초가 부족하다가
    나중에와서 기초를 다시 공부했더니 오히려 이해가 훨신 잘되고 오래갔습니다.
    초반부터 기초를 쭉 다 알려주면 그 시간도 지루하고, 기억이 오래 가지 않을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여러 다작을 하면서 중간 중간 기초적인 강의 이론적인 부분을 설명해가며 강의하겠습니다.
  • ?
    종현 2015.03.09 22:03

    개인적인 바램은 모션그래픽의 기초를 전박적으로 가르쳐주는 강의가 좋을 것 같습니다~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17 17:28
    감사합니다~!~~!
    모션그래픽 기초 강의는 시즌을 나눠서 강의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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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늘나무 2015.03.09 22:48

    c4d로 뭘 보여줄수 있는가가 좋은것 같습니다.

    기초야 워낙 인터페이스 간단하고 도움말이 잘 되어 있어서..

    생각에는 금방 익숙하지 싶은데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17 17:28
    감사합니다 시네마포디의 강점을 잘 살리는 강의를 해보겠습니다.
  • ?
    이팬더 2015.03.10 09:59

    저는 모션그래픽의 기초를 다루는 강의가 좋을 것 같아요~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17 17:27
    감사합니다~!~~!
    모션그래픽 기초 강의는 시즌을 나눠서 강의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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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색유령 2015.03.11 16:01

    저도 모션그래픽의 기초를 다루는 강의에 한표던집니다!!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17 17:27
    감사합니다~!~~!
    모션그래픽 기초 강의는 시즌을 나눠서 강의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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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털이 2015.03.12 10:35

    UV 피는 법을 초보자도 쉽게 설명해주세요 ㅠ 유투브에는 죄다 영어,,,거기에 너무 어려워요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17 17:27
    UV 얘기가 많네요. 감사합니다.
    UV 공부를 조금더 하고 강의하겠습니다~
  • profile
    케이빈 2015.03.19 17:35

    이펙터와 디포머 활용에 대한것은 어떨런지요?

    서로 어떻게 적용하는지 어떻게 하는게 더 효과적인지 상관관계등을 설명해 주시면 좋을꺼 같습니다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17 17:27
    감사합니다 이펙터와 디포머야 말로 시네마포디의 강점인데,
    제가 강의를 아직 안했군요~! 강의하겠습니다~
  • ?
    남산소나무 2015.03.20 09:39

    타이포(애니메이션)나 렌더링(최적의 세팅)관련 부분도 포함해 주셨으면 고맙습니다!!!!!!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17 17:26
    오, 렌더링 최적의 셋팅을 보통 옵티마이징이라 불리우는데 저도 역시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
    마리아 2015.05.20 12:46

    포토샵일러스트만 하시는 디자이분들에게 3D를 접근할수있는 강의 위주로 하면 좋겠어요...^^

    UV 피는 법을 초보자도 쉽게 설명해주세요!!! 저두 이부분이 정말 궁금 합니다.... 다른 강의도 봤는데..

    잘 이해가 되지않습니다.... 꼭 uv매핑소스 만드는 방법 강의 부탁드려요!!!!

    기대할께요^^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17 17:26
    감사합니다~
    사실 저도 UV를 잘 피는 편이 아니라서 조심스럽네요. UV강의는 조금더 공부 한 후 해보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UV를 UV layout이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펴서 가져오는 편입니다.
    생각보다 다른 툴이 UV쪽이 더편리합니다~
  • ?
    매그 2015.05.23 23:34

    모델링이나 이런건 이미 외국거를 봐도 이해가 갈텐데.. 

