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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간 마야만 공부했는데... 맥지원이 거의 최악인 마야를 거지같은 윈도우에서 써야 하나 아님 그냥 맘편히 맥에 최적화된 시4디 및 모도를 써야 하나 고민하다가 메시아 스튜디오란 에니메이션 전용툴 때문에 결국 시4디로 넘어왔습니다.

맘 편하네요. 오늘부터 시4디로만 작품을 만들겁니다. 예전엔 한가지 툴을 끝까지 파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맥스만 아니면 다 괜찮은 거 같네요. 툴의 경계가 모호해졌다랄까... (맥스는 정이 전혀 안감....)

모델링 전용툴이 있고, 캐릭터 에니메이션 전용툴.... 마야나 시4d는 시뮬레이션 및 랜더링 전용툴로 각자 역활이 정해져 가네요... 저에게 있어서..

어짜피 CG라는게 기본원리가 거의 같고, 각 영역에 최적화된 툴들이 최고인거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아 그리고 시4디엔 이번에 브이레이 들어왔죠? 파이널랜더도 시4d에 있는거 같고... 맨탈레이만 없네요? 제가 모르고 있는건가요?

그리고 시4디엔 에니메이션 랜더링할 때 어떤 랜더를 주로 쓰죠? 궁금합니다.
  • ?
    P. 2008.03.03 08:12
    마야가 아무리 좋아도 저처럼 슬슬 넘어오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남성우님 가입하신지 꽤 되신것 같으신데..?
  • profile
    버럭길동 2008.03.03 08:12
    그분이 아닐걸요...
    예전의 남성우님은 로그인 안한지 오래되서..짤린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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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굿주노 2008.03.03 08:12
    또 걱정이 남네요...그래도 외국에선 애니메이션은 마야 많이 쓰는거 같은데 아닌가요?^^;;;;;
    이제 슬슬 바꿔는건지..ㅜㅜ???
  • profile
    머리긴혀기 2008.03.03 08:12
    맥에서 마야가 조금이라도 괜찮았다면 저도 아마.. 지금쯤 마야를 파고 있었을텐데요...

    저랑 비슷한 고민 하시고 계신 것 같습니다.

    맥유저가 많으십니다. 같이 고민을 공유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도 스틸렌더러로 모도는 자주 씁니다.

    아직 애니메이션 툴은 가능하다 수준이지. 정말 된다는 아니거든요. ^^;;

    파이널 렌더가 모도와 렌더링이 아주 흡사합니다.
    아직 맥용이 없는 것 같습니다.
    베타까지는 본 적 있지만 정식 릴리이즈에서는 아직입니다.

    V레이는 맥용이 있구요.
  • profile
    버럭길동 2008.03.03 08:12
    파렌이 최고지요..멘탈이요?...
    솔직히...속도나 때깔이....상대가 안됩니다...

    멘탈도 좋긴한데...
    역시 오래된 렌더라....

    부트캠프로 파렌 쓰세요^^ 맥용나올때 까지요^^ Comming sooooooon 중입니다...작년 가을부터..쭈욱...
  • ?
    존재와당위 2008.03.03 08:12
    맥에서는 아무래도 시네마가 좋은 것 같습니다.
    오래 전부터 맥을 지원해온 것 같아서...

    마야도 나쁘진 않지만 불안정하고
    맥스는 영 정안가는 점은 인정합니다.
  • profile
    슈퍼맨 2008.03.03 08:12
    여전히 손에 익어서 도저히 마야를 못버리고 있는 저로써는 부럽네요.
    익숙해짐에 의한 작업방식의 차이일까요?
    분명 마야가 인터페이스의 접근성이나 명령 옵션이나 시네마에 비해 복잡한데도, 저는 아직도 마야쪽이 더 빠르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더군요.
    마감의 괴로움때문에 도저히 마야를 벗어날 수 없는것도 핑계라면 핑계일지도...
    시네마로 이제서야 엥간한건 죄다 할 수 있게 되었는데도, 여전히 마야쪽이 편하다는건...
    집착일지도...
  • ?
    남성우 2008.03.03 08:12
    ㅎㅎ 모두들 답변 고맙구요. 시4디가 애니메이션에 많이 약한가요? 하긴 시4디로 에니 만든걸 본게 없는거 같군요. 마야도 좋

    은 툴인데... 마야를 제대로 하려면 윈도우로 완전히 돌아서야 할거고.. 그럼 아름다운 맥을 쓰기가 점점 힘들어 질거 같아서 고

    민 됩니다. 외국 맥유저들도 지브러쉬3가 맥으로 안나오는거에 안타까워 하더군요. 불안정한 피시로 다시 돌아가야 하니..

