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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스쪽이 강좌가 좀 많으니 xsi의 아이스 노드들을 써서 물리 연산적용이나 파티클들 적용하는것
들의 응용방법을 배우려고 xsi를 시작했습니다.

근데 엑시가 모델링의 프로세스가 엄청 불편한 편이네요..;;;


시네마
- 포인트 모드, 폴리곤모드, 엣지모드 에서 각각  선택할시에 자동으로 무브 할 수 있는 엑시가 붙잖아요.
굳이 무브툴 선택할필요도 없이 ........무브는 오브젝트 자체가 이동할때나 쓰는거...

그래서 작업할때 포인트을 당기려면 일단 포인트 모드를 키고 각종 셀렉션툴들을 선택해서 포인트들을 선택하고 움직이는데
시네마는 항상 Axis가 켜져있고 선택모드와 스케일,로테이트,트랜스폼이 함께 가는거가 엄청 편한거 였네요.


XSI
- 포인트 모드, 폴리곤모드, 엣지모드 와 선택툴이 따로 되구요. 한번에 한가지만 실행되는 느낌..연동이 없다랄까..
포인트 당길라면 일단 포인트 모드를 키고 포인트를 선택하고 무빙툴을 켜야 합니다.
다시 면이나 포인트를 선택하려면 선택툴을 눌러야 합니다.  <--이게 은근히 귀찮음...

스케일 로테이트도 똑같음...

한번 이면 하겠는데..복잡한 유기체 버텍스 나 면 땡길라면
폴리곤 모드 가서 선택하고 무빙툴 단축키 누르고 다시 폴리곤모드 가고 다른 폴리곤 선택하고 다시 무빙툴 단축키누르고
(무빙툴이나 스케일 로테이트를 켜야지만 Axis가 생김...선택상태는 Axis가 없어요. )

무브나 스케일 로테이트 상태에서 폴리곤이나 엣지 선택이 전혀않되네요...ㅡ_ㅡ;;
그래도 Axis의 이동이 월드 로컬 오브젝트 센터로 자유롭게 되는건 신선했네요.

아이스 구경 하는 것과 멘탈레이나 좀 구경하고 써보는걸 믿고 꾸역꾸역 머리속에 넣는중 입니다..;; 
죽어도 폴리곤 모델링은 시네마에서 하게 될듯...;;;
  • profile
    이단비 2010.08.06 15:21
    시네마 부분의 엑시가 엑시즈로 바뀌어야 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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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피 2010.08.06 16:33

    XSI의 TweakTool을  쓰세요. C4D Tweak Mode랑 같은 역활인데 자동으로 poit,Edge,poly  전환및 slide,merge 까지 됩니다.단축키는 m 입니다.부수적인 단축키를 쓰시면 축변환,slide,merge,transform mode와 Local /Global mode등을 전환 하실 수 있습니다.

    무빙툴을 켜야 합니다.다시 면이나 포인트를 선택하려면 선택툴을 눌러야 합니다.  <--이게 은근히 귀찮음"---> Sticky Mode를 쓰시면 됩니다.)Sticky Mode는 단축키를 오래 누르느냐 빨리 때느냐로 설정 되는데(Preference에서 설정됨) 이거 모르면 XSI는 효율이 50%이하로 떨어뜨리고 쓰신다고 봐야 합니다. repeat 단축키 '.'와 메뉴를 기억 하는 가운데 버튼도 잊지 마세요~

     예전에 Subdee Modeling 이 시작되었을때 mirai나 wing3D에서 빨리 모델링 하는 것을 자랑 하는 동영상이 유행 했듯이, XSI는 30초안에 자동차 모델링 하기 같은 투토리얼이 있을 만큼 효과적으로 빠르게 폴리곤 모델링 하는 것을 내세웠던 적이 있습니다.요샌 다 같은 방식 인것 같은데요...

    제 경험으로는  C4D는 느긋하게 앉아서  모델링 하는  격이 있고 XSI는 저 처럼 성질 급한 사람이 휘리릭 하는 류 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모델링에서 C4D는 편리 하지만 빠르지는 못한 Workflow를 제공 하는 것 같습니다.Context menu도 Automatic이 아니고,History Stack 도 없으니...그래도 C4D가 맘에 드는 건 인터페이스를 다 뜯어 고쳐서 사용 할수 있다는것이 그부분을 커버 하기에 흡족 합니다.추가로 몇몇 플러그인을 쓰니 더이상 바랄거 없이 맘에 쏙 듭니다!!!!