    멀티패스로 뽑아서 에펙에서 최종렌더까지를 보여주는게

    유니크하게 다가가지 안을까요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17 17:25
    오호 감사합니다.
    사실 에펙까지 가서 컴퍼지팅하는 강의가 소수이다보니
    아웃풋을 뽑고 잘 꾸미지 못하는거같습니다.
    제 주특기가 죽은 아웃풋 에펙에서 살리기... 입니다.
    감사합니다
  • ?
    둥근언덕 2015.05.27 11:37

    사전적 강의보다는 하나의 완성된 결과물을 알려주는 강의가 더 오래 남았던 기억이 있네요.

    타이틀 로고 발생하는 강의가 어떨까요? 

    일러에서 패스 만들고, c4d에 얹고 모그라프,딜레이등등 몇가지 ..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17 17:22
    네~ 제 강의의 목적도 하나하나 기능보다
    하나를 완성해가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겪는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배우는것을 추구 합니다.
    그렇게 여러개를 완성하면서 자연스럽게 공부되는
    그런방식이 더 재미있게 공부할수 있을거같구요 감사합니다~!
  • profile
    오마이갓 2015.07.07 14:44

    타이틀 로고애니메이션을 다루는 강의도 좋을듯합니다^^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17 17:21
    감사합니다~ 타이틀 로고 애니메이션이 생각보다 쉬우면서 많은점을 가르칠수있을거같네요.
    사실 지금 강의 준비중입니다.
  • ?
    존재와당위 2015.07.15 13:32

    그륜님 강의는 잘 보고 있습니다. 

    뭐든 좋지만 아무래도 기초강의가 인기 있을 것 같으네요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17 17:20
    감사합니다~ 기초강의.. 많이 올리겠습니다~
  • ?
    연리 2015.09.18 11:19

    배운지 얼마 안되는 초보 입니다... 


    가장 듣고 싶은 강의 1순위는........ 기초강의인듯해요.. 

    내공이 부족해 메뉴얼도 못구하고 있으니.. ㅠㅠ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17 17:19
    네~ 저도 비슷한 시작으로. 처음에 한국어로된 기초강의좀 있었으면 좋겠다 하는 마음으로 강의 시작했습니다.
    저는 책으로 배우는것보다 영상 강의가 훨신 이해하기 쉽더라구요 감사합니다~
  • profile
    필바다 2015.11.12 15:20
    디자이너분들을 대상으로 작업할때는 UV 텍스처링이 가장 중요했었습니다.
    이것만 알려줘도 실무에서 활용도를 확 올리더군요...
    대충뽑아서 합성으로 처리를 하니깐요 ㄷㄷㄷ

    사실 디자이너분들에겐 스케치업을 적극 추천해드렸던.....ㅎㅋㅋ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17 17:18
    좋은 의견이네요~!
    디자인된 부분을 3D공간에 투여하는 느낌?이 아무래도 도움이 많이 될듯하네요.
    포토샵으로 많이 만져 레이어를 씨네마포디로 깊이감을 준다거나 하는 실습이 도움이 될듯하네요 감사합니다~!
  • ?
    소나타 2015.11.12 17:31
    저의 생각은 기초강좌는 서적이나 인터넷을 통해서 기초를 잡아가는 것이 더 좋을 것 같고요. 한가지 실전 예제(예를 들면 영화 타이틀 시퀀스 중 한 부분, 방송국 프로그램 오프닝 타이틀 중 한 부분 등) 하나 선택한 후 그것을 어떻게 만들어가는지를 강좌로 보여주시면 더 도움이 될 듯합니다. 한정된 시간이지만 이런 식으로 풀어가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자주 사용되는 메뉴나 사용 방법 등은 자연스레 습득하게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17 17:17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하지만 실무에 썼던 부분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자하니 저작권 문제 때문에 쉽지 않네요~
    아무래도 제가 따로 예제를 만들어서 하는 경우가 많을 듯합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 ?
    긴팔호랑우탄 2015.11.17 16:36
    저도 UV맵을 펴는 방법이 잘 이해가 되지 않더라구요.