    이번에 맥용 지브러쉬3 베타 나왔더군요. 좀 있음 릴리즈 될테고.. 제대로 된 에니메이션 하나 만드는게 꿈인데.. 결국 피시

    버전 마야로 가야할지...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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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 2008.03.03 08:12
    제가 길동님의 생각을 미리 읽은것 같군요. 담 부턴 안그러겠습니다.
  • profile
    버럭길동 2008.03.03 08:12
    애니가 나온것이 별로 없을 뿐이지...절대로 약하진 않습니다.
    거의 R10이후로 제대로 자릴 잡았을 뿐입니다.


    4DSCHOOL에 모카관련 자료만 보시면 대략 가늠 하실듯 싶습니다...


    시네마 사용자도 국내에선 적을 뿐더러 애니까지 하시는 분은 그리 많이 안계십니다...
    조만간 치고 나갈것입니다.
  • profile
    버럭길동 2008.03.03 08:12
    아직 못 벗어났네요^^
  • ?
    P. 2008.03.03 08:12
    시네마 4D가 애니메이션으로 전향한지 불과 얼마 안되어서..제대로 된 작품이 없어서지..애니메이션이 약해서 그런건 절대 아닙니다.오히려 캐릭터애니메이션 부분들도 월등하지요. 조만간 멋진 작품들이 나오면 시장동향이 많이 틀려질 것이라 사료되옵니다.
  • profile
    이단비 2008.03.03 08:12
    남성우님은 혹시 제가 아는 그분이 아니겠지요? 제 동기이름과 똑같으시네요..

    정보공개도 부탁드립니다.
  • ?
    남성우 2008.03.03 08:12
    어느때 동기요? 초등학교, 아님 중학교? 더 정확한 정보를 주시면 밝힐께요.ㅎㅎ
    일단 저는 현재 메시아라는 에니메이션 전용툴을 공부해 보고자 하거든요. 물론 윈도 버전 밖에 없고 윈도를 써야하지만.. 매우 좋은 툴인거 같아서요. 사용자도 그리 압도적으로 많지는 않지만 에니 산업에 일정 부분 기여도 하는 거 같고... (엑스맨 제작에 쓰였답니다.)
    외국은 에니메이션에 대한 툴은 마야가 거의 표준으로 자리잡아서... (물론 거기엔 이것저것 인하우스 프로그램을 붙여 쓰긴 하지만..) 사실 직관적인 것으로 따지자면 시네마가 더 좋은 거 같습니다.

    그래서 생각한것이 모델링과 텍스쳐링 (silo2, zbrush3,포토샵)을 맥에서 하고, 에니메이션 및 랜더링(메시아, 마야)을 피시로... 마지막 합성 및 뒷마무리를 (쉐이크, 파이널 컷 프로) 맥으로 할 생각입니다. 그럼 작업 비중이 50대 50정도 되겠군요.

    마야에 좋은 파티클과 엔클로스, 쉐이브 헤어컷이 잘 녹아들어 있어서... 게다가 멜 지원까지.. 여러모로 튜닝도 쉽고, 그래서 프로덕션에서 많이 쓰는 거겠죠. 시4디가 에니 분야에서 치고 나온다면 그 때 서서히 바꿔갈까 생각합니다. 조금씩 배우고 그럴려구요. 많은 도움 부탁드릴께요.
  • ?
    artistway 2008.03.03 08:12
    요세는 하드도 남아 돌고 트러블 슈팅정도 가능하시면 그냥 윈도우 쓰셔도 될듯 싶은데. 하드도 싸졌고
    전 그냥 윈도도 새로 깔고 프로그램도 깔고 항상 사용 하던대로 해서 백업해 놓고 씁니다.학교서는 맥쓰는데
    윈도우에 대해서 더 많이 알아서 그런지 그냥 막상 막하네요.
    맥은 그냥저냥 잘돌아가지만 윈도우는 자기가 아는만큼 잘돌아 가니;;
    두회사중 하나가 없어지거나 통합됐으면 좋겠음.ㅋㅋㅋㅋ
  • ?
    purplain 2008.03.03 08:12
    저도 마야 2년정도 하다가 c4d로 왔는데요

    c4d같은 경우는 인터페이스가 너무 직관적이고 편하더군요
    근데 마야에 너무 길들여져 있어서 좀 힘들긴 햇는데요
    c4d한번 적응되니까 다른거 못 만지겠더라구요

    외국에선 c4d로 애니메이션 많이 사용하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아닌가요?
    마야 같은경우는 영화나 ,fx 쪽에는 확실히 강한것 같구요
    아무튼 모션그래픽 공부 하는 저로서는 마야보다는 c4d가 정말 비젼있는 툴이라고 생각되네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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