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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프리오더 마감] Bodypaint3D와 게임 텍스처 제작

by 스펜서 posted Mar 2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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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던 BodyPaint3D 관련 책에 대한 프리오더를 진행코자 합니다.


(프리오더란 : 공동구매와 비슷하나 책이 발간되기 전에 미리 주문신청을 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책 제목 : BodyPaint3D게임 텍스처 제작

저자 : 박종원

페이지 : p.539

가격 : 40,000원

프리오더 할인 가격 : 36,000원 


이 책은 4년전부터 기획되었으며, 작년에는 이전 내용에 대해 부분적 무료 이북 배포를 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 출간되는 책은 기존 이북 내용(Basic)을 신버전에 맞춰 수정하였고, 약 240페이지 가량의 고급편(Advanced)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편집작업이 완료되었고, 표지작업이 끝나는 대로 3월 말에 인쇄에 들어가서 4월초에 제작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BodyPaint3D 뿐만 아니라 게임개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예: 포토샵, 지브러쉬, 게임 엔진 등)과의 연동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지난번 CINEMA 4D GUIDEBOOK Part1과는 달리 이번 BodyPaint3D 책은 전국 서점 유통을 하지 않고, 소량 한정 인쇄가 됩니다.

프리오더 참여에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표지 및 목차는 출판사 측에서 받는대로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청방법>

1. 덧글로 참여 의사를 남기시고

2. 쪽지로 본인의 인적사항 (이름/아이디/전화번호/배송 받을 주소(우편번호)

3. 아래 계좌로 프리오더 금액을 입금합니다. (입금주가 다를 경우, 쪽지로 알려주세요)