    이 방법만 잘 알아도 포토샵과 일러스트 잘 하시는 분들이 쉽게 3D로 접근해서 조금 더 밀도있는 작품들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17 17:20
    UV얘기가 생각보다 많이 나오네요. 사실 저도 UV를 잘 피는편이 아니라서 ㅡㅜ 함부로 강의는 못하겠네요.
    UV공부를 조금더 하게 되면 강의해보겠습니다~
  • profile
    맥사랑 2015.11.20 03:04

    음~~~~~좋은 설문 감사드려요^^
    일단 시네마의 3디 작업방식에 대한 개념(작업방식과 그에 따른 툴, 시네마의 작업방법)이해수업을 깊이있게 좀 해주시면....
    . 툴의 사용법은 헬프나 동강 책 등으로 어느정도 극복가능하리라고 생각됩니다...
    기본작업방식을 이해하는 토대위에 시네마가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설명해주시면....많은 도움이 될수 있을것 같아요^^
    그 다음에는 자기가 찾아서 공부할 수도 있고, 모르는 부분은 질문도 올릴수 있고 초보의 가장 난제가 어떤 시퀀스나 모델을 만들어가는데 현재 어떤 게 막힌다고 질문해야 답하는 사람도 작업자의 관점을 이해하는 바탕위에 보다 깊이 있게 그리고 다음에 필요한 부분 등을 조금 더 쉽게 답할수 있지 않을까요.?
    .(나쁜 예로 단순히 제가 이거 만들고 있는데 이게 안되요....이런 질문은 좀...____그 순간의 어려움은 극복되지만 개인의 능력은 별로 향상이 안되는듯^^)

      어떻게 만들어 나가야 하는지....방향을 알면 길도 찾지 않을런지 .    이것이 다양한 3디툴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고 나중에 결과물에서 시간과 방식이 크게 달라지리라  생각됩니다.
      뭔가를 만들기 위한 접근방식에 대한 이해가 초보에게는 가장 부족한데....대부분 툴학습만 하니...성장의 한계가 빨리 오는 듯 해요^^..


      사견이 길어진 점에 대해 양해부탁드리며 초보에 대한 배려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22 13:08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 역시 저혼자서 기초나 많은 양으로 강의를 다루기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어로 강의하기때문에, '이해'를 돕는 부분에 초점을 두고 싶습니다.
    다른 기초 튜토리얼은 외국어로 된 강의들을 봐도 무관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러한 튜토리얼에 원리와 이해를 할 수 있는 걸 도울 수 있는 강의를 찍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작업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운 점은 개개인이 직접 겪어봐야지만 크게 깨닳음이 있을 수 있지만,
    제가 겪으면서 느꼈던 경험과 노하우에 대해 다루려 노력하겠습니다.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
  • ?
    나투이즘 2015.11.24 14:47
    음... 두가지다 좋은것 같습니다. 회사 동료디자이너분들 보면 C4D를 많이들 공부하려 하더라구요 모션그래퍼들도 마찬가지구요

    두 파가 같다면 같은데 다르다면 다른 부류인것 같아서요.
    디자이너분은들 소스(배경위주 혹은 모그라프 활용 배경 이펙트 라인등)로 활용 많이 하시는것 같구요
    모션쪽도 소스 위주지만 합성이나 틀 혹은 엘리먼트 활용해서 많이들 쓰는 것 같더라구요(3D를 전반적으로 파고든 사람이 아닌 경우 주변인물을 빗대어 말씀 드린거에요)
  • profile
    카리닷컴(김그륜) 2015.11.25 10:23
    댓글 감사합니다.
    보통 디자이너분들 웬만하면, 합성으로 처리하니. 합성이 힘든 상황 3D가 들어가야 하는 경우 혹은 3D엘리먼트를 활용할 경우(텍스트) 혹은 패키지 합성
    이런 경우들이 많더라구요. 또 디자이너들이 어떤거 원하는지 많이 알면 잘 반영하여 그쪽파트도 다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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