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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mp, Displacement, 그리고 Normal 맵에 관한 질문요..

by 인상좋은 효도르 posted Mar 17, 2010 Replies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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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길동님이 올려주신 자료를 보고 각각의 맵핑개념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었는데요,
제가 이해하기로는 Bump--->Displacement--->Normal의 순서로 맵핑이 발전된듯한데, 왜 메터리얼 옵션에는 세가지 방법이 모두 옵션으로 제공되는건가요? 그냥 무조건 노멀맵으로 표현하는게 좋은것만은 아닌가보죠? 각각의 뚜렷한 장단점이 있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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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길동 2010.03.17 08:19
    http://www.cinema4d.co.kr/c4dwiki/442674


    안되면 찾아보자....<< emoticon
  • ?
    인상좋은 효도르 2010.03.17 08:30
    ㅎㅎ 길동님이 링크해주신것 보고서 질문드린거 였는데.... 글 내용보면 노멀맵이 짱인것 같은데, 왜 굳이 범프나 디스플레이스먼트를 사용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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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꽃샘바람 2010.03.17 10:02
    있던 기능을 굳이 없앨 필요가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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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길동 2010.03.17 10:51 채택
    노말의 제작은 그냥 포토샵처럼 그려서 나오는 맵이 아닙니다.
    X-RED, Y-Green, Z-Bule
    식으로 구성됩니다.
    이걸 계산해서 맵을 직접그리는것은 머리위에 맥프로 100대 엊어놓고 그리는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해서 하이폴에서 오브젝트의 튀어나오고 들어가고의 방향을 맵으로 추출합니다. 
    그러면 이 맵을 로우폴리곤에서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요즘 디스플레이먼트도 이런방식을 뽑는데 http://www.cinema4d.co.kr/?mid=member_gallery&page=5&document_srl=831580

    이런 형태는 노멀로도 힘들고 직접 모델링 하기도 힘듭니다. 범프야 만무하구요..이런식의 주름은 디스플레이먼트를 이용하지요

    범프는 최소의 요철을 표현한다고 하는데...시네마 범프의 성능은 거의 노말에 근접한 수준이라...

    때에 따라 결과에 따라 사용하기 때문에 이놈을 쓰는데 저놈을 왜쓰냐? 하시면 작업시간, 정신노동, 칼퇴근은 저멀리~~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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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사람 2010.03.17 15:34
    명확한 설명이네요^^ 병아리 잡는데 도끼 쓸 필요 있겠습니까.

    사자는 토끼를 사냥할때도 전력을 다한다죠(응?)

    좋은것 잘 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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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아가나 2010.11.16 20:29
    감사합니다.
    오늘도 역시 배워갑니당!~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