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캐릭터 리깅 애니메이션할때, FK와 IK를 쓰는 기준점이 있나요?

by 엘비 posted Jun 15, 2022 Replies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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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캐릭터 애니메이션 공부중에 궁금증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보통 다리쪽은 거의 100% IK로 애니메이션을 잡는것 같은데,

팔쪽에 애니메이션을 잡을때, IK나 FK중 어떤것을 쓰나요?

써본결과 IK가 애니메이션 잡아줄것이 hand IK 컨트롤러와, pole 컨트롤러 2개니까 좀더 편한것 같긴한데, 뭔가 애니메이션이 인위적인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팔쪽 애니메이션을 잡을떄 IK와 FK중 어떤것을 많이쓰는지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을 잡다보니 pole 컨트롤러를 IK 컨트롤러에 페어런츠 해서 사용하시나요?

강의에선 동등한 하이어아키에 두고 사용하던데, 그렇게되면 IK 컨트롤러를 움직였을때 pole 컨트롤러는 제자리에 있으니까 다시 IK 컨트롤러 쪽으로 움직여줘야 하는등,

뭔가 좀 난잡하더라고요

보통 pole 컨트롤러를  IK 컨트롤러에 페어런츠해서 사용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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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닷익 2022.06.16 02:44
    Fk - 걷기, 뛰기, 춤 등 자연스럽게 몸을 따라 움직일때
    Ik - 들어올리기 벽밀기 전화하기 쓰기 등등 손으로 뭔가 목적성 있는것을 할때 (손이 몸에서 독립적으로 움직임)

    다리의 경우는 바닥에 발이 붙어있기때문에 거의 Ik셋팅으로 쓰고 땅에서 떨어져서 하늘을 날거나 어디 매달려있을때 fk로 쓰게됩니다

    그렇지만 이게 답은 아니고 자기가 그냥 편한대로 쓰면됩니다~

    팔 폴벡터는 아이케이 컨트롤러에 페어런츠 될 수 없어요 독립적으로 컨트롤 해야됩니다 아니면 팔이 휙휙 뒤집힐거에요!
  • ?
    엘비 2022.06.17 14:55
    아 그렇군요 확실히 이해가됐습니다 감사합니다!^^