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하는 사람도 합성에 대한 기본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야 후반작업에서 극복할수 있는건지 밤새가며 3D에서 해야 하는것인지 가늠하여 좀더 효과적으로 일을 할 수 있을테니까요.
합성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들을 공부하고 싶어 대충 찾아보니
The Art and science of the digital compositing
Digital compositing for Flim and Video
Digital compositing in depth
정도의 책이 대표적으로 있는 것 같군요.
감에 의지하거나 어깨너머로 배워야하는(그러면서도 그사람 마저도 감으로 하는듯한 느낌..) 환경이 좀 한심하였는데...더 한심한건 저 책들을 읽을 영어실력이 안된다는 것이군요.ㅎ
특정 툴을 떠나 기본적인 합성의 이론들을 배울수 있는 길을 보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래야 후반작업에서 극복할수 있는건지 밤새가며 3D에서 해야 하는것인지 가늠하여 좀더 효과적으로 일을 할 수 있을테니까요.
합성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들을 공부하고 싶어 대충 찾아보니
The Art and science of the digital compositing
Digital compositing for Flim and Video
Digital compositing in depth
정도의 책이 대표적으로 있는 것 같군요.
감에 의지하거나 어깨너머로 배워야하는(그러면서도 그사람 마저도 감으로 하는듯한 느낌..) 환경이 좀 한심하였는데...더 한심한건 저 책들을 읽을 영어실력이 안된다는 것이군요.ㅎ
특정 툴을 떠나 기본적인 합성의 이론들을 배울수 있는 길을 보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점점 발전하긴 하다만 아직까지는 해외 자료에서 퍼다쓰는것같고,
가장 중요한것은 사진이나 인물을 내세우는 매체와 그것이 먹히는 한국의 환경때문에 빠른 발전화 활성화는 힘든 편이죠 ;
요즘 디지털 라이팅&렌더링이라는 책을 보고 있는데 기본적인 지식 선에서 많이 도움이 되더라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