    p.s 정작 맘에 좀 안드는 것은 데이터가 커질때 View (Editor) Redraw 성능이 XSI보다 떨어지더군요. IK/FK의 기능은 좋은데 역시 비교적 반응이 느리고,ICE simlation 같이 화면에 빠르게 표시 되는 (계산 되는) 12버전이 나왔으면 합니다.모그래프를 보면 XSI의 ice나 rigid body 만큼 또는 그이상 빠른 것 같은데 다른 기능들은 그렇지 않더군요.Fluid Sim 같은경우도 거의 리얼타임 수준이 나왔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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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엘라스틱마인드 2010.08.07 00:09
    좋은 정보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view redraw는 플러그인만들면서 sdk보다보니까 아마 엑스프레소랑 그 외 여타의 계산 처리가 딜레이가 좀있는 구조 같더라구요.
    뷰포트 퍼포먼스도 어떤떄는 엄청 많은 폴리곤도 감당하고 돌아 갈때도 있고..아닐때도 있고.ㅎㅎ
    리눅스 버젼이 있으면 확실하게 툴문제인걸 알겠는데...윈도우나 맥의 문제 일수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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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피 2010.08.07 00:53
    아,그렇군요......플러그인 만드시다니 부럽습니다.저도 열심히 해서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우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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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온민 2010.08.06 16:39
    아..나도 엑시하고프지만... 이건 뭐...

    시포디도 아직 덜 뗀 상태니 이건 뭐...-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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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독 2010.08.06 16:49
    전 회사에 하루만에 조선시대의 광화문을 올리시는 엑시의 고수분이 계셨는데
    그분 작업하는것보면 툴은 툴뿐이구나란 생각을 자주 하게됬었죠 ㅎ
    하지만 c4d의 작업구조가 아직 c4d의 52709430942/1도 모르는 저에게는 편해서 c4d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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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피 2010.08.06 17:04
     또 한가지 생각 나서 적습니다. Transform Preference 에서  Click OutSide Tool을 Select 로 바꾸시면 원하시는 '무브나 스케일 로테이트 상태에서 폴리곤이나 엣지 선택' 이 됩니다. maya 에서 되는 방식 처럼 작동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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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채신 2010.08.06 17:10
    저도 아는 후배에게 XSI 과외 받기로 했다가 게으름때문에 점점 안드로메다로 가고있는데
    그 친구 하는말이 모든 인터페이스/단축키는 잊어버리라더군요 그러면 금방이라고, 그렇지 않으면 고난의 행군이고 -.-
    마야의 등장 이후로 사실 어떻게 보면 대부분의 툴들이 기능이건 인터페이스건
    마야 라이트버젼을 목표로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
    XSI만큼은 비슷한 텍스트기반 인터페이스인 라이트웨이브보다 더 보수적인듯합니다.
    뭐 그만큼 자신있다는 이야기도 되지만 그만큼 일반적이지 않다는 이야기도 되겠죠.
    써놓고 보니 라이트웨이브 유져가 표준적인 인터페이스 운운하는게 좀 웃기기는 한데 ^^
    제 생각엔 기능적으로 툴들이 큰 차이가 없는거같아요. 다만 유져들의 요구를 어떻게 충족시키느냐의 문제만 남은듯합니다.
    다만
    필름도 아닌 광고쪽 포스트에서 멘탈레이 구경하곤 진짜 '깜놀'해서 이건 아니라는 생각이 좀 들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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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승현 2010.08.06 18:26
    xsi가 예전 소프트이미지 맞지요? 잘은 몰라도...이런 이야기들은 들으면, 뭔가 조금씩 지식이 쌓여 가는 것 같아서 좋습니다~
    다 좋은 툴들이고...장점과 단점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장점을 잘 알고, 다양한 툴들을 다루시는 분들을 보면..많이 부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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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 2010.08.06 18:39
    모델링은 편한곳 아무데서나 하면 된다 라고 봅니다.
    오히려 저가의 모델링 전문툴이 훨씬 쉽고 편한것들이 있죠.
  • profile
    길동 2010.08.06 23:33

    다 좋지요 ㅎㅎㅎㅎㅎ 문제는 아웃풋. 무슨이야기인줄. 해본 사람은 압니다
  • profile
    시로코 2010.08.07 04:16

    피님 말씀에 한표. 모델링은 메타세콰이어등등 20~30만원대 싼 것들 중에 더 편한 거 많습니다.
    비싼 프로그램 불법복제품 쓰면서 전체 시스템을 익히느라 스트레스 받을 필요 있나요. 
    게다가 "자동책상물건"( 중요한 사실 )이라서 나중에 회사라도 설립해서 사용하면 보이스피싱(협박) 들어옵니다. 
    요체는 원천기술에 해당하는 리깅과 각종 노드편집기를 다룰 줄 아느냐 하는 거죠. 
    노드자체에 대해서 이해를 제대로 하면 XSI,시네마등등.. 어떤 것을 봐도 응용이 가능합니다.

  • profile
    고민의힘 2010.08.07 11:31
    피님 말씀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모델링만 본다면 사실 10만원대 밖에 안하는 저렴한 툴들 잘 찾아보면 있습니다. 무료 툴도 있고, 모델링을 굳이 비싼 툴에서 할 필요 없거든요. 업무에 맞게 쓰면 된다고 봅니다. 굳이 마야를 굳이 맥스를 써야한다는건 없거든요. 자기 업무에 맞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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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원009 2010.08.09 10:25
    전 xsi를 먼저 접해서 C4D의 모델링이 적응이 안됬었는데 이곳에서 XSI 관련 글을 접하다니 너무 반갑네요. 덕분에
    머피님의 좋은 정보까지 얻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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