<목차>

Basic 1 : 3D 그래픽에서의 Texture 사용

Chapter 1. Texture Mapping의 소개

01. Texture Mapping의 의미와 역할

02. 매핑좌표(UVW 좌표)의 개념

03. UV 좌표의 수정 - 프로젝션

04. UV 좌표의 수정 - Unwrap UVW

05. UV 좌표의 수정 - 오브젝트별 작업 요령


Chapter 2. 게임의 성격에 따른 Texture 비교

01. 핸드 페인팅을 사용하는 케쥬얼 게임

02. 사진 소스를 사용한 사실주의 게임


Basic 2 : Texture를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

Chapter 1. 핸드 페인팅 Texture 만들기

1. Wood Texture 소스

2. 나무 상자 매핑 

3. Stone Texture 소스

4. 담벼락 매핑

5. Metal Texture 소스

6. 클래식 피스톨 매핑

7. 건물 매핑 

8. 건물 바닥 패턴 만들기

9. Complete 맵 만들기


Chapter 2. Texture Source를 활용한 Mapping 이미지 만들기

1. 사진 소스를 활용한 지붕 Texture 제작

2. 맥스에서 Ground Texture 타일링

3. 포토샵에서 사진 소스 합치기

4. 메탈 소스를 사용해 Grenade 만들기

5. 캐쥬얼 캐릭터 매핑 - 시작 과정

6. 캐쥬얼 캐릭터 매핑 - 중간 과정

7. 캐쥬얼 캐릭터 매핑 - 눈 그리기

8. 캐쥬얼 캐릭터 매핑 - 머리카락 그리기


Basic 3 : BodyPaint 3D의 소개

Chapter 1. BodyPaint 3D의 쓰임새

1-1. 게임 분야에 활용되는 BodyPaint 3D

1-2. 외부 프로그램과 연동되는 BodyPaint 3D

1-3. BodyPaint 3D의 필요성


Chapter 2. BodyPaint 3D의 사용자 환경

2-1. BodyPaint 3D의 UI와 조작법

01. 기본적인 UI 소개

02. BodyPaint 3D 프로그램 설정 - BodyPaint 3D 프로그램 설정하기

03. BodyPaint 3D 타블렛으로 조절하기

04. Paint Tool 단축키를 포토샵과 유사하게 변경하기 - Paint Tool 단축키 변경하기

05. 나만의 UI 레이아웃 설정하기- UI 레이아웃 설정하기

2-2. BodyPaint 3D의 UI 구성과 쓰임새

01. Editor Window (RayBrush Window)

02. Texture Window (UV-Mesh Editor Window)

    예제 : Texture View의 활용 - UV Mesh Layer 추출하기

03. Objects Manager

    예제 : Objects Manager 활용 - Object 보이고 감추기

04. Materials Manager

    예제 : Material Manager 활용 - Material 채널 사용하기

05. Colors Manager

    예제 : Color Manager 활용 - Color Preset 등록하기 

06. Attributes Manager

07. UV Mapping

    예제 : UV Mapping 활용 - Relax UV 사용하기

08. Layer Manager

    예제 : Layer 매니저의 활용 - Alpha 채널 사용하기

09. Brushes Preset

    예제 : Brushes Preset의 활용 - 나만의 Brush 설정하기

10. Swatch


Chapter 3. BodyPaint 3D의 메뉴 사용

3-1. BodyPaint 3D의 메뉴 구성

01. File

02. Edit

03. Image

04. Layer

05. Select

06. Filter

07. Select Geometry

08. UV Edit

09. Tool

    예제 : Tool의 사용 - Brush 설정하기

10. Render

11. Plugins

12. Windows

13. Help

3-2. BodyPaint 3D의 커맨드 팔레트

01. 왼쪽 Command Palette

02. 상단 Command Palette

    예제 : Freeze 3D View 사용하기

3-3. BodyPaint 3D 사용자 설정

01. 외부 프로그램과 연동 설정

      3ds MAX의 플러그인 설치와 사용

      Maya의 플러그인 설치와 사용 

02. Wizard 기능으로 시작하기

03. 사용자 팔레트의 추가

04. 사용자 메뉴의 추가


Advance 1 : 게임 그래픽 활용

Chapter 1. 배경 그래픽

1. 배경 건물 만들기 - 벽과 기둥 만들기

2. 배경 건물 만들기 - 지붕 만들기

3. 배경 건물 만들기 - 창문 만들기

4. 배경 건물 만들기 - 문 만들기

5. 배경 건물 매핑 - Texture 이미지 준비과정

6. 배경 건물 매핑 - Texture 이미지 꾸미기

7. 배경 건물 매핑 - Texture 이미지 제작하기

8. 배경 건물 매핑 - 라이트맵 추출하기

9. 배경 건물 매핑 - 라이트맵 적용하기

10. 배경 건물 매핑 - Skydome 만들기


Chapter 2. 캐쥬얼 캐릭터

1. 캐쥬얼 캐릭터의 하체 만들기 

2. 캐쥬얼 캐릭터의 상체 만들기

3. 캐쥬얼 캐릭터의 머리 만들기

4. 캐주얼 캐릭터의 UV 편집하기 - UV Layout 사용하기

5. 캐주얼 캐릭터의 Shade 맵 렌더링

6. 캐주얼 캐릭터의 페인팅 시작하기

7. 캐주얼 캐릭터의 페인팅 마무리하기


Chapter 3. 하이폴리곤 캐릭터

1. 하이 폴리곤을 위한 러프 모델링

2. ZBrush - 하이 폴리곤 모델링

3. ZBrush - Displacement와 Normal Map 추출

4. BodyPaint 3D - Color Map 만들기

5. BodyPaint 3D - Skin Shader Map 만들기

6. 3ds Max - Skin Shader 설정하기

7. 3ds Max - Rendering 설정하기

8. 3ds Max - 최종 렌더링과 합성 



Advance 2 : Normal Map이 사용되는 게임 캐릭터

Chapter 1. 게임 캐릭터의 모델링

1. 캐릭터 컨셉 및 계획

2. 캐릭터 작업 과정 계획

3. 기본 오브젝트 모델링 - 몸통 만들기

4. 기본 오브젝트 모델링 - 손 만들기

5. 기본 오브젝트 모델링 - 머리 만들기

6. 러프 모델링 - 갑옷 하체 만들기

7. 러프 모델링 - 갑옷 상체 만들기

8. 모델링 비례 맞추기

9. 하이 폴리곤 모델링 - 하체 모델링

10. 하이 폴리곤 모델링 - 상체 모델링

11. 유기체 스컬프팅 - 얼굴, 손, 머리카락, 가슴 모델링

12. 로우 폴리곤 최적화 - 모델링 실루엣 유지

13. 로우 폴리곤 UV 편집 - 언리얼 3 캐릭터 UV 좌표

14. 로우 폴리곤 Bake Texture - Projection

15. 로우 폴리곤 Bake Texture - Occlusion Map

16. 게임 캐릭터 텍스처 제작 1 - 색상 계획하기

17. 게임 캐릭터 텍스처 제작 2 - 금속 재질 만들기

18. 게임 캐릭터 텍스처 제작 3 - 유기체 재질 만들기

19. 게임 캐릭터 텍스처 제작 4 - 데코레이션

20. 게임 캐릭터 텍스처 제작 5 - Texture 완성하기


Advance 3 : Unreal Tournament 3 커스텀 캐릭터

Chapter 1. 커스텀 캐릭터 적용하기

1. 커스텀 캐릭터 1 - Skin 적용하기

2. 커스텀 캐릭터 2 - Actor X



프리오더 진행 관련은 수시로 여기에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입금 명단>

3/22

송온민

김민수

현기훈

김건균

박경호

라성민

박상효

박성태

이정일


3/23

신재웅

정지현

박춘수

김정현


3/24

임준석

안재우

양성렬

조종훈


3/25

김선용

정현용

김종호

나윤근

박청보

배동엽

김민철

이석기

박성순

이재훈

이창환


3/26

오정택

한대진

강민주

서득수

김동수

김윤필

이다나

김광민

박성원

이동현

장윤/김나은

박희철

권재원

배진호


3/27

유형래

이영주

김종혁

김광호

윤재호


3/28

안영규

이지호

성낙훈


3/29

김상연


4/1

김동주

이시우


4/2

이승열

차형근


4/3

주혜진

신승기


4/4

백유선


4/5

이원석

이동환


4/8

이태용

유성욱


4/10

최주환


4/11

송정민


4/15

서희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